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경희 Jul 07. 2023

 하루 24시간은 동일하다.



孔子三計圖

공자 삼계도



一生之計 在於幼

일생지계 재어유

一年之計 在於春

일년지계 재어춘

一日之計 在於寅

일일지계 재어인

幼而不學 老無所知

유이불학 노무소지

春若不耕 秋無所望

춘약불경 추무소망

寅若不起 日無所辦

인약불기 일무소판




공자의 「삼계도」

일생의 계획은 어릴 때에 있고,

한 해의 계획은 봄에 있고,

하루의 계획은 새벽에 있다.

어려서 배우지 않으면 늙어 아는 것이 없으며,

봄에 밭을 갈지 않으면 가을에 거둘 것이 없고

새벽에 일어나지 않으면 하루의 일이 제대로 되지 않을 것이다.

<명심보감>





하루 24시간은 부유한 사람이나 가난한 사람이나 성공한 사람이나 실패한 사람 모두에게 똑같이 주어집니다. 다만 이 시간을 어떻게 사용했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집니다. 공자의 <삼계도(三計圖)> 글에서 계획의 중요성을 일깨워 줍니다. 일생의 계획은 어릴 때에 있고, 한 해의 계획은 봄에 있고, 하루의 계획은 새벽에 있습니다. 어려서 배우지 않으면 늙어 아는 것이 없으며, 봄에 밭을 갈지 않으면 가을에 거둘 것이 없고, 새벽에 일어나지 않으면 하루의 일이 제대로 되지 않습니다.


하늘이 공평하게 준 것은 시간입니다. 인생의 시간 안에서 각자에게 주어진 하늘의 소명이 있습니다. 그 소명을 일찍 알고 묵묵히 그 소명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한 사람은 하늘이 복을 줍니다. 리더들은 잘나서 리더가 된 것이 아니라 자기가 잘할 수 있는 일에 시간을 허비하지 않고 집중하며 열심히 살아냈더니 리더의 위치에 있는 겁니다. 시간을 소중하게 여겨 일분일초도 허비하지 않고 맡은 소임을 다하다 보면 많은 사람들의 존경을 받는 위치까지 와 있게 됩니다.


코카콜라 전 회장 더글러스 테프트 회장이 시간의 소중함에 대해 말한 글 일부를 소개합니다.

‘1분의 소중함을 알고 싶으면 기차를 놓친 사람에게 물어보십시오. 1분이라는 시간이 얼마나 소중한지 알게 될 것입니다. 1초의 소중함을 알고 싶으면 간신히 교통사고를 모면한 사람에게 물어보십시오. 1초라는 그 짧은 시간이 운명을 가를 수 있는 시간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당신에게 다가오는 모든 순간을 소중히 여기십시오. 시간은 아무도 기다려 주지 않습니다. 어제는 지나간 역사이며 미래는 누구도 알 수 없는 신비일 뿐입니다. 오늘이야말로 당신에게 주어진 최고의 선물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현재를 선물(present)이라고 합니다. ’

미래는 우리가 현재 무엇을 하는가에 달려 있습니다. 내일은 우리가 어제로부터 무엇인가를 배웠기를 바랍니다. 시간과 정성 없이는 얻을 수 있는 결실은 없습니다.

이전 11화 사람의 마음은 늘 변한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