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동네 트레이너 Nov 01. 2020

다이어트, 건강관리엔 왜 꼭 닭가슴살일까?

다른 대체 식품, 대안은 없을까?

왜 꼭 닭가슴살일까?

 다이어트를 시작하면 너나 할 것 없이 닭가슴살을 찾습니다. 왜 꼭 닭가슴살만 먹어야 하느냐고 묻는 분들이 많습니다. 여러 회원님과 나눈 Q & A를 토대로 제 개인의 주관이 강하게 들어간 견해를 공개합니다.


바쁜 요즘 전자레인지 한번 돌리면 먹을 수 있는 닭가슴살.


 고된 일과를 마치고 집에 돌아오면 손 하나 까딱하기 싫은 건 저만의 이야기는 아닐 것입니다. 아무리 건강을 위한 것이라지만 하나하나 음식을 챙기는 것이 보통 일이 아닙니다. 상품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닭가슴살은 대개 먹기 좋게 100g 단위로 포장돼 있고 전자레인지 한 번만 돌리면 먹을 수 있게 조리되어 있습니다. 시간과 노력을 줄여주니 사랑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타 단백질 대비 가격도 가장 착한 닭가슴살.


 우리나라에서 육류는 보통 소·돼지·닭고기가 메이저 육류입니다. 단가를 따지면 보통 소> 돼지> 닭고기 순이 됩니다. 소고기의 가격이야 말할 것도 없으나 돼지고기는 조금 첨언을 해볼까 합니다. 인기 있는 삼겹살·목살 같은 부위는 닭가슴살 가격과 꽤 차이가 납니다. 하지만 지방이 많으니 패스. 지방이 없는 돼지고기의 안심 부위는 닭고기보다 조금 더 비싼 정도여서 크게 부담될 가격은 아닙니다. 연어·오리 같은 다른 대체 식품들은 돼지 안심보다도 비쌉니다. 요래조래 따져봐도 닭가슴살은 독보적으로 쌉니다.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도 비싸서 유지비가 많이 들면 부담이 됩니다. 닭가슴살 정도라면 크게 부담이 되지 않습니다. 친구들과 술 한두번 안 먹으면 닭가슴살 한 달 필요량은 충분히 사고도 남습니다. 


지방이 가장 적어 다이어트·체중 관리에 최적화된 닭가슴살


 다른 단백질 대비 닭가슴살은 100g당 지방 함량이 가장 낮습니다. 부위 나름이지만 지방이 가장 적은 소고기 안심·돼지고기 안심조차도 닭가슴살보다는 지방이 많습니다. 대체 식품인 연어·오리는 아예 비교조차 할 수 없습니다. 물론 지방도 필수 영양소이므로 충분히 먹어줘야 하지만 견과류라든가 기타 일상에서의 다른 음식을 통해 지방 섭취가 충분하다면 굳이 지방을 이중삼중으로 과섭취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맛있는 음식이 탄수화물과 지방의 조합인 것을 생각했을 때 여러분도 모르는 사이 탄수화물과 지방을 섭취하게 되어 부족하진 않을 것입니다. 사람들이 닭가슴살을 찾는 이유는 대부분 다이어트·체중 관리·운동 후 영양섭취의 목적인데 이런 측면에서 닭가슴살은 보통 사람들의 일반적인 목표에 가장 최적화된 음식입니다.

이전 05화 운동 시간과 식사 시간의 타이밍.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