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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커머스 문의 30% 이상 줄여주는 AI에이전트 ALF

AI 상담, 진짜 효과 있을까요?.. 라룸, 유어메모 대표 후기

by 채널톡 May 28.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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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널톡은 지난 4월 상담원처럼 고객을 응대할 수 있는 AI 에이전트 ALF를 출시했습니다! ALF는 상황에 따라 필요한 기능을 스스로 제안하고 답변해 상담원 연결없이 문의를 해결할 수 있어요. 덕분에 상담원은 단순/반복 문의에 쏟는 시간을 아끼고, 더 중요한 상담에 집중할 수 있게 됐는데요.


[ALF가 궁금하다면?] 대충 이야기해도 찰떡같이 알아서 하는 ALF


잠깐! 과연 말처럼 상담원 없이도 AI가 고객 응대를 잘할 수 있을까요? AI 챗봇이 거짓말을 하지는 않는지, 오히려 더 고객을 불편하게 만드는 것은 아닐지 우려되시는 분들 많을 텐데요. 채널톡은 올해 초 AI 기능 출시를 준비하며 여성 의류 브랜드 라룸과 유어메모에게 ALF CBT(클로즈 베타 서비스)를 제안했어요. 채널톡으로 이미 단순/반복 문의 효율화 효과를 보신 대표님들은 흔쾌히 베타 서비스에 참여해 주셨는데요.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CBT 기간에 라룸은 전체 문의 30%, 유어메모는 44%가 감소했어요. ALF CBT 성과는 이뿐만이 아닌데요. 한 달 동안 ALF를 사용해 본 라룸, 유어메모 대표님들을 만나 직접 후기를 들어봤습니다. 두 대표님이 말씀해 주시는 채널톡 도입기부터 ALF 후기까지 자세히 살펴보시죠.



> ALF 도입문의 <



라룸 "이커머스에서 AI는 이제 필수가 된 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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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 의류 브랜드 라룸은 채널톡의 단골 고객 중 한 곳이에요. 창업 이후 10년 동안 매년 성장을 거듭하며 지난해 약 250억 매출을 달성했어요. 라룸 고우라 대표님은 성장 비결 키워드로 크게 두 가지를 꼽았는데요. ‘자사몰’ 그리고 ‘단골’입니다. 라룸의 자사몰 매출 비중은 무려 60% 이상이고요. 그중에서도 단골 고객이 차지하는 매출이 전체 매출의 50%를 차지해요.


"플랫폼 같은 경우는 다양하게 노출될 수 있다는 강점이 있는 반면에 고객 관리를 하는데 되게 힘들다고 느꼈어요. 우리가 고객 데이터베이스를 가지고 있는 게 아니잖아요."


"충격받았던 건 플랫폼에서 구매를 했을 때는 라룸 제품이라는 걸 잘 모르시는 분들이 있더라고요. ‘지그재그에서 샀어’가 아니고 ‘라룸에서 샀어’라고 확실하게 인식 시켜드리기 위해서는 플랫폼보다는 자사몰에서 조금 더 많은 활발한 활동들을 해야겠구나 생각했어요."


라룸 고우라 대표는 자사몰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전하기 위해 고민하던 중 채널톡을 도입했습니다. 게시판 상담을 처리하는 데 드는 시간과 노력을 줄이고, 고객 한 분 한 분한테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늘리는 게 목표였어요. 라룸의 문의량은 최대 일 300건~500건. 먼저 게시판 상담을 채팅 상담으로 바꾸고 서포트봇으로 단순/반복 문의를 해결했습니다. 그 결과 전체 문의를 30% 이상 줄일 수 있었고요. 1시간 만에 답변을 받던 단골 고객들을 5분 안에 응대할 수 있게 됐어요. 덕분에 프로모션 기간에 한 건의 컴플레인도 없었고요. 오히려 고객들은 빠르게 답변해 줘서 감사하다는 인사를 전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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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하게 빠르게 해결할 수 있는 건 빠르게 처리해 문의를 줄이자. ‘Ctrl+C’, ‘Ctrl+V’ 답변이 아니라 정말 고객이 원하는 문제를 해결하자.”


채널톡의 기능으로 단순 문의를 많이 줄였지만 라룸은 인력과 시간을 더 아껴서 중요한 문제에 집중하고 싶었어요. 문의 유형을 분석한 결과 배송 문의를 줄이는 것이 가장 급선무였는데요. 채널톡과 ALF CBT를 통해 이 문제를 해결해 보고자 했습니다. 서포트봇 내 배송문의 → 자사몰 버튼으로 인입될 경우, ALF가 실행되도록 설정하고요. 고객 문의에 맞게 ALF가 필요한 액션을 수행할 수 있는 커맨드(Command)를 추천하도록 했어요. ALF가 추천해 줄 수 있는 커맨드(Command)는 크게 3가지로 발송 예정일, 주문 목록, 주문 취소였습니다.


실제로 효과는 어땠을까요? 라룸은 AI 상담의 효과를 온몸으로 체감했습니다. 라룸은 ALF 도입 이후 전체 문의 중 30%가 감소했고요. 특히 그중에서도 ALF를 통한 배송 문의가 55% 해결됐어요. 고객 만족도는 무려 80%! ALF가 진짜 상담원처럼 고객이 원하는 답변을 처리해 준 덕분이죠. 고우라 대표가 더 놀랐던 건 CBT 기간에 주문 취소 건이 없었다는 거예요. 기존에는 ‘배송 언제 돼요?’, ‘언제 받을 수 있어요?’ 같은 문의가 되게 많았는데요. ALF가 ‘예상되는 출고일이 언제다’라는 것까지 정확하게 알려주니까 고객 입장에서는 궁금증이 해결됐던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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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룸은 ALF 도입 이후 사람이 직접 상담해야 하는 문의가 줄었고 팀원들의 만족도도 높아졌어요. 고우라 대표는 앞으로 ALF를 고도화해 단순/반복 문의를 해결하고 단골 고객과 리텐션에 더 집중하고 싶다고 전했습니다.


“(제가) 물어봤어요. 이거(주문 취소) 잘못된 거 아니냐고. 이거 안 찍힌 거 아니냐고. 근데 고객님들은 언제 배송되는지 그 날짜가 궁금하셨던 거 같아요. 답변을 받으니 취소도 자연스럽게 줄더라고요.”


”아무래도 한번 좋은 경험을 얻었던 고객님들은 다시 방문해 주시기 좋다고 생각을 하거든요. 그렇게 해서 재구매율이 높아질 수도 있는 거고요. 단순 /반복 문의가 많은 이커머스에서 AI는 이제 필수가 된 거 같아요.”



라룸의 단골 만들 결심, 시작은 CS부터 줄였습니다.

라룸, 9년 차 쇼핑몰이 CS 퇴사율을 낮춘 비법은?



유어메모 "ALF 쓰기 이전으로 돌아갈 수는 없을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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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어메모는 세련된 여성 의류 출근룩을 판매하는 쇼핑몰이에요. 첫 시작은 김민지 대표의 부업이었어요. 인스타그램에 게시물을 올리고 블로그에서 판매하는 마켓 형태였는데요. 그때부터 CS의 중요성을 깨달은 김민지 대표는 쏟아지는 문의에 1:1로 고객과 실시간으로 대화하며 관계를 쌓아나갔어요. 팬이 된 고객들과 함께 성장하며 지금은 재방문율 60%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유어메모는 팬 기반으로 성장한 만큼 고객과 소통하는 게 매우 중요했습니다. 하지만 쇼핑몰 규모가 커지면서 CS 인입 채널(게시판, 문자, 전화, 카카오톡, 플랫폼 등)이 다양해지고 문의량도 늘어나 리소스가 부족했어요. 김민지 대표는 채널톡을 도입해 CS를 통합하고, 단순/반복 문의를 줄이기로 합니다. 고객들이 자주 묻는 질문들 위주로 서포트봇을 세팅한 결과 40%의 문의가 서포트봇 내에서 해결됐고요. 재입고 알림 기능과 마케팅 메시지를 활용해 매출의 30%가 상승했어요. 채널톡으로 직원 1명만큼의 리소스를 절약하고, 더 중요한 일에 집중할 수 있는 효과를 경험한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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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포트봇으로 단순/반복문의를 많이 줄였지만 그럼에도 CS에 쏟는 리소스는 여전히 존재했어요. 채널톡은 라룸과 같이 유어메모에게 ALF&커맨드(Command) CBT를 제안합니다. 유어메모의 고객 문의 60% 이상은 배송 관련 문의였어요. 고객의 질문에 답변하기 위해서는 상담원이 주문/재고/배송 등 여러 어드민을 확인해야 했고, 하루에도 ‘Alt+Tab’을 수백 번 누르는 노가다를 하고 있었죠. 유어메모는 CBT 제안을 받고 ‘이게 과연 될까?’라는 의심이 들었지만 반신반의하는 마음으로 도입을 결정했습니다.


”처음에는 뭔가 이거 잘못됐나? 주문이 안 들어오나? 주문이 안 들어오나? 그런데 주문은 그대로예요. 근데 없는 거야 상담이.”


유어메모의 CBT는 아주 성공적이었어요. 전체 자사몰 문의가 44% 감소했고, ALF를 통한 배송 문의의 83%가 해결됐습니다. 상담원 연결 없이 ALF가 단순문의를 해결해 주니 CS 직원들은 다른 업무에 집중할 수 있게 됐고요. ALF가 즉각 빠르게 답변해 주니 고객들의 만족도 또한 높아졌어요. 김민지 대표는 ALF와 커맨드 덕분에 더 생산적인 일에 기여하고, 성장할 수 있는 시간이 확보됐다고 이야기합니다. 앞으로 유어메모는 브랜드 팬을 단단히 구축하기 위해 VIP 경험을 고도화하고, VoC 분석을 통해 더 좋은 경험을 제공한다고 해요!


“의심이 안심이 되고 안심이 감동이 됐어요. 와 이게 되는구나. 커맨드&ALF 쓰기 이전으로 돌아갈 수는 없을 것 같아요.”



유어메모 재방문율 60% 만든 질문 3가지



> ALF 도입문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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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채널톡 블로그 성공사례 콘텐츠입니다. 원문 보러 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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