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직 실천
이제 나는 감정코칭 2급 전문가 과정을 수료한 사람이다. 이력서에 자랑스럽게 한 줄 추가할 수 있어서 기쁘기도 하지만 아이에게, 아내에게 감정코칭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이 더 좋다. 지금까지 배운 이론적인 내용이 실생활에서 100% 적용하지는 못하지만, 화가 치밀어 오르는 순간에 심장호흡을 한 후 아이의 감정을 확인하며 알아차림을 하려는 시도를 한다.
물론 아내도 감정코칭 1급 과정을 수료했기에 나에게 도전이 되고 서로 감정적으로 지지할 수 있어서 더 좋다. 부부 사이의 대화를 할 때도 감정 코칭의 대화를 하며 서로의 감정을 탐색하고 기분이 어떠한지 알아가는 과정을 통해 서로를 존중하는 법을 배운다. 대인관계도 마찬가지이지만 존중할 줄 모른다면 관계를 형성하기는커녕 기초적인 대화도 안 될 것이다.
사실 신혼 초부터 아내와 사이가 나빴던 것은 아니었고 지금도 내 생각으로는 아내와 사이가 좋다고 생각하지만 아내와 같이 상담도 받고 감정 코칭의 대화를 나눠보니 아내의 생각은 나와 달랐다. 아내는 내 눈빛에 대해 트라우마가 있다고 고백할 정도로 나와 눈맞춤하는 것이 어렵다고 했다. 눈을 보고 대화를 해야 하는데 내가 화가 났을 때, 내 눈을 보고 대화하는 것이 정말 어렵다고 말하며 눈에서 레이저가 나오는 것 같다고 말했다.
신체 구조적으로도 불가능하지만 한 번도 내 눈을 본 적이 없기에 화가 났을 때 내 눈에서 레이저가 나오는지 확인할 방법은 없지만, 가끔 산책을 하다 마주치는 대형견들도 나를 보고 화들짝 놀라는 것을 보면 눈에서 살기를 느꼈을는지도 모른다. 사실 화가 났을 때 나의 감정을 나도 모르기에 살기의 눈빛인지, 광기의 눈빛인지조 차도 모르겠지만, 눈에서 감정이 표출되었다는 것은 사실이다. 내 눈빛에서 나온 감정이 어떤 메시지를 아내에게 전달했는지 모르지만 아내는 분명 내 눈에서 어떤 메시지를 읽었을 것이다.
감정 코칭 2급 마지막 날, 같이 교육받는 선생님들 앞에서 아내와 함께 부부의 대화를 직접 시연하면서 내가 감정 코칭의 대화를 하고 있는지 점검받기도 했기만 아직은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80시간 교육받은 빛나는 수료증을 받기는 했기만 왠지 모르게 부족함을 느끼는 이유는 감정 코칭 1급 과정을 해야 한다는 명분을 주는 것 같아 신청했다. 사실 감정 코칭 1급 과정을 해야 한다고 생각했지만 1년의 휴식기를 마치고 다시 시작한 샐러던트 생활과 병행할 수 있을지 가장 큰 고민이었기에 주저했을 뿐이다.
일단 일은 벌어졌고 감정 코칭 1급 과정도 샐러던트 생황도 지금 하고 있는 글쓰기, 책 읽기, 달리기도 모두 하고 싶은 상황에서 모두 다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으면 된다. 뭐든 직접 다 해봐야 직성이 풀리는 나이기에, 어떻게 하면 24시간을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지를 끊임없이 연구하고 적용해봐야 하는 숙제가 내 앞에 놓여 있다. 이 숙제 말고 아내가 내 눈을 보고 대화할 수 있도록 레이저가 아닌 사랑이 나오는 눈빛을 보낼 수 있도록 연습해야 하는 숙제도 함께 해야 한다. 경상도에서 30년 넘게 살고 있는 내가 가능할지 모르겠지만 일단 감정 코칭의 대화를 하기 위해서는 사랑의 눈빛을 보내야 한다.
이제 감정을 찾아서 떠난 여행의 이야기는 끝이 난다. 하지만 끝은 또 다른 시작이라는 말처럼 한 달 동안의 짧은 방학과 함께 잠시 휴식을 취하고 9월부터 새롭고 더 심화된 감정을 찾아 떠나는 여행의 두 번째 이야기가 시작될 것이다. 그때는 또 어떤 이야기가 탄생할지 모르지만 더 성숙하고 포용할 줄 알며 상대를 존중하고 이해할 수 있는 감정 코칭을 배운 사람의 대화를 할 수 있으면 좋겠다.
행복하기 위해 시작한 감정 코칭 2급 과정은 기억 정리를 통해 내 안에 맺혀 있던 감정의 응어리를 풀고, 어릴 적 나를 괴롭힌 감정으로부터 자유함을 얻게 했다. 결국 감정의 주인도 나이며 감정의 노예도 나라는 것을 깨달은 요즘, 나는 감정의 주인으로 살기 위해 노력한다. 감정에는 좋고 나쁨이 없다는 것을 모든 감정을 포용하고 이해할 수 있는 내가 되어 감정에 속박당하는 것이 아니라, 감정의 친구이자 감정의 동반자로 살며 진정 나를 감정적으로 풍요로운 감정 부자로 만들어 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
#감정코칭
#알로이시오힐링센터
#HD행복연구소
#최성애조벽교수님
#감정코칭2급수료
#몹글
#몹시쓸모있는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