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슬기 Sep 03. 2021

평생 숙제

나는 무엇을 원하는 걸까.

부러워하고 싶지 않아서 나는 오래된 지인에게 연락하지 않았다. 어딘가 새로운 곳에서, 새로운 일을 하고,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고 있을 그녀에게 그 어떠한 안부도 물을 수, 어쩌면 묻기 싫었을지 모른다. 물론 지금의 나도 행복하고 안정되었지만, 어느 순간은 이 상태로 안주하고 있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하나에서 둘이 되면 조금 나아질 줄 알았는데 나만의 착각이었던 것 같다. 안주하는 게 나쁜 것은 아니지만 그저 내가 그 상황을 견디지 못해서였다. 몇 년이 지난 지금도 나는 내가 원하는 일, 내가 하고 싶은 일을 내려놓지 못하고 있다. 집안 구석구석 청소를 하는 일. 오래된 묵은 빨래를 하루에 다 끝내려 하는 일. 아무 생각 없이 책을 읽고, 글을 쓰는 일. 내일이 어떻게 될지 궁금해하지 않는 일 등. 이런 생각들을 하며 앞으로 평생을 살아야 하는 걸까. 자유롭고 싶다는 생각을 요즘 다시 하기 시작했다. 내가 혼자였다면 나는 늘 누군가와 함께 하고 싶다는 생각에서 벗어나지 못했을 것이다. 누군가와 함께 하고 있는 지금의 나는 또다시 자유롭고 싶어 한다. 자유롭다는 의미가 내가 원하는 일을 하고 싶다는 건지, 이제는 다시는 혼자가 될 수 없는 내가 혼자가 되고 싶어 한다는 건지. 가끔, 아니 매번 나도 내가 무엇을 원하는지 정확히 알 수 없다.  

이전 27화 지나가는 중입니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