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뚜벅뚜벅 May 31. 2022

추가 원고료,  5만 원 때문에 펑펑 울었다

“이게 왜 빠졌지?”

담당 부장은 당황한 기색을 감추는 것인지

포커페이스 중인지 알 수 없는 표정으로

모니터를 쳐다보며 생각에 잠겼다.

맞은편에 앉은 30대 중반의 작가는

답답하고 속상한 얼굴로

금방이라도 눈물을 쏟을 것 같은

불안함이 가득했다.

그날의 나는 왜 그리도 원고료에 집착했을까.


당시 나는 정보 프로그램을 담당하고 있었는데

소화해야 할 코너가 늘어나면서

기존 원고료에 추가 5만 원을 더 받고 있었다.

원고료 인상은 절대 안 된다는 그들을 상대로

무료 봉사할 수 없다는 주장 끝에 얻어낸

수고료 차원의 보상금이었다.


그런데 어느 달에 계좌 정산을 하다 보니

5만 원이 부족한 게 아닌가.

아무래도 이상해 담당 부장에게 확인을 요청했다.

처음에는 그럴 리 없다며 마치 내가

잘못 본 것처럼 얘기하던 부장.

잠시 후 정산 관련 화면을 열고 따져보더니

묘한 표정을 지으며 나를 응시했다.

그리고 작고 심각한 목소리로

“미안한데 내가 깜박했나 봐”라며

자신의 실수를 확인했다.


그때까지만 해도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하며 당연하게 물었다.

“그럼 다음 주에 빠진 원고료 나오는 거죠?”

하지만 부장은 팔짱을 끼며 단호한 목소리로 답했다.

“ 그건 어렵겠다. 왜냐면 국장한테 가서

빠트렸다는 얘기를 해야 하는데

그 말은 못 하겠어. 금액도 얼마 안 되는데

이번에는 그냥 넘어가자.”


그때였던 것 같다. 내 얼굴에 슬픔이 덮친 것이.

부장 말대로 단돈 5만 원이었다.

하지만 그 영상을 만든다고 바친 시간과 노력은

절대 5만 원어치는 아니었다.

그런데 자신의 실수를 드러내고 싶지 않다는 이유로

추가 지급이 안 된다는 말이 아프게 다가왔다.

“그럼 제가 국장님한테 가서 말씀드려요?”

그 말을 뱉을 걸. 하지만 내 눈에 눈물이 먼저 차올랐다.

5만 원 때문에 따지고 있는 내가 한없이 초라해서

슬펐던 것 같다.


당시 부장은 후배 피디들에게 존경받는 선배였고

호탕한 성격으로 이미지가 좋은 분이었다.

그런 상대에게 끝까지 따져 묻는다면

오히려 돈 밝히는 작가로 역풍을 맞을지도

모를 일이었다.


“안 된다면 할 수 없죠. 다음부터 잘 챙겨주세요.”

라는 말을 남기고 돌아서는데

눈과 코에서 주체할 수 없는 눈물과 콧물이 흘렀다.

내 노동이 싸구려 취급받는 것 같아서,

그 정도 돈은 포기하는 게 쿨한 건가?

차라리 돈 받는 만큼만 일했다면

덜 속상했을지도 모른다는 등

온갖 잡념들이 나를 괴롭혔다.

5만 원이 아니라 3만 원, 만 원이었다고 해도

노동의 대가를 생략할 권리는 없다.

그럼에도 나는 사내 평판을 걱정하며

문제를 덮고 말았다.


이제라도 그 시절의 나에게

작은 위로를 보내고 싶다.

부끄러워야 할 사람은 내가 아니었다고.

충실하게 일했던 과거에

부끄러움은 없으니까 말이다.









이전 04화 첫 만남부터 선제공격! "일 안 하셨네요"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