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즐거움이 운명을 결정한다

즐거움이 만드는 긍정의 연쇄작용

우리는 세상을 멋있게 살기를 희망한다. 그리고 그 희망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즐거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내가 즐거우면 남을 뒷담 화하지도 않고, 모든 것을 여유롭게 받아들일 수 있다. 이는 나의 허용치 기준이 높아졌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즐거울 때만큼 그릇이 커지는 순간은 없다. 우리는 매사에 주어진 환경을 자연스럽게 수용하고 포용하는 태도를 가지게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나쁜 감정이 나를 지배할 때는 정반대의 결과가 나타난다. 부정적인 결과들이 연쇄적으로 발생하며, 사소한 일조차도 이해와 수용보다는 부정적인 결론을 내리는 경향이 강해진다. 돌이켜보면 아무것도 아닌 것에 짜증을 내는 순간이 있었다. 이는 상황은 같지만, 감정의 차이에 의해 정반대의 결과가 나타나는 것이다. 따라서 나의 진동수를 잘 유지하는 것이야말로 가장 중요한 덕목이자 수행해야 할 과제라고 할 수 있다.


내 몸의 진동수가 약해지면 생각과 감정 또한 약해진다. 이는 주변 사람이나 상황에 영향을 쉽게 받는다는 뜻이기도 하다. 즉, 나의 감정이 갈대처럼 흔들려 스스로를 컨트롤하지 못하고 잘못된 판단과 결정을 하기가 쉬워진다. 반면 진동수가 높을 때는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이 올라가며, 긍정적인 생각과 마음이 자리 잡는다. 이때는 내 진동수가 상황의 에너지보다 높기 때문에 나쁜 감정에 쉽게 동요되지 않는다. 결과적으로 좋은 판단과 결정을 내릴 확률이 높아지고, 이는 더욱 즐거운 삶으로 이어진다.


인간은 에너지를 어떻게 유지하느냐에 따라 완전히 다른 결과를 얻는다. 따라서 진동수를 유지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진동수가 높으면 상대에 대한 험담을 하지 않을 정도로 기분이 좋은 상태가 된다. 그러나 진동수가 낮아지면 불평과 불만이 눈에 들어오고, 상대방을 비난하거나 험담을 하게 된다. 그래서 나는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즐거움을 유지하는 것이라고 믿는다. 즐겁지 않으면 어떤 일도 좋은 결과를 얻기 어렵다. 반면 즐거움을 유지하면 좋은 결정을 내릴 확률과 기회가 훨씬 많아진다. 따라서 우리는 어떻게 하면 스스로의 즐거움을 유지할 수 있을지 깊이 고민해야 한다.


돌이켜보면 즐거울 때 했던 의사결정이 잘못된 경우는 거의 없었다. 인간관계, 업무, 새로운 아이디어 등 모든 것이 즐거운 마음에서 더 빛을 발한다. 그렇기에 나는 항상 진동수를 올리기 위해 노력한다. 대표적인 방법 중 하나가 운동이다. 운동은 마치 자연친화적인 마약 주사를 놓는 것과 같다. 운동을 하면 엔도르핀과 도파민 수치가 올라가 기분이 좋아진다. 그러나 운동을 하지 않으면 코르티솔 수치가 높아지면서 우울과 스트레스가 몸에 쌓이고, 결국 진동수가 떨어지게 된다.


우리의 신체는 건전지가 없는 수동 시스템과 같다. 고급 시계가 건전지로 작동하는 것이 아니라 수동으로 작동되듯이, 우리 몸 또한 지속적으로 움직이고 관리해야 한다. 누구나 즐거움을 유지하는 방법은 다를 것이다. 중요한 것은 어떤 방법이든 즐거움을 유지하고 높이는 방식을 활용해 긍정적인 상태를 지속하는 것이다. 이러한 노력이야말로 인생을 행복하게 사는 비결이 아닐까 생각한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 새벽의 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