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상 Jul 26. 2020

사람에 반하다

사람을 대함에 있어 냉소 대신 사랑을 택하게 된 순간

이타적이기보단 이기적이고, 따뜻하기보단 차가운 사람이 얄팍한 지식과 자만심을 가지게 되면 대안 없는 비판만 늘어놓는 아주 못난 냉소주의자가 된다.  
2018년의 나는 딱 그 언저리에 있었다.




매일 쏟아지는 뉴스와 기사들을 보다 보면 '인간'에 대한 오만정이 다 떨어지곤 했다. 어린아이들은 철이 없고, 어른들은 꼰대였으며, 가진 자들은 선민의식이, 가지지 못한 자들은 자격지심이 있었다.
서비스업 아르바이트를 하며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없는 수준의 무례함을 마주할 때마다 사람이 끔찍하게 싫었고, 며칠만 지나도 가득 쌓이는 분리수거 쓰레기들을 버리다 보면 어쩌면 지구의 관점에서 인간은 존재하지 않는 게 더 도움이 되는 게 아닐까-하는 생각이 들곤 했다.

이 글을 쓴 7월 25일의 카카오톡 뉴스 메인에 걸린 기사들.                 사실 그때나 지금이나 이 세상에 못난 구석들은 차고 넘친다.

그러던 중, 이태원에서 정말 말도 안 되는 하늘을 마주한 날이 있었다. 온 우주에서 가장 예쁜 색들을 고르고 골라서 하늘에 풀어놓은 것 같았다. 이 풍경 안에 내가 존재한다는 게 이질감이 들 정도로 아름다워서 그렇게 한참을 멍하니 서서 바라보다가, 순간 그 풍경 안의 사람들이 눈에 들어왔다.
바쁜 퇴근길을 빼곡하게 채우고 있던 모든 사람들이 멈춰 서서 하늘을 바라보고 있었다. 누군가는 혼자였고, 누군가는 삼삼오오 모여있었으며, 카메라로 그 순간을 담는 사람들도 있었고, 그저 바라보는 사람들도 있었다. 그렇게 각기 다른 모습이었지만, 서로 말하지 않아도 분명하게 알 수 있었다. 그 공간의 우리는 눈 앞의 같은 풍경에 반해 있었다.

사진에 온전히 담을 수 없었던 그날의 하늘.


그리고 그 순간이 내가 사람들에게 반한 순간이었다. 정확한 이유는 아직도 모르겠다. 여름밤의 더운 공기에 취해서였을 수도 있고, 노을빛에 물든 얼굴들이 퍽 아름다워서였을 수도 있겠다.
그렇게도 밉고 싫은 존재들이었는데, 우습게도 이런 생각이 들었다. 아름다운 하늘 앞에 감동할 수 있는 존재들이라면, 때론 밉고 끔찍하고 구제불능으로 느껴지더라도, 여전히 사랑해 볼만한 가치가 있는 존재들인 것 같다고.




아직도 우리네 사는 세상을, 아니 사실 거기까지 나아갈 필요도 없이 나라는 인간을 바라볼 때만 해도, 가끔은 숨이 턱 막히고, 끔찍하고, 미운 순간들을 마주한다. 그래도 나는 사람이란 존재들을 사랑한다. 그래서 밉다고, 구제불능이라고 냉소를 머금고 돌아서기보단 언제까지나 그 속에 뛰어들고 몇 번이고 안아주고 싶다.

오늘도 하늘이 유난히 예뻤으니까.

그리고 앞으로도 하늘이 예쁜 날은 아주 많을 테니까.


7월 26일 오늘 아침의 하늘도 이렇게나 예쁘다.
작가의 이전글 아주 멋진 해장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