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서비스 UX/UI 분석
코로나로 카톡개도 지쳤어요ㅜ.ㅜ
서로의 얼굴을 보지 못한다. 마음껏 밖을 나가지도 못하고, 함께 밥을 먹을 수도 이야기를 할 수도 없다.....
바로 코로나 19 바이러스 속에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는 우리의 모습이다. 초기에는 다들 처음 겪는 사태에 적잖이 당황했고 즉, 우리 사회 전체가 패닉 상태였다. 하지만 코로나 19 사태가 발생한 지 약 1년 여가 지난 지금 우리의 삶의 모습은 그 사이 급속도로 많은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다.
코로나 이전의 삶은 다시 상상도 못 할 만큼..
그중 핵심은 바로 '비대면'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IT서비스의 성장이 아닐까 싶다. 어떠한 새로운 서비스가 생겨 났고, 또 기존의 서비스가 어떠한 형태로 바뀌어 가고 있는지 '세상을 날카롭게 분석하는' 기획자들이 모여 다양한 IT서비스를 분석을 해보려고 한다.
구매 및 소비 방식의 패턴 변화
코로나 19로 확산 방지로 인한 여러 가지 방역수칙들이 생겼지만 그중 가장 기본적인 것은 사람들의 바깥 외출의 빈도가 줄어들었다는 점이다. 이로 인해 기존의 삶에서 큰 변화를 주게 된 점을 꼽자면, 바로 모든 것을 내 집에서 주문 · 배송시킨다는 점이다. 자연스럽게 오프라인 구매에서 온라인으로 넘어오게 되었고, 더 크게 보면 사람들의 구매 및 소비 방식의 패턴이 변화하고 있다.
그렇다면 온라인 중심의 구매 및 소비 방식의 핵심은 대체 무엇일까? 그저 방에 누워서 손가락 클릭 몇 번으로 '검색 - 구매 - 배송' 등의 모든 프로세스를 진행할 수 있는데 과연 단점이란 존재하는 것일지..
앞으로 삶에서 빼놓을 수 없게 될 서비스임이 틀림없는 온라인 쇼핑 및 배달 App의 핵심이 무엇이고 개선되면 좋을 것 같은 점들에 대해서도 고민해보면 좋을 것 같다.
이제 나도 출근이 단 1초!?
코로나 19의 장기화로 기업 문화에도 큰 영향을 주고 있다.
매일 아침 9시 출근을 위해 버스나 지하철을 타고 출근하는 직장인들의 모습은 이제 점차 보기가 어려워질 것이다. 바로 코로나 19로 인해 재택근무가 매우 활성화가 되고 있기 때문인데, 코로나 19 초기에는 다들 처음 겪는 근무 형태의 변화로 적응이 필요한 과도기 기간이 있던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코로나 19의 장기화가 지속되고 있는 지금의 대다수의 기업들의 근무 형태를 보면 주 2~3회 정도는 순환하며 재택근무를 통해서 저 나름대로 일과 사회적 거리두기의 균형을 맞게 찾아가고 있는 듯하다. 이처럼 근무 형태의 변화가 지속될 것으로 보이면서, 다양한 협업 솔루션(화상회의, 클라우드 파일 공유, 작업 공간 등)들의 활용과 더불어 앞으로의 기업 문화에 어떤 영향을 줄 것이고 또 어떠한 새로운 방식이 생겨날지 매우 궁금하다.
들어는 봤니? 언택트 웨딩
코로나 19 사태는 새로운 웨딩 문화를 탄생시켰다.
신랑 신부는 드라이빙 스루 결혼식, 베란다 결혼식 등 거리를 두고 안전하게 결혼식을 하는 방법을 고안하였다. 또한 같은 공간에 있지 않아도 하객들이 결혼식을 볼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많은 하객들이 결혼식 장소에 모이지 않아도 실시간 라이브를 보면서 축하해줄 수 있는 ‘유튜브 라이브 웨딩’이 그것이다. 댓글로 하객들이 서로 소통하고 신랑 신부는 결혼식 영상과 더불어 하객들의 실시간 반응까지 기록하며 새로운 가치를 탄생시켰다.
포스트 코로나 이후 새로 생겨날 서비스 형태는?
지금까지 코로나로 인해 새로 생겨난 다양한 서비스 형태를 간략히 살펴보았다.
앞으로 진행될 글은 급진적인 코로나 변화 속에서 새로 태어난 UX와 서비스를 상세하게 분석할 예정이다.
우리는 아직도 진행 중인 코로나 사태 속에서 기획자로서 더 나은 사회를 위해 어떤 가치를 디자인할 수 있을지 생각해보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