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트온 Nov 17. 2021

나다운 나만의 속도로 갑니다

꼭꼭 씹어 내 것으로 만들 오늘의 영어 표현 양식 12

Do (something) at (one's) own pace


At my own pace로 무언가를 한다는 것은, 나에게 딱 맞는 속도로 한다는 것이다. 나를 과하게 몰아붙이는 느낌도 아니고 나 자신이 충분한 역량을 발휘하고 있지 않은 게으른 느낌도 아닌, 딱 적당하게 기분 좋은 감정을 느끼며 갈 수 있는 속도로 한다는 것이다. 


Don't worry honey, our son will get the homework project done—he just has to do it at his own pace.

걱정 마 여보, 우리 아들이 숙제 프로젝트 잘 완성할 거야 - 걔는 그냥 자기 속도로 일을 해야 할 뿐이야.


Work at your own pace, and enjoy the work process.

당신에게 맞는 속도로 일하고, 일하는 과정을 즐겨요.


이렇게  do something at my own pace를 추구할 수 있기 위해서, 우리가 반드시 해야 할 일이 있다. 


옆사람의 속도를 보고, 그 속도를 기준으로 삼지 않는 일이다. 다르게 말하면, 내게 가장 편한 속도를 나의 기준으로 삼고 당당히 나아갈 수 있어야 한다. 그렇다고 나의 기준을 내세워 그 속도에 맞추라고 타인을 강요해서도 안된다. 누구나 자신에게 맞는 자기만의 속도가 있다는 것을 존중할 수도 있어야 한다.


자녀 교육에 실패하는 가장 큰 원인 중의 하나는 바로 자신만의 속도에 대한 소신이 없고, 자녀의 속도를 인정하고 존중할 줄 모르는 데서 온다. 다른 아이들의 빠른 속도를 불안해하는 부모의 불안정한 심리를 드러내고, 왜 부모가 기대하는 속도에 미치지 못하는 거냐고 추궁하고 닦달하는 것은 아이들의 중심을 흔들어 불안하게 만든다. 내면이 흔들리는 아이는, 자신을 그렇게 몰아가는 부모를 신뢰하기도 사랑하기도 어렵다. 급기야는 부모 자식 관계마저 파탄이 나는 지경에 이른다. 


중심이 흔들린 아이들은 자신만의 속도를 존중할 줄 모르게 된다. 남의 속도에 맞추어 따라다녀야 하는 줄 믿고 헤매다, 다시 자신의 속도를 찾아내기까지 너무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허비하게 된다. 결국 자신을 다시 찾아 세워내지 못하면, 비교의식과 조바심에 시달리며 살아가게 된다.


자신의 속도대로 하겠다고 고집부리는 아이들은 자기중심을 스스로 단단히 지키려 애를 쓰는 될성부른 기특한 아이들이다. 부모 말을 듣지 않겠다고 반항하는 아이들이 마음의 건강을 지켜낼 가능성이 더 큰 아이들이다.


Children develop at their own pace.

아이들은 각자 자기만의 속도로 발달한다.


Children learn at their own pace. It is important to honor each student's strengths and allow them to develop at their unique timetable.


아이들은 자신의 속도대로 배운다. 각 학생의 장점을 존중해주고 아이들이 자신만의 독특한 시간표에 따라 발달할 수 있도록 허용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In my own time


비슷한 표현으로 in my own time이라는 표현도 있다. 무언가를 하는 시간과 속도를 내가 결정한다는 그런 의미가 강한 표현이다. 


Children learn in their own time and style.

아이들은 자신의 시간에 자신의 속도대로 자신만의 스타일대로 배운다.

 

 Best to ignore your daughter and let her come around in her own time.

따님을 좀 모른척하시고, 자신이 원하는 시간에 자신의 속도대로 돌아오도록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우리 모두는 내가 원하는 것을 나만의 속도로 열심히 잘 해 낼 능력이 있다. 아이들도 그렇다. 한없이 품어주고 믿어주고, 자신만의 속도를 찾아낼 수 있도록 지지해 주자. 부모인 내가 나만의 속도로 내가 하고 싶은 일을 열정적으로 해 내는 모습을 보여주자. 내 속도대로 당당히 행복하게 살아가는 모범을 보여주는 것, 누가 옆에 어떤 속도로 지나가도 눈길 한 번 주지 않고 내 속도를 유지하고 내 마음을 지키는 일에만 집중하는 것, 그것이 진정 용기 있는 삶이고, 부모로서 내가 줄 수 있는 가장 좋은 교육이 아닐까.


Live your life at your own paceFinding “you” is in the end how you will find happiness!

당신의 속도대로 인생을 살아요! 당신을 찾는 일이야 말로 결국 행복을 찾는 비결입니다!


이전 11화 참아주기 힘들어서 일어나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