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걍귤 Jan 03. 2021

올해부터는 샴푸 안 쓰겠습니다

욕실 속 플라스틱 줄이기


욕실용품 3가지를 대체하고 있는 비누


미루기 대회가 있다면 일등 할 자신이 있다. 나는 혼자 다짐하고 혼자 미루는 게 주특기인데, <비누로 온몸 씻기>가 그중 하나였다. 하고 싶었던 이유는 딱 두 가지.


1. 욕실이 미니멀해진다.

2. 플라스틱 사용을 줄인다.


하지만 가족들과 함께 살면서 나 혼자 비누를 써봤자 미니멀은커녕 욕실용품 하나가 더 추가될 뿐. 같이 사는 이상 플라스틱 퇴출도 불가능하다는 생각에 그냥 가족들이 쓰는 제품들을 같이 사용해왔다. 그래서 비누 하나만 덜렁 놓여있는 내 미래의 욕실을 상상만 하다가, 나 하나라도 빠져서 샴푸와 바디워시 구매주기를 늦춰보자는 의미에서 시작하게 됐다.






내가 구입한 비누는 가장 유명한 '도브 뷰티바'. 보통 개당 800원 정도에 살 수 있다. (딜 뜨면 12개 9천 원 선) 일단 가성비 좋은 뷰티바를 써보고 영 안 맞으면 요즘 핫한 '동구밭 샴푸바'를 써볼 생각이었다.


예상대로 바디워시 대체는 쉬웠다. 샤워타월에 대충 두 번만 문질러도 거품이 잘 났다. 덜 씻긴 느낌이나 건조함도 느끼지 못했다. 앞으로 플라스틱 용기에 든 바디워시는 구입하지 않을 것을 다짐하기가 쉬웠다.


처음에 조금 힘들었던 건 머리 감기. 샴푸바는 보통 거품망과 함께 쓴다. 나는 욕실용품이 또 늘어나는 게 싫고 플라스틱을 줄이려고 시작했으니 내 손으로 해결하기로 했다.


첫날에는 쌔빠지게 만든 거품을 머리에 비비자 바로 죽어버려서 추가 거품을 세 번이나 냈다. 이렇게 열정적으로 머리를 감아본 적이 있었던가? 마치 파마를 망친 중딩처럼 그 어느 때보다 박박 문댔으나, 말릴 때의 기분은 썩 개운하지 않았다.


나는 앞쪽에 가마가 있는 '소 핥은 머리'인데 비누로 감고 나니 자기주장이 더 심해져서 드라이기로 잡아도 펴지지가 않을 정도였다. 사람들은 내 앞머리 같은 거엔 별로 관심이 없으니까 포기하고 나갔다. 일과를 끝내고 집에 오니 앞머리가 떡져있었다. 이 모든 게 예상했던 대로여서 바로 샴푸바를 구입할지 고민이 되었다.


그 고민은 별로 오래가지 않았다. 귀찮으니까 일단 쓰자. 일주일 차. 여전히 거품을 두 번씩 내긴 했지만 조금씩 더 잘 나는 느낌이었다. 두피가 주인 닮아 눈치가 빠르다. 어쨌든 비누 딱 하나로 머리 감고 몸 닦고 세수까지 하는 이 과정이 굉장히 미니멀하게 느껴져서 씻을 때마다 쾌감이 들었다.



집 밖에서도 함께한 뷰티바


3주 차 정도 됐을 때는 일주일간 타지에서 생활하기 위해 비누를 챙겼다. 샴푸, 바디워시, 클렌징폼 세 가지 짐을 하나로 줄일 수 있어 굉장히 만족. 찢어 쓰는 일회용 샘플을 쓰지 않아도 되고 작은 통 여러 개에 열심히 짜서 가져갈 필요도 없었다. 비누는 우리 집 주방 필수템인 반찬 비닐커버에 넣어갔다. 지퍼백에 비해 크기가 적당하고 물기도 잘 말랐다. 여행 갈 때 계속 재사용하기 위해 잘 씻어 말려두었다.



비누 받침 (병뚜껑 / 수세미)


비누 받침으로는 비누 유저들에게 꿀팁으로 전해지는 병뚜껑을 썼는데, 보기에 썩 좋진 않았다. 그리고 좀 더 면적이 넓은 것을 쓰고 싶어서 천연 수세미로 바꿨다. 쓰다 보니 점점 비누인간으로 진화하는 과정 같아서 기분이 묘하다.


그렇게 비누로 머리부터 발 끝까지 씻은 지 세 달이 지났다. 내가 체감한 변화를 정리해보자면,


1. 샴푸만큼은 아니지만 이젠 거품이 잘 난다.
2. 오후에 앞머리가 떡지는 일이 잦았으나, 이 역시 적응이 된 건지 지금은 해결되었다.
(두피가 지성이라면 지성용 샴푸바를 추천)
3. 감을 때 머리카락이 덜 빠진다.
(뭉치면 콩알 크기→4-5개)
4. 머리카락의 자기주장이 더 강해졌다.



결론적으로 <비누로 온몸 씻기>는 생각보다 불편하지 않다. 어떤 비누를 살지 고민된다면 '도브 뷰티바'를 강추. 시중에 수많은 샴푸바가 판매되고 있지만 굳이 가성비 나쁜 시도를 할 필요는 없어 보인다.


혹시 머리에 거품이 잘 안 나서 포기하고 싶다면 두피가 적응 할 수 있도록 딱 한 달만 존버 해보기를 추천한다. 그랬는데도 똑같다면 브런치에 뷰티바를 추천했던 작가를 욕하는 대신 다른 샴푸바 구입을 추천한다. 에코라이프, 생각보다 별거 없다!





참고하면 좋을지도

몰라서 쓰는 정보


머리 : 중성 / 반곱슬 / 숱 많음

얼굴 : 중성

몸 : 건성

작가의 이전글 엄마도 독립이 하고 싶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