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한 치유에ㅡ관하여

-힐링에 대한 오해

by 실루엣

#요가에_관하여 #진정한 힐링이란 #힐링요가 #요가수련


저는 '힐링‘이라는 말을 좋아해요. 영어 그대로 보면 healing 은 몸이나 마음의 치료, 치유를 뜻합니다.


하지만 요즘 조금은 달리 쓰이고 있죠. ‘정말 힐링이다. 힐링된다’라는 표현이 많이 쓰이고, 보다 가볍게 내가 좋아하는 것들 또는 나를 편안하게 하는 환경이나 상태를 지칭할 때 자주 쓰이곤 합니다.



하지만 저는 힐링 요가라고 지칭하여 편안하게만 스트레칭하는 요가 수업을 별로 선호하지 않아요. 분명 이 바쁜 사회에서 스트레스받는 우리들에게 그러한 요가가 필요할 때가 많은 것은 사실이지만, 문제는 그것이 요가의 전부는 아닌데 오해를 자주 일으키는 것 같아서요.



영어에 'comfort'라는 단어가 있어요. 뜻을 찾아보면, 1. 안락, 편안 2. 위로, 위안이라고 나오네요. 즉, 내 몸이 이완되어 있고, 고통이 없는 편안한 상태라는 뜻을 가지고 있어요. 내 몸과 마음의 편안한 상태를 추구한다는 점에서 요가가 'comfort'를 추구하는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이 단어의 어원이 되는 라틴어의 ’consolatio'를 살펴보면 편안함이라는 단어에 숨겨진 뜻을 좀 더 알 수 있을 듯합니다.

<consolatio 어원에 관한 출처: 책, Walk and Think, 지은이 : Kimfacer>

https://bookk.co.kr/bookStore/646ad88b4222b24502d40896


이 단어에 숨겨진 뜻은 나의 편안함을 이루기 위해 무엇을 변화시킬 것이냐 하는 중요한 문제가 숨어있어요.


Consolatio라는 라틴어도 표면 뜻은 ‘위로, 위안’ 이란 뜻이지만, 그 어원은 ‘나를 강하게 만들다’라는 것에서 비롯되었어요. 즉, 나를 편안하게 하고 이완되게 만드는 방법이, 내가 처한 환경을 바꾸기보다는 나를 단단하고 강하게 만드는 방향인 것이죠.



사실, 내 주변 환경을 바꾸어 놓아 나를 자극하는 것이 없어진 상태에서 또는 내가 좋아하는 환경에서만 느끼는 편안함 및 힐링, 즉 내가 아닌 환경이 바뀜으로써 나의 치유를 바라는 것은 반쪽짜리인 것 같아요.


나를 보다 단단하게 만들어 외부 자극들이나 환경들로부터 보다 내가 자유로워질 수 있을 때, 바로 진정한 힐링, 즉 치유가 내면에서 일어나는 것이 아닐까요.


저는 그것이 요가 수련의 목적이자, 결과라고 생각해요




keyword
이전 21화어린시절 결핍, 정서적 허기, 그리고 치유에 관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