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정도 지내보고 느낀..
일본에서 인천공항으로 새벽 4시 30분에 도착했다. 아이들은 1층 롯데리아에서 불고기 버거를 먹고 싶다 해서 사 먹으라고 하고, 나는 3층에 있는 한진택배에 다녀왔다. 대전에서 짐을 미리 공항에 보내기 위해 박스를 사보려고 갔다. 이 오피스는 24시간 열려 있으며 박스는 가장 큰 것이 12000원이었다. 가로세로높이의 합이 160센티인 화물로 보내기에 최적화된 박스라고 할 수 있다. 그들이 노란색으로 포장까지 해주는 비용이 들어가서 박스가 비싸다고 한다. 밖에서 사는 박스가 더 싸므로 여러 개를 사려면 외부에서 사라는 추천을 해줬다.
친정집에 도착했는데, 미리 사서 보내둔 택배와 트레이더스에서 구매한 물품들로 이미 큰 가방 4개는 채웠다.
ㆍ박스는 개당12000원
ㆍ지방에서 공항보내는가장큰박스12000.택배비
아래의 사이트에 가면 자세한 방법이 적혀있다.
https://m.blog.naver.com/tripinnow/222906293644
미리 예매해 둔 대전행 버스표를 보니 6시 첫차이다. 보통 새벽에 도착하시는 분들이 첫차를 타므로 예약을 안 하면 탈 수가 없을듯하다. 대전에 도착하니 오전 9시 22분쯤 되었고, 친정아빠의 차를 타고 병원부터 갔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도착한 날에 병원을 가면 출국자로 분류가 되어 있어서 좀 까다롭다. 의료보험공단에 전화를 걸어서 병원과 삼자대면으로 통화를 해서 아이는 급여처리로 진료를 잘 받았다.
내가 점심 2시 20분에 대학병원에 심초음파를 찍기로 예약을 해둔 것이 있었다. 여기서부터는 좀 복잡하다. 아무리 이야기를 해도 을지병원에서는 전산상으로 출국자로 떠서 급여 처리가 안된다는 것이다. 그러면 비급여로 48만 원을 내고 찍으라고 한다. 원래는 11만 원 정도가 나오는 것이 맞는데 말이다. 일단 결제를 하고 출국자가 해지되면 환불을 해주겠다고 했다. ECHO를 찍고 나와서 의사도 만나보고 집에 가기 전에 물어보니 아직도 처리가 안되었다는 것이다. 직원분이 48만 원은 취소를 하고 급여되는 비용과 비급여 비용을 따로따로 결제를 다시 해주겠다고 했다. 그리고 내일 출국자가 해지되면 비급여 비용분의 카드를 취소해 준다고 했다. 다음부터는 입국한 날은 병원에 가지 말아야겠다.
대전시청에 아이들 여권을 갱신하러 갔다. 내년 1월까지 유효기간이 남아 있지만, 올해 여름방학에 미국에서 갱신을 하자니 영사관까지 갔다 오는 게 번거로워서 도착한 당일한 여권을 갱신하러 갔다. 월요일 오전에 신청이 들어갔으면 수요일쯤 등기로 받을 수 있고, 오후에 신청이 들어가면 목요일쯤 받을 것 같다고 한다. 아이들 여권은 39000원에 등기비는 5500원으로 인당 계산을 해야 한다. 정말 초고속 한국이다.
우리들은 2세대 실비보험에 가입되어 있다. 3개월 이상 해외 체류자는 그동안 낸 보험료를 돌려받을 수 있다. 아이들의 보험 가입자는 내 이름으로 되어 있어서 출입국증명서만 발급받으면 환급신청이 가능하다. 지난번에 내가 내 보험료를 찾으러 갔더니 면허증갱신으로 받은 임시면허증으로는 기계에 넣을 수 없어서 신청이 안된다고 했다. 전화로 신청하라길래 했더니 이번 달 보험료가 인출되어야 돈을 준다는 것이다. 이번에 아이들 서류를 챙겨서 다시 방문했다. 역시나 보험료가 문제였는데, 지금 인출하면 돈을 찾아갈 수 있다고 했다. 그래서 인출하고 보험료도 다 챙겨 나왔다. 세 명이서 254만 원 정도를 받았다. 나는 2년마다 들어오니 150만 원 이상이 나온다.
*요즘은 병원에 가면 무조건 신분증을 갖고 가야 한다.
*길거리에서 택시를 잡기가 힘들다. 카카오 T를 이용하거나, 대전지역은 양반콜042 586 8000을 이용하면 편하다.
*대부분의 음식점, 커피숍, 상점들이 키오스크를 이용하여 결제하는 시스템으로 바뀌었다.
*2년 전에 비하여 물가가 많이 올랐다. (그러나, 아직도 미국보다는 매우 많이 저렴하다. )
예전에 병원과 약국에서 기본으로 3700원대로 이용했었으나 요즘은 병원 5500 약국도 5500원 정도 한다.
*오늘 머리를 잘랐는데 18000원이란다. 아이들은 15000원 (팁도 없는 10달러 수준)
중1.친구들이 다 학교에 가서 친구들 엄마들만 만나고다님.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