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채원 Sep 07. 2023

칭찬 문화가 유행하면 좋겠다.

칭찬을 들으면 기분이 좋거든요.

얼마 만에 들어보는 아이들의 노랫소리인가.


5학년 담임만 연속으로 하다 3학년 담임을 하니 모든 게 새롭고 신기하다. 5학년 아이들은 모든 음악 시간을 감상 시간으로 만드는 재주가 있다. 노래를 부르자고 해도 고개 푹 숙이고 있고, 리코더를 불자고 해도 입에 대고만 있는 아이들이 많다. 사춘기가 코 앞이니 이해해 주려 노력하지만 열심히 준비한 수업에 반응이 없으면 힘이 빠진다. 소리 없는 반주만 교실을 메운다.


3학년 담임이 된 뒤 첫 음악시간,

"살랑살랑살랑 살랑살랑살랑 가을바람 살랑 불어옵니다."

하는 노랫소리가 24개의 목소리로 어우러지는 걸 듣고 가슴이 벅차서 터질 뻔했다.

 

나는 유독 어린이들의 노랫소리에 약하다. 맑고 투명하고 천진한 표정, 빠진 앞니 사이로 바람이 새어 뭉개지는 발음, 작고 여린 몸통에 힘을 주어 내는 밝고 청량하고 우렁찬 목소리. 그 아이들이 부르는 노래는 언제 들어도 눈물이 찔끔 날 정도로 감동적이다.


아이들도 나도 즐거웠던 음악 시간이 끝나기를 기다렸다는 듯이 하율이가 나한테 쪼르르 달려왔다.

"선생님, 저는 음악 시간이 좋아졌어요. 왜 좋아졌냐면요, 1학기 선생님이 제가 노래 부르는 걸 들으시고는 너는 노래를 잘하니 가수가 되면 좋겠다고 하셨거든요. 그 뒤로 저는 음악 시간이 좋아요."

오랜만에 들어보는 순수하고 투명한 자랑에 입가에 미소가 번졌다. 하율이는 분명 엄마, 아빠, 할머니, 할아버지 등등 어른들을 만날 기회가 있을 때마다 주머니 속에 고이 간직해 둔 그 칭찬을 조심스레 꺼내어 펼쳐 보였을 것이다. 그런 자랑은 아무리 해도 질리지 않으니 말이다. 자랑을 하지 않을 때에도 하율이는 기분이 좋았을 것이다. 마음속에 언제든 꺼내볼 수 있는 소중한 칭찬이 있으니 밥을 먹을 때도 잠을 잘 때도 행복했을 것이다.


고개를 들어 질서 없이 흐트러져 각자의 쉬는 시간을 보내고 있는 아이들을 바라봤다. 하나, 둘, 셋, 넷,... 스물네 명. 하루에 한 명만 칭찬해도 한 달 남짓한 시간에 스물네 명 모두에게 꿈을 심어줄 수 있다. 길을 걷다 내가 한 말이 떠올라 배시시 웃게 만들어 줄 수 있다. 오랜만에 만난 친척에게 나는 선생님께 이런 칭찬까지 들어봤다고 자랑하게 만들어 줄 수 있다. 내가 가진 이 엄청난 능력을 새삼스레 깨닫고 어깨에 힘이 잔뜩 들어갔다. 한쪽 어깨에는 사명감이, 반대쪽에는 책임감이 올라앉은 것 같았다.


며칠 뒤, 친애하고 친한 베스트셀러 작가님께 연락이 왔다. 작가님은 브런치 글을 잘 보고 있다고 말씀하시면서 나에게 무려 '에세이를 잘 쓴다.'는 칭찬을 해 주셨다. 심장이 10살 하율이처럼 콩닥콩닥 뛰었다. 이 카톡을 캡처해서 모니터 앞에 붙여놓으면 글을 더 잘 쓸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칭찬은 어린이만 춤추게 하는 게 아니라 어른도 설레게 한다. 그러니까 내가 이 글을 쓰는 목적은 내가 키보드 앞에만 앉아도 나를 웃음 짓게 하는 소중한 칭찬을 자랑하려는 거였다. 자, 일단 다짜고짜 캡처화면을 공개하겠다.

 

자랑하고 나니 어쩐지 조금 쑥스럽다. 하율이도 이런 마음이었을까. 어른이 된 후로는 칭찬을 온전히 받아들이지 못할 때가 많았다. '인사치레겠지.', '나한테 뭐 미안한 거 있나?', '무슨 부탁을 하려고 저러는 걸까?' 같은 온갖 합리적 의심으로 나를 꽁꽁 싸매고 칭찬방어전에 들어가곤 했다. 그런데 오랜만에 칭찬을 들었더니 기분이 너무 좋아 몸이 둥둥 떠다니는 것 같다. 인사치레면 어떻고 부탁이 목적이면 뭐 어떤가. 기분 좋으면 그만이지. 칭찬하는 문화가 유행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이전 02화 애들 싸움에 어른 웃음 터진 날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