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슬기 Dec 11. 2018

네, 젊어서요.

아직,

그녀가 내게 말했다. 


'젊은데, 이런 세상을 너무 일찍 깨달은 거 아니에요?' 


그러게. 나는 어른이 되었는지도 모르게, 그냥 그게 맞는 건 줄 알면서 살아왔나 보다. 

힘들어도 징징대면 안 되는 일이 있고, 기뻐도 내색할 수는 없는 일이 있고.

간절히 원하는 일도 언젠 가는 꼭 이루어지리라 믿으며 가야 하는 순간도 있고, 

간절히 원하는 일이 되지 않을 때에도, 지금은 때가 아닌가 라며 훌훌 털어버려야 할 날도 있나 보다. 

웃기게도 이 모든 걸 반복하다 보니 이제는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 게 맞는 건지, 

어떻게 살아가는 게 진짜 '나'로 살아가는 건지 잘 모르겠는 순간에 왔다. 


나는 젊고, 아직도 하지 못한 일들이 참 많은데. 늘 어딘가에 묶여, 어디엔가 마음을 빼앗겨 살아간다.

다들 그렇게 살아가는 건지, 아니면 나만 이렇게 살아가는 건지. 

살아가는데 답이 없는 건 잘 알고 있는데, 답이 없는 건지 풀이가 달라서 모든 답이 달라지는 건지. 

답답한 마음에 이곳저곳 마음도 내어놓았다가, 

그 마음에 하나 상처 입으면 어둠 속 저 깊은 곳으로 숨어도 보았다가, 

또다시 이 모든 걸 반복하다가. 끝끝내 나는 어디엔가. 어느 길목 중간쯤에 서 있는 것 같다. 

지칠 때로 지친 것도 같은데. 무뎌져 버린 모든 것들이 내가 괜찮은 줄로 착각하게 만든다. 


가끔씩, 욱 하고 올라오는 울음을 참으려 들면 지금껏 착각했던 내가 안쓰럽게 느껴진다. 

그 어느 누구에게 진심을 다해 말도 하지 못하고, 지금까지 버텨온 내가. 아직은 젊은 내가. 참 힘들다. 




이전 25화 모두의 안녕을 바라며.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