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장승진 Oct 17. 2023

어떤 노력을 기울일 것인가? 실천편②

https://youtu.be/MIXYFQSSuK8https://youtu.be/MIXYFQSSuK8


실천과 관련한 마지막 전략은 실천전략③ 매일 꾸준히 공부멘탈을 만들라 입니다. 학습 계획은 세워놓았고, 공부해야하는 시간임을 알면서도 이게 잘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그렇습니다. 오죽하면 성경에도 ‘마음에는 원이로되 육신이 약하도다.’라는 말씀이 있을 정도니, 해야 할 일을 행동으로 옮기기가 어려울 때가 잦은 것이 인간입니다. 중요한 것은 그런 순간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Tip⑧ ‘10초 다짐’을 습관화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포기할 때 포기하더라고 일단 10초만이라도 행동해 보자라고 다짐해 보는 것이죠. '아. 공부하기 싫은 날이네. 어쩌지. 그래 일단 책상에 앉아라도 보자. 10초 동안 ‘눈 굴리기’만이라도 해봐야지, 아님 일단 책 펴고, 볼펜이라도 잡아보자.' 라고 다짐하고 움직여보는 것입니다. 기대 이상으로 이 짧은 10초가 긴 시간으로 이어집니다. 왜 그럴까요? 어떻게 이 10초가 우리 행동에 지속력을 부여해줄까요? 앞서 '목표를 설정한 뇌에 부여되는 힘'과 '보상회로의 작동에 따른 동기 부여의 힘'에 대해 말씀 드렸었죠? 바로 10초면 충분하기 때문입니다. 10초면 우리의 목표를 다시 새기고, 10초의 실천이 우리의 보상회로를 다시 작동하는데 충분한 시간이 됩니다.


한편, 많은 학습자들이 노력을 멈추게 되는 가장 큰 요인은 기대한 성적을 얻지 못했을 때입니다. 특히 대한민국 고등학교 교실은 상대평가로 이뤄지기 때문에 이러한 좌절감이 더욱 크게 찾아오고, 포기하고 싶은 마음도 쉽게 찾아옵니다. 이럴 때는 Tip⑨ 성공을 다시 정의해야 합니다. 성공의 뿌리는 ‘성적’이 아닙니다. ‘공부의 힘’입니다. 자신이 얼마큼의 학습 능력과 실천 능력을 성장시켜왔는지를 성공의 잣대로 접근해야 합니다. 만약 이러한 성공기준 아래서도 실패라는 평가가 나왔다면 다시 계획을 수립하고 더 철저하게 실천에 옮겨야 합니다. 하지만 그게 아니라면, 이제부터 우리가 할 일은 그만두지 않는 것입니다. 앤젤라 더크워스가 ‘그릿(GRIT)’이라는 유명한 책이 있죠. 이 책의 핵심도 여기에 있습니다. 성공의 핵심은 곧 ‘그만두지 않는 힘’이라는 것이죠. 성적에만 집중하는 학습자에게는 수시로 위기가 찾아오지만, 공부하는 힘을 기르는데 집중하는 학습자에게는 수시로 성공경험이 찾아옵니다. 그러니 멈추지 말아야합니다. 


또한 공부멘탈의 핵심 중 하나는 ‘지구력’입니다. ‘어떤 일을 오래하거나 버티는 힘’이죠, 공부 지구력은 어떻게 키울 수 있을까요? 의외로 공부 시간을 빼앗는 것처럼 보이는 '운동'을 통해서 길러집니다.  규칙적인 운동이 뇌에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확인한 일리노이 대학교의 연구가 있습니다. 2010년 로라 채도크는 자기공명영상으로 만 9세와 10세 아이들을 대상으로 뇌 속의 일부 구조를 조사했죠. 달리기를 마친 아이들은 해마가 한층 더 커진 것을 확인했는데, 해마의 혈류가 증가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리고 기억력도 향상 되었습니다. 많은 혈액이 더 많은 산소를 운반함으로써 해마를 고출력으로 움직이게 했기 때문입니다.


신경과학자 마누엘라 마케도니아는 아이들이 규칙적으로 운동하면 해마의 혈액 공급에 장기적인 변화가 나타난다고 합니다. 운동으로 인해 뇌 속의 모든 혈관은 바쁘게 움직이고, 그와 함께 더 많은 혈액이 공급받고, 뇌혈관 용량이 충분하지 못할 때는 새 혈관이 만들어지는 등 혈관화의 현상이 나타난다라는 것이죠.


출처: 유쾌한 운동의 뇌과학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더 성능 좋은 뇌가 될 수 있고, 더 튼튼히 오래 작동할 수 있는 뇌가 될 수 있습니다. Tip⑩ 공부지구력을 위해 꾸준히 운동하기 바랍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드리는 팁은, 바로 Tip⑪ 감사 일기를 활용한 공부멘탈 키우기입니다. 감사를 실천할 때 우리 뇌는 어떻게 반응할까요? 캘리포니아주립대학교의 신경과학자 글렌 폭스에 따르면 우리가 감사의 감정을 느낄 때 뇌의 내측 전전두엽피질이 활성화된다고 합니다. 전전두엽피질은 안도감, 스트레스 해소, 통증 경감과 관련이 있는 영역입니다. 또한 최근 연구들은 감사로 인한 '뇌섬엽의 발달'에도 주목하고 있습니다. 앞서 나눈 이야기들을 돌이켜 보면 공부는 긍정적 감정 아래 이뤄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감사는 우리의 공부에 긍정의 감정을 공급해 주는 막중한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감사의 감정은 뇌의 보상 회로를 적극 자극합니다. 동일한 결과 아래서도 감사는 더 큰 만족과 성취를 경험하게 주는 것이죠. 그러니 일상을 함께해 준 가족이나 친구들게 감사를 표현하는 습관을 길러 보시기 바랍니다. 나아가 제가 가장 추천드리고 싶은 활동은 하루를 마무리하는 시간에 작성하는 감사 일기입니다. 오늘 하루 있었던 일들, 만난 사람들, 내가 행한 노력을 살피며, 하루에 한 가지를 선정해 감사 일기를 쓰다 보면 공부를 실천하는 과정에 큰 변화가 생기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13가지의 전략과 33개의 팁을 가지고 이야기를 나눠보았습니다. 이상의 내용을 정리해 보면 다음 그림과 같습니다. 조금이나마 학습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언젠가 고3 입시 지도가 한창이던 날이 기억납니다. 성적에 스트레스 받아하는 아이들 사이에서 함께 지친 채 잠시 쉬는 가운데 노래 한곡을 듣게 되었죠. 그 곡의 한 구절을 잊지 못합니다. 


                                                     "비교하기 보다는

                                                            나 자신을 가꿔가고..."


경쟁이 마치 진리인 것처럼 왜곡되어 있는 우리 사회지만 결코 진실이 아닙니다.

진짜 공부의 힘은 비교가 아닌 스스로를 가꿔가는데서 길러지는 법입니다.

많은 학습자들이 진짜 공부를 경험해 갔으면 좋겠습니다.   



- 자기주도학습 뇌과학을 만나다 2부에서 계속


이전 11화 어떤 노력을 기울일 것인가? 실천편①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