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밝을 여름 Nov 07. 2023

김장이 뭐길래.


며칠 전, 별거 아닌 일로 남편과 말다툼이 있었다.

사소한 일인 데다,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이었는데, 그날은 또 뭐에 씌었는지, 남편이 하는 말이 계속 귀에 거슬렸다.


내 말을 곡해하고 따박따박 반박하는 남편이 너무 밉상스러워서, 내 속에서는 화가 또 부글부글 끓어올랐다.


애초에 그렇게 말싸움할 생각은 없었지만, 사회생활하면서 말빨(?)만 는 남편한테 뭔가 밀리는?지는 느낌이 싫어서, 치사하고 못된 방법인 건 알지만 남편을 한방에 이길 수 있는 나만의 무기를 꺼내 들었다.


"그럼 나도 하나만 부탁할게. 나도 시댁에서 김장 안 하고 싶다. 김장이 힘들어서라기보다 나한테는 김장이 너무 불필요한 일이거든. 나는 내가 알아서 김치를 담그니 필요할 때 그때그때 조금씩 만드는 게 편하거든. 그리고 시댁에서 김장할 때 절임배추며 다른 재료들 보니 사 먹는 것보다 결코 싸지가 않더라고."


묵직하게 한 방 날리는 나의 말에 남편은 꽤나 당황한 눈치였다. 당장 다음 주 주말에 시댁에서 김장하기로 계획되어 있었기에 남편은 더 놀란 듯했다.

하지만 본인이 한 말도 있고, 김장이라는 주제는 민감한 부분이기도 하기에 담담하게 수긍하는 것 같았다.


"그래. 알겠어. 그럼 이번 김장부터 여보는 오지 마~ 나랑 동생이랑 엄마랑 할게. 저번 김장 때 여보가 웃으면서 요즘 시댁에서 김장하는 사람이 어딨냐고 얘기했었잖아? 실제로 주변에 물어보니 시댁에서 김장하는 사람은 없더라고. 그리고 나도 김장할 때마다 여보 눈치 많이 보거든. 이렇게 솔직하게 얘기해 주니 오히려 고맙네~ 여보 생각 알았으니 이번 김장부터는 오지 마~ 내가 알아서 할게."


차분하게 얘기하는 남편을 보니, '내가 좀 심했나?'하는 생각이 들면서 곧바로 '마음공부!'하고 속으로 외쳤다. 꼭 이렇게 일이 벌어지고 나서야 아차차 하게 되니 참 문제다.


이번에도 '나를 시험하는 거다.'라고 바로 알아차렸어야 했는데, 그러지 못했다. 정확히 말하면 곧바로 알아차리긴 했지만 나의 대응방법은 올바르지 못했다.


평소 늘 머릿속으로는 감정이 상하는 일이 생겼을 때 '이렇게 행동해야지, 저렇게 행동해야지.'하는 생각이 있는데, 막상 일이 나한테 벌어지면 평소 했던 생각처럼 행동하지 못하니, 그동안의 마음공부가 다 무용지물이 되는 것 같아 늘 아쉽고 항상 반성하게 된다.


사실 솔직히 말하면 나는 김장하는 게 그렇게 싫지는 않다. 물론 많은 양의 배추를 양념에 버무릴 때 오래 앉아 있다 보니 허리 아프고 다리 아픈 게 조금 힘들고 피곤하긴 하지만, 일 년 중 하루이기 때문에 그 정도의 수고로움은 감내할 수 있다.


그리고 어머님의 김치는 뭔가 깔끔하고 시원해서 늘 배운다는 생각으로 시댁 김장에 참여한다. 이번 김장 때도 나 나름대로는 비장한 각오를 가지고 있었다.

이번에 어머님한테 김장을 제대로 배워서 레시피로 정리할 생각이었다.


하지만 나의 이런 마음가짐과 생각을 남편하고 공유하지는 않았다. 아마도 나의 내면 깊숙한 곳에서는 시댁에서 김장하는 게 못마땅했을 수도 있고.




남편과 소리 지르고 막말하며 싸운 건 아니지만, 서로 예민한 부분들을 건드렸기 때문에 우리 둘 사이에 아주 어색한 기운만 맴돌았다.


남편의 대단한 어떤 약점을 잡은 것 마냥, 돌아오는 김장철마다 그리고 감정이 상할 때마다 '김장'이라는 민감한(?) 주제를 꺼내는 나 자신이 좀 치사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김장하는 게 정말로 싫지는 않았기 때문에 나는 마음속으로 남편한테 먼저 사과해야겠다고 생각했다. 그래야 내 마음도 편할 것 같고 남편한테도 덜 미안할 것 같았다.


카톡으로 남편한테 나의 속마음을 적어서 보내려고 하는 데, 갑자기 남편의 카톡이 왔다.

일어나지도 않은 일 가지고 민감하게 굴어서 미안하다는 내용이었다.


'내가 먼저 사과하려고 했는데, 먼저 선수치다니. 이번에도 내가 졌군.'


남편의 사과가 고마운 동시에 미안한 마음이 들었다.

나 역시 남편에게 사과 카톡을 보내려던 참이었기에, 곧바로 전송했다.

 

"내가 미안해. 아까 너무 감정적으로 말한 것 같네. 김장 괜찮으니 같이 가서 하자."


남편은 고맙다. 라는 글과 함께 요상한 이모티콘도 함께 보내왔다.


한바탕 소동이 있은 뒤, 좀 생뚱맞지만 부부싸움은 칼로 물 베기라는 말이 머릿속에 딱 떠오르는 건 도대체 무슨 시추에이션인지. 그 상황이 내가 생각해도 어이없고 우스워 혼자 푸하고 웃어버렸다.


이번 김장 때는 본의 아니게 남편이 나의 눈치를 더 보겠지만, 남편 마음 편하게 내가 더 신경 써야겠다.








작가의 이전글 이곳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