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킷 13 댓글 공유 작가의 글을 SNS에 공유해보세요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에필로그] 행복한 부자가 되는 여정

부의 그릇을 키우면 부는 저절로 따라온다

by 손프로 Mar 30. 2025

부자가 되는 다양한 방법이 있다. 첫째, 좋은 인연을 만나는 것이다. 태어날 때부터 부잣집에서 태어나거나 경제적 여유가 있는 배우자와 결혼을 하는 것이다. 둘째, 나의 노력으로 그 분야에서 1등이 되는 것이다. 축구의 손흥민, 피겨의 김연아처럼 엄청난 노력으로 결과를 만들어내면 부는 저절로 따라온다. 자신의 전문분야에서 사업을 해서 업계 1등이 되는 것도 여기에 포함된다. 셋째, 부동산으로 부를 쌓아가는 것이다. 로또 청약이 되거나 타이밍 좋은 갈아타기 한 번만으로도 자산을 여러 배 불릴 수 있다. 넷째, 주식이나 코인으로 자산을 늘리는 것이다. 실제로 좋은 시장을 만나면 주식이나 코인만으로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위 4가지 중 여러 개가 함께 결합된다면 부를 쌓는 속도가 더 빨라질 것이다. 자신에게 잘 맞는 분야를 선택하는 것부터가 부자가 되는 여정의 시작이다.




10년 동안 소득을 자산으로 바꾸는 행위를 반복했는데도 아직 내가 원하는 부는 멀리 있는 것 같았다. 여전히 근로소득에 의지해야 했고, 내가 소유하고 싶은 집은 항상 비쌌다. 때로는 빨리 부자가 되고 싶었고, 다른 사람과 비교하며 나만 운이 없다고 생각할 때도 있었다.  


"A는 서울 아파트를 물려주는 부모님을 만나서 좋겠다."

"B는 미분양된 아파트를 샀는데 그게 3배는 올랐네."

"C는 기가 막힌 타이밍에 갈아타기 한번으로 2년 만에 7억이 올랐네."


그런데 A, B, C는 모두 나에게 좋은 영감을 주는 지인들이었고, 남들이 머뭇거릴 때 실행할 수 있는 용기를 지닌 이들이었다. 그들은 자산을 담을 수 있는 큰 그릇을 가지고 있었기에 좋은 자산들을 담을 수 있었다. 남들이 볼 때는 그저 운이 좋아서 좋은 자산을 가진 것 같지만 그들에게는 기회를 기다리며 미리 준비했던 시간들과 노력들이 있었다. 결과는 쉬워 보이지만 과정은 누구에게도 쉽지 않다. 지금 좋은 자산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남과는 다른 선택의 순간들이 하나씩 있었을 것이다. 지금부터라도 부의 그릇을 키우면 더 좋은 자산들이 담기고, 그러면 그릇이 더 넓고 깊어지는 선순환이 이루어질 것이다. 요행을 바라기보다 부의 그릇을 키우고 자신만의 투자원칙과 기준을 지켜가며 투자를 반복하다 보면 어느덧 목적지에 다다라 있을 것이다.




2030년 경제적 독립기념일을 맞이하며


긴 여행이었다. 먼 길을 돌아왔지만 그 시간들 모두 소중한 자산이다.
모든 선택의 순간마다 치열하게 고민했고 당시에는 최선의 선택이라고 생각했지만 지나고 나니 아쉬운 순간도 많았다. 하지만 지나고 나니 많은 시행착오와 경험의 시간들 덕분에 부의 그릇이 키워졌고 시간이 지날수록 더 좋은 자산이 내 품 안에 들어왔다. 좋은 자산들 덕분에 내 삶은 한결 더 여유롭고 가벼워졌다. 아이가 어떤 선택을 하든 아이의 미래도 힘껏 응원해줄 수 있게 되었고,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든든한 울타리가 되어줄 수 있었다.

진정한 부의 여정은 이제 진짜 시작이다. 더 많은 사람들과 함께 나누고 성장하며 새로운 여정을 시작할 것이다.  





*그동안 부족한 글을 읽어주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읽어주시는 분들이 계셔서 재밌게 글을 쓸 수 있었습니다. 이 글을 읽은 분들 모두 함께 부자가 되기를 진심으로 응원하겠습니다.

이전 14화 자산을 2배 늘리는 선택하는 법

브런치 로그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