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트온 Nov 11. 2021

깊이 들여다 보고 해결 방법을 고민하다

꼭꼭 씹어 내 것으로 만들 오늘의 영어 표현 양식 8


 Give a long hard look / Take a long hard look


Give a long hard look 이라고 쓸 수도 있고 take a long hard look 이라고도 쓸 수 있는 이 표현은, '어떤 문제의 근원적 이유를 찾기 위해 혹은 문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아주 면밀히 살피고 답을 찾기 위해 깊이 고민하다' 라는 뜻을 가진다. '성찰한다(reflect on)' 라는 의미도 될 수 있고, '자세히 살피다(examine something carefully)'라는 뜻을 가질 수도 있는 이 표현은 여러 상황에서의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하는 것을 묘사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공적으로는, 사람들 모두가 함께 고민해야 하는 사회 문화 정치적인 문제들을 다루는 표현으로 쓰일 수 있고,


 We should take a long hard look at the way we deal with refugees in this country.

우리 나라에서 피난민을 다루고 처리하는 방식을 더 발전시키기 위해 우리는 더 깊이 고민해야 한다.


사적으로는, 나의 내면 문제를 들여다 보는 상황도 표현할 수 있다. 


I gave myself a long hard look in the mirror and I didn't like what I saw.

나는 내 진짜 솔직한 마음을 깊이 살펴봤고, 나는 내가 본 것이 마음에 들지 않았다.


또한, 말 그대로 '면밀히 살피다,' '자세히 살피다'라는 의미로도 쓰일 수 있다.


In practice, many doctors are too busy to take a long hard look at every patient.

의료 기관에 속한 많은 의사들은 너무 바빠서 모든 환자들을 면밀히 살필 수 없다. 


Take a long hard look at your living room.

너희집 거실을 자세히 살펴 봐.



깊이 들여다 보고 고민해야 할 문제 


그렇게  long hard look으로 바라보아야 할 문제는 내 인생의 아주 중요한 문제여야 할 것이다. 누군가에게는 그것이 경제적인 문제일 수 있고, 자녀 문제일 수도 있으며, 부부관계 문제일 수도 있고, 자신의 내면 상태일 수도 있겠다. 


당신은 오늘 당신의 어떤 문제를 거울에 비춰보며 give a long hard look 해야겠는가?


나는 나의 나머지 삶을 의미있고 행복하게 살아가기 위한 방법을 찾아가기 위해 끊임없이 내 삶을 내 주변 관계들과 나 자신의 내면을 향해, 내 솔직한 마음을 발견하기 위해 give a long hard look 하는 나 자신을 발견한다. 


그리고 우리는 이 사회, 나아가 이 지구상의 어떤 문제들에 대해 함께 다 같이 take a long hard look 해야 할까? 지구 환경을 보호하고 에너지 절약을 연습하는 방법을 찾아 모두 함께 take a long hard look 해야 하지 않을까? 앞으로 이 땅의 미래가 어떠할지 예상하고, 사회와 사람들을 보호하고 지키는 방법들을 찾기 위해 

take a long hard look 해야 하지 않을까.


우리의 시선은 안으로만 향하지도 말고, 밖으로만 향하지도 말아, 시선을 주어야 할 중요한 문제들을 놓치는 일 없이 충분한 long hard look 을 줄 수 있도록, 내게 소중한 것들을 잘 지켜낼 수 있도록 시선을 현명하게 균형있게 맞추고 유지하는데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대문 사진 출처:  Pixabay (by Peggy_Marco)

이전 07화 인생의 바닥에서 튀어 오르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