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파머차차 Oct 10. 2022

주사위는 던져졌다. 특수학교 지원!

6부. 7살, 고민 많은 내 아이의 학령기

특수교육대상자 특수학교 배치신청서를 받았다.


'특수학교와 일반학교 '특수학급'  어디를 가는 게 좋을까?' 


특수학교에 대해 알고 있는 게 없으니 일단 학교에 가보기로 했다.

출처 : pixabay
*특수학교 지원 일정입니다.

 1.특수교육대상자 특수학교 배치신청서 교부
 2. 배치신청서 유치원 제출 (8월 말 ~ 9월 초까지)
    -특수학교는 한 군데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3.교육지원청에 서류 일괄 발송
 4.특수교육지원센터로 이관
 5.신청내역 및 서류 점검
  -필요할 경우 추가 서류를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학교 전형에 따라 면접을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6. 선정 배치 관련 특수교육운영위원회 개최
 7. 초등 특수학교 배치 결과 안내
 
 *특수학교는?
 -학교마다 입학이 가능한 장애영역이 다릅니다
 -초, 중, 고, 전공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유치원 과정을 포함하거나 일부 과정만 운영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방문 상담을 세 군데를 했고 배치신청서 제출기한 전인 7월 중순부터 8월 중순까지 다녔다. 

전화상담도 했지만 방문상담에 비해 한계가 있었다.
 
여름방학기간이라 오전이나 오후에 다녀올 수 있었다. 상담을 하고 학교시설도 둘러봤는데 방과 후 수업을 중이어서 내부는 부분적으로 볼 수 있었다.


아쉽게도 우리가 사는 지역에는 특수학교가 없었다.
A학교는 인접한 구에 있었고 B와 C학교는 거리가 있었다.


 1.A학교 

   : 차로 20분 소요, 운동장과 놀이터 있음, 뒷동산도 있음, 교실에 안정실 있음


2.B학교  
   : 차로 30분 소요, 주택가에 위치, 언덕길이 있어 운전이 쉽지 않음, 운동장이 작아 뛰어놀기엔 협소함


3.C학교 (정말 가고 싶었다 ㅠ_ㅠ)
   : 차로 30분 이상 소요, 심리안정실 있음, 예산 넉넉함, 기업과 협업 사례도 많음 , 교통체증으로 길이 막힘

출처 : pixabay

상담을 다니며 다음 사항을 집중적으로 살펴봤다.

 -내 아이가 입학이 가능한 조건을 충족한 상태인지
 -체계적인 경련 관리가 가능한지, 경련을 하게 되면 신속한

    대처가 가능한지 (안정될 때까지 쉴 수 있는 별도 공간 마련)
 -집 근처까지 통학버스가 오는지
 -자차로 이동할 경우 주차가 가능한지
 -아이에게 맞는 환경인지
  *체육활동을 좋아해서 운동장&놀이터 필요함
  *소리에 예민한 편이라 근처에 소음이 발생할 수 있는 환경이 없는 게 좋음


특수학교에 대해 막연한 걱정도 있었지만 가보니 발달치료시설 자조능력을 연습할 수 있는 공간도 있어 맘에 들었다.
 
 *자조능력
  생활하면서 가장 기본적으로 해야 하는 식사, 옷 입기, 씻기, 화장실 이용 등 혼자서도 해낼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하늘의원 소아 언어치료센터 블로그 참조>

 
교실에서 경련을 했을 경우 안정을 취할 수 있는 별도 공간이 마련되어 있어 안심이 되었다.


등원 후 경련을 한 경우는 아직 없었지만 집이나 차로 이동 중에 경련을 한 경우는 있어서 늘 염려가 되었다.


교실에 안정실을 마련해 놓은 점이 특수학교를 지원하게 된 직접적인 계기가 되었다.


A학교와 시설이 좋기로 유명한 C학교 중에 고민을 하다 학교 방문 때 C학교에 솔직히 물어봤다.


C학교는 일단 우리가 사는 구까지 오는 셔틀버스가 없고 C학교가 위치한 구에서 입학을 원하는 인원도 워낙 많아 우리 구까지 입학을 한 경우는 설립 후 한 명 외에는 없었다는 얘기를 들었다.

학교가 위치한 구에서 거주하는 경우가 아무래도 우선순위가 높아 입학을 위해 근처로 이사를 가는 경우도 있다고 들었다.


장애등록이 되어 있는 복지카드있는 경우 가산점을 받을  있는데 입학을 원하는 아이 대부분이 기준을 충족하고 있다고 했다. 우리는 막 장애등록을 신청한 상태였기 때문에 처리되는 상황을 지켜봐야겠다고 생각했다.

 

특수학교의 장점에 대해서도 물어봤다.

 -아이의 개별 발달 향상에 집중이 되어 있습니다. (감통실, 심리안정실 운영)
 -신변처리와 자조기술을 향상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 자조기술을 연습할 수 있는 공간 마련
 -아이의 오늘이 행복하자는 이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서로를 이해하는 폭이 넓기 때문에 학부모와 아이의 이너피스가 잘 보장되는 편입니다.

 

예전과는 다르게 요즘에는 학부모들이 특수학교를 더 선호하는 편이라고 했다. 


코로나로 초등학교 입학을 미룬 친구들도 지원을 할 예정이라 인원이 더 몰릴 수도 있다고 했다.


배치신청서 제출일 마지막 날까지 고민에 고민을 하다 우리에게 차순위였던 A학교에 지원을 하기로 했다.

출처 : pixabay


이전 17화 초등학교 입학을 미룰까?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