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테호른 Oct 15. 2021

하지 않는 것보다 하고 나서 후회하는 게 훨씬 낫다

 ― 08. 후회에 대하여


우리는 살면서 끊임없이 후회한다. 후회는 대부분 고통스럽다. 행동하고 후회하건, 행동하지 않은 일에 대한 후회건 대부분의 후회는 부정적이기 때문이다. 그 때문에 가능한 한 후회하지 않고 사는 것이 가장 좋지만, 누구도 후회하지 않고는 살 수 없다. 어떻게 하면 조금이라도 더 후회하지 않는 삶을 살 수 있을까. 너보다 인생을 먼저 산 선배로서 한 마디 조언하자면, 행동으로 옮기지 못한 마음속 생각과 꿈은 언젠가는 반드시 후회하게 되어 있다. 그러니 마음속에 품은 생각과 꿈은 반드시 행동으로 옮기는 것이 좋다.






우리가 하는 후회에는 공통점이 있다. 바로 생각만 했을 뿐 행동으로는 옮기지는 못했다는 것이다. 이를 ‘비행동 후회’라고 한다. 반면, 생각한 것을 행동으로 옮기고 나서 하는 후회는 ‘행동 후회’라고 한다.


미국의 저명한 사회심리학자 닐 로즈(Neal Roese)에 의하면, 


모든 조건이 같은 상황일 때는 하지 않는 것보다는 하고 나서 후회하는 편이 훨씬 낫다.

라고 한다. 왜냐하면, 하지 않고 후회하는 것이 하고 나서 후회하는 것보다 훨씬 더 아프고 오래가기 때문이다.


아닌 게 아니라 행동 후회는 시간이 지나면 곧 잊히지만, 비행동 후회는 시간이 지날수록 우리를 괴롭힌다. 행동으로 옮기지 못한 것에 대한 죄책감 때문이다. 따라서 한번 마음먹은 일은 후회하는 일이 있더라도 즉시 행동으로 옮기는 것이 좋다. 그러니 무슨 일을 ‘할까, 말까?’ 고민될 때는 절대 망설이지 말고, 일단 하는 것이 좋다. 우물쭈물하다가 포기하면 언젠가는 반드시 후회할 테니까.




누구나 꿈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누구나 꿈을 이룰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꿈은 생각만 한다고 해서 저절로 이룰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생각만으로 그치는 꿈은 박제와 다름없다.


꿈을 현실로 만들려면 행동해야 한다. 능력과 열정을 아낌없이 쏟아내고, 최선을 다해야만 꿈을 현실로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도 꿈을 이루는 사람보다 꿈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이 훨씬 많다. 하물며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서 꿈이 저절로 이루어지기를 바라는 것은 망상에 가깝다. 그런 일은 절대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인생 설계도를 누군가가 대신 그려줄 수는 있다. 하지만 그것을 완성하는 것은 오직 자신의 몫이다. 자신을 제외한 모든 사람은 삶의 보조자에 지나지 않기 때문이다.

 



▶▶▶ 이제 어른이 된 네게 무엇을 ‘하지 말라’는 말은 더는 하지 않겠다. 마음이 시키는 일이라면, 하고 싶은 일이라면 무엇이 되었건 한번 해봐라. 그것이 지금의 네게 주어진 특권이다.


우리에게 정말 부족한 것은 생각이 아닌 행동이다. 누구나 항상 생각은 넘치지만, 그것을 정작 행동으로는 옮기는 사람은 많지 않기 때문이다.


말했다시피, 무슨 일이건 하지 않고 후회하는 것보다는 해보고 후회하는 편이 훨씬 낫다. 그래야만 그것이 좋은 경험이 되고, 살아 있는 지혜가 되어 네 삶을 바꿀 수 있다. 또한, 무슨 일이건 행동하는 사람은 성공할 수도, 실패할 수도 있지만, 아무것도 하지 않는 사람은 실패조차 할 수 없다. 즉, 아무것도 이룰 수 없다. 그런 삶을 살고 싶은 사람은 아마 없을 것이다.


인생을 두 번 살 수 있는 사람은 없다. 한번 지나가면 모든 것이 끝이다. 따라서 이왕이면 네가 정말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후회하지 않는 삶을 살아야 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