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주체적인 발가락 Sep 15. 2024

05 그때도 알았더라면, 타이밍

지금 알고 있는 것을


스레드를 시작한 지 어느덧 5주째가 되었다. 앞서가는 사람들의 경험과 인사이트를 보다 보니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다.


눈앞에 있었지만 미성숙한 과거의 나

보지 못해서 놓친 꽤 많은 타이밍들

아쉬움의 잔상 혹은 내 것이 아니었다는 위로


신나게 두 손 놓고 자전거를 타고가는 학생들을 보다 씀

5화는 '타이밍'을 키워드로 잡았다.



자전거를 배우는 경험은 우리 인생에서 선택과 타이밍의 의미를 되새기게 하는 상징적인 순간일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어릴 때 자전거 타기를 배우지만, 모든 사람이 완벽하게 익히는 것은 아니다. 나 역시 자전거를 두 손 놓고 타는 법은 아직도 익히지 못했다.


아예 놓고 타면 좀 무섭다.


우리는 인생에서 자전거를 타는 것처럼, 매 순간 다양한 선택의 기로에 선다. 어떤 선택은 도전적인 것일 수 있고, 어떤 선택은 현재의 안정감을 유지하는 것일 수도 있다. 자전거를 두 손 놓고 타지 못하는 건 소소하다.

타이밍이 맞지 않아서, 혹은 준비가 부족해서 기회를 놓치거나 도전하지 못했던 경험들이 머릿속을 스친다.

자전거를 배우는 시기는 분명 타이밍이 중요한 것처럼 보인다. 어릴 적에 더 쉽게 균형을 잡고, 두려움 없이 도전할 수 있었던 때를 놓치면, 나이가 들수록 더 많은 불안과 두려움이 쌓이기 마련이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타이밍을 놓쳤다고 해서, 기회를 완전히 잃은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우리가 어릴 때 자전거를 타며 느낀 자유로움은, 두 손을 놓고 타는 능력이 아니라, 그 과정 속에서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경험에 있었다.


여전히 우리는 선택할 수 있다.


선택과 타이밍을 놓쳤다고 해서 인생 전체가 실패하는 것은 아니다. 여전히 우리는 선택할 수 있다. 지금 이 순간에도 내가 다시 자전거에 올라탈 수 있듯이, 인생의 다른 도전들도 다시 시작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내가 그때 무엇을 놓쳤는지 아는 것이 아니라, 지금 이 순간이다.

결국, 자전거를 타는 법을 배우는 것과 인생의 선택은 닮아 있다. 우리가 두 손을 놓고 달리는 자유를 경험하든, 아니면 두 손으로 핸들을 꼭 쥐고 나아가든, 중요한 것은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것이다.


그럼 5화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이어지는 연재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이전 04화 04 똥글과 찐글의 차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