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연서 Dec 08. 2023

5. 김밥보다 감자샐러드 샌드위치

학기말 시험 준비로 지난주는 연재를 잊고 지나갔다. 돌아서니 금요일이 지나고 토요일이었다. 오늘도 그렇게 지나갈 것 같아서 급하게 핸드폰을 잡았다.




나는 현재 방통대 국문학과를 다니고 있다. 오늘 2학기 기말시험을 보고 학기를 마무리한다. 아직 몇 개 못 본 동영상 강의가 있어서 그것까지 마저 들으면 겨울 방학이다. 시험 공부한다고 이야기만 해두고 공부는 많이 못 한 것 같다. 조금 더 집중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 항상 왜 후회하게 될까? 4지선다형의 객관식의 시험을 보니 참 허탈했다. 과제물을 작성하는 게 더 좋을 것 같기도 하다. 분명 어느 정도 외운 것 같은데 답안지에는 꼭 답이 2개씩 있는 것 같아 결과가 참 두렵다.


아침부터 학교 갈 준비를 했다. 간단하게 가방을 챙기고 출발하려니 아이가 아파서 조퇴를 한다고 연락이 왔다. 등교 전부터 조퇴 이야기가 있어서 아이 얼굴을 보고 나는 시험장으로 가고 아이는 시험 잘 보라는 말을 남겼다. 미리 가서 공부를 할 생각으로 조금 여유 있게 도착해서 간단히 점심을 먼저 먹었다. 중간에 먹어야지 하면 그냥 거를 것 같아서 먹고 들어갔다. 분식집, 해장국집, 편의점이 눈에 보였다.


혼자 빨리 먹을 생각에 편의점으로 갔다. 컵라면에 삼각김밥을 먹을까? 도시락을 먹을까? 고민하다 눈에 샌드위치가 보였다. 라면, 김밥은 자주 먹을 수 있고 도시락은 일반식을 깔끔하게 담기만 한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샌드위치도 쉽게 먹을 수 있긴 하다.


우리 집에서는 기본적으로 달걀프라이, 슬라이스햄, 치즈를 올려 먹는 걸 좋아한다. 나보다 아이들 위주다. 가끔 아들은 삶은 달걀만 으깨는 계란샌드위치를 찾고. 나는 그에 반해 감자샐러드가 들어가거나 양상추와 토마토를 넣는 걸 좋아하는데 동시에 여러 개를 하기가 싫어서 심플하게 기본으로 통일한다. 그런 나에게 감자샐러드 샌드위치가 눈에 딱 들어왔다. 호밀빵에 샐러드가 듬뿍 들어 있어서 제법 든든해 보였다.


잠시 고민하다 커피와 샌드위치를 계산하고 자리에 앉았다. 한 손은 기출문제를 풀고 한 손은 샌드위치를 들어 우걱 씹으니 맛있다. 부드러운 감자에 아삭한 오이도 달달한 딸기잼도 어울린다. 커피를 한 모금 마시고 샌드위치를 베어 무니 제법 학생 같기도 하고 업무에 바쁜 직장인 같기도 했다.  오랜만에 느껴보는 기분이다. 여유 있게 시간을 보내는 것도 좋지만 나는 바쁘게 보내는 게 좋다.


나는 평소 김밥을 좋아한다고 말한다. 오늘도 근처 분식집에서 김밥을 먹을까 생각했는데 12시가 조금 넘은 점심시간이라 사람이 많았다. 그렇다고 차에서 먹기도 싫었다. 예전에 일을 할 때는 바쁘면 차에서 김밥, 샌드위치, 햄버거 등을 이동하면서 먹고 가끔 혼자 조용히 먹고 싶으면 차에서 먹기도 했다. 성격상 혼자 식당에서 밥을 잘 못 먹었다. 처음이 어렵지 한 번 도전하면 또 먹을 수 있다. 지금은 혼자도 잘 먹는다.


글을 작성하다 보니 점심에 먹는 호밀빵 샌드위치가 생각난다. 집 앞 편의점에서는 여태 못 본 것 같다. 어쩌면 인기가 있어서 손이 빠른 다른 사람이 집어 가느라 나에게까지 오지 못하는 것일지도 모르겠다. 한동안 포켓몬 빵이 유행이라 편의점 차 시간에 맞추어서 나가 줄을 선 적이 있다. 아이를 위해서 1인당 한 개를 살 수 있음에 감사했었다. 내일은 나를 위해 편의점에 가봐야겠다.


[나는 나를 알고 싶다​] 금요일 연재

*좋아요&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당신의 일상은 무슨 맛인가요> 구매링크

책 보러 가기


이전 04화 4. 민초단 vs 반민초단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