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동네 트레이너 Nov 01. 2020

애주가들의 고민 : 운동과 술

술 먹는날 운동 금지, 최고의 안주는 물.

 운동하고 술을 먹어도 괜찮냐는 질문을 많이 받습니다. 오프라인뿐만 아니라, 온라인에서도 이와 관련된 글이나 질문은 흔히 볼 수 있습니다. 결론부터 얘기하면 운동하고 술 마시면 안 됩니다. 

     

 운동하고 술 마시면 안 되는 이유


 1. 운동하고 술을 마시면 근육의 회복과 성장은 없습니다.


 술을 마시는 그 순간부터 우리 몸엔 비상이 걸립니다. 술이 몸 안으로 들어오면 우리 몸에서 1순위로 하는 일은 ‘알코올 해독’입니다. 근육의 합성은 우선순위에서 밀립니다. 여러분이 원하는 근육을 만들려면 ’근육의 합성‘이 일어나야 하는데 ‘알코올 해독’에 밀립니다. 그렇다면 술 약속 있는 날 운동을 해야 할까요? 할 필요가 없습니다.


 2. 술을 마시면 탈수 현상과 갈증이 일어날 뿐 아니라, 애써 만든 근육도 손실됩니다. 


 술 마시고 난 뒤 유달리 목이 타고 갈증 나던 경험이 있으시죠? 갈증이 나는 이유가 뭘까요? 바로 알코올 해독을 위해 내 몸에서 수분(물)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사람에 따르지만, 우리 몸은 대개 60~75% 정도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평상시에는 이 정도 수분을 유지합니다. 하지만 술을 마시게 되면 알코올 해독을 위해 신체 내의 수분을 더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가지고 있던 신체 내의 수분을 알코올 해독을 위해 과다 사용했으므로 자연스레 수분 부족 현상이 일어납니다. 그래서 갈증을 느끼게 됩니다. 추가적인 수분의 공급이 없다면? 우리 몸은 부족한 수분을 근육에서 끌어다 씁니다. 우리 몸의 근육 역시 대부분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알코올 해독을 위해 근육이 희생당하게 되면 애써 만든 근육은 작아지고 쪼그라집니다.


 술에 대해 일가견이 있는 유경험자들은 이런 얘기를 흔히 합니다.

 “안주 없이 술만 마시면 살이 빠집니다.”

 “술 마시면 근육이 풀립니다.”

 이 말은 ‘사실’입니다. 근육이 빠짐으로 인해 체중이 빠지게 됩니다. 반면 정작 빠지길 원하는 ‘체지방’은 늘어나고, 늘어나길 원하는 ‘근육’이 빠진다는 게 더 정확한 사실입니다. 


3. 간이 상합니다.


 간은 우리 몸에서 아주 중요한 일을 많이 합니다. 그런데 술을 마시게 되면? 간은 기존에 하던 일은 그대로 하면서 ‘알코올 해독’까지 해야 합니다. 이걸 우리 삶에 비유해볼까요?


 “퇴근 시간이 다 되어 급하게 일이 생겼습니다. 퇴근 이후 계획된 ‘데이트, 만남, 육아 등’ 내 모든 일정을 취소해야 합니다. 지금 생긴 이 빌어먹을 급한 일 때문에 뒤에 있던 일정이 모두 다 꼬였습니다. 이 일을 하지 못하면 그 어떤 일정도 진행할 수가 없습니다.”


 자야 할 시간에 술을 마셔서 간은 그나마 좀 쉴 수 있는 야심한 시간에 추가 업무가 발생했습니다. 밤새 해독하며 밤샘 근무를 해야 하므로 쉴 시간이 전~혀 없는 간은 혹사를 당하게 됩니다. 이게 가끔이 아니고 점점 잦아진다면? 만성 혹사에 따라 노화가 오고 결국 간 기능의 저하로 몸에선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합니다. 간이 제대로 돌아가지 않게 되면 여러분이 흔히 아는 간염, 간 질환, 간 경화, 지방간, 황달, 간암 등 셀 수 없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간은 아파도 티를 안 내는 침묵의 장기입니다. 아픈 티가 나기 시작하면 이미 상당히 많이 상했다는 이야기입니다. 간은 회복이 쉽지 않습니다. 그러니 간이 건강할 때 아끼고 관리해야 합니다.



“어쩔 수 없이 가야만 하는 술자리는 어떻게? 지혜롭게 술 마시는 팁 있을까요?“


  회원님들께도 많이 받는 질문입니다. 살다 보면 정말 피할 수 없는 술자리가 발생합니다. 어쨌든 술 약속 있는 건 돌이킬 수 없으니 이럴 땐 지혜롭게 술자리를 가지며 몸을 최대한 보호해야 합니다. 앞서 우리 몸과 근육은 모두 수분으로 이뤄졌다고 알려드렸습니다. 


술을 마셔야 한다면? 술자리에서 최고의 술안주는? 물입니다. '술'자리에서 다른 무엇보다 ‘물’을 많이 마시길. 술안주로 마신 물이 여러분의 내일을 한결 편안하게 해 드립니다. 딱 3가지만 기억합시다.


1. 술 마시는 날 운동하지 맙시다. 간만 혹사당합니다.

2. 술을 마셔야 한다면 지혜롭게 마시자. 술보다 물을 더 많이 마시자.

3. 최고의 술안주도 물, 음주 후 몸 관리, 최고의 해장음식도 물!


이전 07화 백미 & 현미. 알고 먹으면 '보약'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