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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민들레는 민들레 Nov 17. 2024

6학년 학생들의 딥페이크 성범죄 대응 수업이야기

우리 모두 딥페이크 성범죄 피해자다

딥페이크(성적 허위영상물) 성범죄란

 딥페이크 기술을 악용하여 다른 사람의 얼굴 신체, 목소리 등을 성적인 사진, 영상과 합성, 변형하거나 불쾌감을 불러일으키는 형태로 만들어 유포하는 범죄 (출처: 교육부)

*수치심을 불쾌감으로 바꿨다.


올여름 10대 학생들의 딥페이크 성범죄 사실이 려지면서 많은 이들이 충격에 빠졌었다.


전국 교직원 노동조합이 유초중고 학생 및 교사 2,492명을 설문조사 한 결과 학생 304명, 교사 204명이 딥페이크 합성물로 직간접적인 피해를 입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 중 남학생은 5명, 남교사는 1명이었다.  딥페이크 성범죄는 젠더폭력이다.  피의자의 80%가 안타깝게도 10대 학생이었다.


학생들이 딥페이크 성범죄의 심각성을 알고 적절히 대응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딥페이크 수업 3차시를 구상했다. 그중 2차시의 일부를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학생들에게 상황을 제시하고 나라면 어떻게 할지 포스트잇에 적게 했다.


6학년 학생들의 딥페이크 성범죄 대응  생각 모으기 활동 (명목분류)



내 친구가 딥페이크를 한다는 것을 알게 된다면 나는  어떻게 할 것인가?

1. 신고한다

2. 손절한다.

3. 하지 말라고 말한다.

4. 선생님이나 보호자에게 알린다.

5. 친구에게 사진이나 영상을 삭제하라고 한다.

6. 상관하지 않는다.

7. 피해를 입은 친구에게 알려준다.


-딥페이크를 한 친구와 손절하면 어떤 문제점이 생길까요?

- 친구가  딥페이크 성범죄 영상을 계속 만들어 타인에게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 친구가 내 사진으로 딥페이크 성범죄 영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 여러분이 재미있게 슬라임을 하고 있는데 엄마가 '슬라임 하지 마'라고 말하면  어떤 생각이 드나요?

-갑자기 하지 말라고 해서 당황스럽습니다.

-이유를 몰라서 계속할 것 같습니다.

-잔소리처럼 생각하고 계속할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친구에게 딥페이크 성범죄를 하지 말라고 할 때 어떻게 말하면 좋을까요?

-성범죄라고 알려줍니다.

-피해자가 피해를 입는다고 말합니다.

-영상을 삭제하라고 말합니다.

-어른들에게 범죄사실을 알리고 도움을 받으라고 말합니다.

-피해자에게 사과하라고 말합니다.

라고 다섯 명이 발표했다.

- 나는 발표한 친구들은 진정한 친구가 되려는 자세를 가지고 있는 학생입니다. 여러분에게 이 친구들을 친구추천합니다. 발표한 학생들은 어깨가 으쓱해졌고 나머지 학생들은 웃음으로 답했다.


- 짝을 정해 앞 친구가 딥페이크 성범죄를 한 친구라고 가장하고 친구에게 한 마디씩 해봅시다.

학생들은 짝을 정해 '친구야, 딥페이크는 성범죄야. 너는 장난이나 재미로 한 행동이지만 피해를 입은 친구는  고통스러울 거야. 피해 입은 친구에게 사과하고 네가 올린 영상 어서 삭제해.'라고 말했다. 학생들 연습이 끝나고 2팀은 다른 학생들 앞에서 역할극을 했다.


 - 다른 사람들도 딥페이크 많이 하는데 너만 운 안 좋게 걸렸다는 등의 말을 해서 친구의 행동을 가볍게 만들어서는 절대 안 됩니다. 상관하지 않겠다는 의견을 제시한 학생들 중에 왜 상관하지 않는지 이유를 말해 줄 수 있나요?

- 복잡한 일에 얽히기 싫어서요.

- 괜히 상관했다가 친구가 저에게 뭐라고 할까 봐서요.

- 상관했다고 도 딥페이크 하면 어떻게 해요.


누구나 그런 상황에 두렵고 무서울 수 있다고 공감했다. 딥페이크를 학교폭력으로 신고할 때는 익명으로도 신고 가능하니 두려워하지 말라고 지도했다.  상관하지 않겠다는 학생들에게는

- 선생님은 친구의 범죄행위를 그냥 두고 보는 것도 그 친구의 범죄에 동조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더불어 사는 사회입니다. 친구가 잘못된 길을 선택한다면 우리가 그 친구를 바른 길로 인도하는 친구가 되어야 합니다.




내가 장난으로 한 행동이 딥페이크 성범죄라는 것을 알게 되었을 때 어떻게 할 것인가?

1. 자수하겠다.

2. 사과한다

3. 자살한다.

4. 영상을 삭제한다.

5. 숨는다.

6. 모른 척한다.


 포스트잇에 자신의 생각을 적으라고 하자 한 학생이

- 선생님, 솔직하게 적어도 돼요?

라고 물었다. 나는

- 보건수업하는 이 공간은 안전한 곳입니다. 누구나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습니다.  친구의 의견을 비난하거나 조롱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것은 야비한 일이고 폭력입니다. 폭력을 하는 학생이 있다면 선생님이  참교육하겠습니다.

라고 말했다.  어떤 말을 쓰려고 그 질문을 했는지 궁금했다. 순회하면서 그 학생의 포스트잇을 봤다. 숨는다, 자살한다, 영상을 삭제한다. 세 가지를 적었다.


자수하고 피해자에게 사과하겠다는 의견이 많았다. 부모님, 선생님, 경찰에 범죄 사실을 알리겠다는  많은 학생들의 의견을 보고 어린이들이 어른보다 낫다는 생각을 했다. 이  의견은 'N 번 방 사건'의 조주빈이 목칼라하고 목 치켜세우고 카메라 앞에 당당히 서 있었던 그 소름 끼치는 장면을 떠올리게 했다.  아동 성착취물을 제작한 '웰컴투 비디오'의 손정우 아버지의 부정도 생각나게 했다. 다년간 학교폭력 전담기구 위원으로 활동해 본 결과 학생들은 어떤 잘못을 했을 때 자신의 잘못했다는 걸 인정하고 사과하려고 한다.

그런데 보호자들이 학생들의 잘못을 별것 아닌 것처럼 사소하게 말하면 순간 학생들은 자신이 잘못을 사소한 것으로 착각한다. 딥페이크 성범죄 가해학생의 보호자들이 변호사를 선임하는 것이 과연 자식을 위한 것일까? 자식의 잘못을 덮기 전에 자식이 스스로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피해자에게 사과하고 책임지게 하는 것이 보호자 역할이라 생각한다.


자살한다는 답변은 너무  충격적이었다. 학생들은 어리다. 어리기에 실수할 수도 있다. 어른도 실수하지 않는가? 가해 학생들이 자살하지 않고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게 하는 것이 교육기관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 자살한다고 적은 이유를 말해 줄 수 있나요?

- 부끄러워서요.

- 주변의 비난에 못 견딜 것 같아요.

- 부모님께  미안할 것 같아요.

 나는 학생들에게

- 저번에 선생님이 말한 것처럼 여러분은 존엄한 존재입니다. 아무리 과학기술이 발달해도 여러분과 똑같은 생각, 생김새를 갖은 사람은 만들어 내지 못합니다. 그만큼 여러분은 존엄한 존재입니다.  여러분은 범죄를 저질러도 여러분은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소중한  사람입니다. 잘못한 일이 있으면 인정하고 책임져야지 자살하는 것은 무책임한 행동입니다. 여러분 중 한 명이라도 이 세상에서 없어진다면 이것은 재앙입니다. 이 세상의 빛이 사라지는 것입니다. 절대 여러분 중에 그런 사람은 없겠지만 실수로 딥페이크 성범죄 영상을 만들게 되었다면 언제든지 보호자나 선생님께 도움을 요청하세요. 어른들이 여러분을 도와줄 겁니다.


- 숨는다고 적은 학생들 중에 이유를 말해줄 사람 있나요?

- 죄지었으니 부끄러워 숨을 것 같습니다.

- 주변의 비난 때문에 숨어야 될 것 같아요.


- 여러분이 어떤 피해를 입었는데 가해자가 여러분에게 사과도 없이 숨거나 자살하면 어떨 것 같은지 말해볼까요?

- 더 화나고 용서가 안 될 것 같아요.

-황당할 것 같습니다.

- 맞습니다. 어떤 잘못을 했을 때 숨거나 변명하는 것은 피해자에게 또 다른 상처를 주는 행위입니다. 절대 이런 행동을 해서는 안 되겠어요.





내가 딥페이크 성범죄의 피해자가 된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1. 신고한다.

2. 자살한다.

3. 사과를 요청한다.

4. 보호자나 선생님께 도움을 받는다.

5. 복수한다.

6. 증거를 수집한다.

7. 가해자에게 폭력을 사용한다.


여기서도 자살한다는 답변이 있었다.

- 딥페이크 성범죄를 당한 것이 피해자의 잘못입니까? 가해자의 잘못입니까?

라고 발문했다. 학생들이 가해자라고 답했다.

- 자살한다고 적은 학생들 중에 이유를 말해줄 수 있는 사람 있나요?

- 창피할 것 같아서요.

- 얼굴 들고 못 다닐 것 같아요.

-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것 같아요.

- 다른 사람들이 수군거릴 것 같아요.


- 조금 전에 선생님이 말한 것처럼 여러분은 존엄한 존재입니다. 생명이 소중합니다. 혹시 피해자가 되더라도 절대로 자살해서는 안됩니다. 피해자는 잘못이 없습니다.


복수한다는 의견은 다른 반에서 엄청 많았다. '가해 친구가 유명해지기를 기다려서 복수한다', '가해 친구가 어른되면 언론에 까발린다'라는 의견이  대부분이었다. 가해 학생이 유명해지지 않은다면 어떻게 할 거냐고 물었다. 학생들은 그럼 가족이나 회사에 알리겠다고 했다. 나는 학생들에게 발생 즉시 영상 삭제를 요청해야 하고 증거를 수집해야 한다는 설명으로 넘어갔다.


폭력을 사용한다는 학생들에게 폭력을 사용해서 오히려 피해자가 가해자가 되어버리기도 하는 상황에 대해 설명했다.

- 여러분이 어떤 잘못된 행동을 했을 때 어른들이 때리면 여러분은 잘못을 뉘위치게 되나요? 아니잖아요. 오히려 자신의 잘못을 잊고 상대방의 폭력에 집중해서 사과하지 않기도 하잖아요. 폭력을 사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라고 말했다.


피해자가 되었을 때 신고하지 않겠다는 학생이 있었다. 이유를 묻자 신고했다가 오히려 더 소문이 날 것 같아서라고 답했다. 나는 딥페이크 성범죄의 경우 가명으로 신고가 가능하고, 학교폭력으로 신고할 때는 익명으로도 신고 가능하니 걱정하지 말고 신고하라고 했다.


한 학생은 자신이 신고하고 싶은데 보호자가 신고하지 말라고 하면 어떻게 하냐고 물었다.  학생에게 딥페이크 성범죄의 경우 미성년자도 보호자 동의 없이 신고가능하다는 사실도 알려줬다.


간혹 딥페이크 성범죄를 당하고 사설업체에 딥페이크 성범죄 영상을 삭제해 주라고 의뢰하는 사람들도 있는다. 절대 그러지 말라고 이야기해 주면서 '웹하드 카르텔'에 대해 설명했다.



우리 모두 딥페이크 성범죄의 피해자다.

 딥페이크에 직접적인 피해를 입지 않더라도 딥페이크 성범죄 때문에 어떤 일이 벌어졌는지 물었다. 딥페이크 성범죄로 인해 학생들이  SNS를 자유롭게 이용하지 못하고 자유롭게 자신들의 생각이나 일상을 예전처럼 공유하지 못하게 되었던 사실에 대해 이야기 나누었다. 예를 들면 예전에 카톡 프사로 얼굴을 올리는 사람들도 있었지만 지금은 어떠냐? 이제는 딥페이크 당할까 봐 카톡 프사도 얼굴로 못 올리게 되었다는 말을 했다. 중고등학교에서는 학창 시절을  추억하려고 찍는 졸업앨범도 딥페이크 때문에 제작하지 않는 곳도 있다는 말을 하면서 우리가 딥페이크 성범죄의 직접적인 피해자는 아니지만 일상에서 많은 제약을 받으며 살게 된 것이 피해라면 피해다는 설명을 했다.


딥페이크 성범죄 영상을 만들지도 말고 보지도 말자. 딥페이크 성범죄를 하는 친구가 있다면 딥페이크 영상을 만드는 것이 범죄행위 다는 사실을 꼭 알려주고, 피해자에게 사과하라고 하자. 자신이 올린 영상도 삭제할 수 있게 도와주자. 남의 일처럼 방관하는 것도 폭력에 가담하는 것이 될 수 있다.  피해를 입은 친구가 있다면 어른들에게 도움을 요청해라. 그럼 어른들이 도와줄 것이다라고 말하며 수업을 마무리했다.


그런데 한 가지 의문이 들었다. 어른들이 정말 잘 도와줄까? 오히려 피해자를 탓하지 않을까? 어른들이 제 역할을 하는 사회가 되어야 학생들이 건강하게 자랄 수 있다.

보건실 앞 복도에 6학년 학생들이 수업한 내용을 전시했다. 학생들이 보건실 앞을 지나가며 전시물을 확인하는 모습을 보니 내심 뿌듯했다.



교육부 자료를 참고하여 만든 피해 신고 및 상담 안내  PPT
젠더기반폭력이란 사회적으로 여성(여성성)과 남성(남성성)에 가해지는 불평등한 성역할과 권력관계를 기반으로 '사회적 약자'에게 가해지는 신체적, 성적, 정서적 폭력
*자료출처: 출처 : 고미경 단아 2023 ), 젠더기반폭력의 이해 ‘‘.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폭력예방교육 전문강사 양성과정


*참고자료

전교조 “딥페이크 불법 합성물로 학생 304명·교사 204명 피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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