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꿈꾸는 리얼리스트 May 16. 2021

취기와 객기

엄마와 술자리

이번 여행은 조용히 쉬고 싶기도 하고, 평소에 가보지 못했던 곳도 들르고 하는 작은 여행을 목표로 서울을 떠나왔다. 엄마 집에 오면 늘 그렇듯 맥주도 한 잔씩 하고 막걸리도 마신다. 안주가 좋으면 반주로 마시고, 가끔 일부러 안주를 만들어 먹기도 한다. 어젠 외식을 했다. 늘 고기를 먹으러 가거나 회를 먹거나 하는데 어젠 동네에 새로 생겨 엄마가 한 번 가봤다는 아귀찜집에 갔다. 엄마랑 집에서는 막걸리 한 병씩 했는데 나는 컨디션이 별로고 엄마는 up 돼서 두 병이나 마셨다. 그리고 집에 와서 뻗었다. 난 두어 잔 마신 것 같고 엄마는 나머지를 다 마셨다. 반 병쯤 남기고 오려했는데 엄마가 기분이 up 되셔서...


엄마가 잘 알지도 못하는 주인아주머니에게 자식 자랑을 하신다. "딸 셋 아들 하나인데, 딸들이 많아 좋아요, 큰애(나)는 작가고 아들은 목사예요. 둘째, 막내도 시집가서 잘 살고... 그런데... 나는 혼자라 외롭네요..."

하시며 눈물까지 글썽거리신다. 주인아주머니도 잘 들어주시다가 "외롭다고 하면 따님 마음이 슬플 거 아입니까? 혼자 있으면 외롭지만, 또 자식 생각하면서, 이렇게 저렇게 산다 아입니까?" 하셨다.   


나는 엄마가 아주머니에게 술주정하는 것 같아 부끄럽기도 하고, 덥다며 에어컨 틀어달라 하고, 티슈 좀 달라하고 카탈스럽다고 단속하는 엄마한테 반항하느라 뽀로통했다가 술 마시면서 풀렸다.

집에 와서  엄마는 언제나 그렇듯이 곯아떨어지셨다. 둘 다 술은 약한데, 아니 엄마가 나보다 센데  무방비로 마시고, 나는 술도 약하지만 '확 마셔버리자.' 이런 게 없어서 늘 알딸딸 정도다. 하지만, 그날그날 컨디션에 따라 덜 취하기도 하고, 얼마 마시지 않았는데 속이 부대끼기도 하고 그런다.


나는 주말 드라마를 보고 자고, 엄마는 계속 주무시고, 새벽에 일어나셨다. 나도 일찍 잔 터라 일찍 일어났다. 술도 얼마 안 마셨는데 속이 쓰리다. 집에 오자마자, "언제 가노?"를 물으셨던 엄마, 일이 생겨 예정보다 하루빨리 가기로 했는데 "며칠 더 있다 가면 좋겠다." 하신다. 일은 조금씩 바빠지지만 자주 와야겠다. 운전을 배우지 못했는데 늦었지만 배워야겠다는 생각을 자주 하는 요즘이다. 취기는 좋아하는 편인데 아직 음주로 인한 객기는 부려보지 못했다. 오랜만에 엄마의 객기, 조그만 취기에도 못 견뎌하는 나는 속 좁은 딸이다.

이전 04화 J에게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