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밀, 공짜, 정답.
인생에는 세 가지 시간이 있습니다. 모두가 살아가는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죠. 세 가지 시간이 모습을 바꿔 가며 흘러가는 동안 이 땅에 태어나 입신양명을 하고 부귀영화를 누리고 가화만사성을 이루며 무사 태평하게 살고 싶어 합니다. 다들 이번 생이 다할 때까지 꿈꾸는 삶입니다.
한번 살다 가는 인생, 폼나게 멋지게 살아보려고 노력을 합니다만 때로는 은밀하게 나만 아는 비밀을 만들고요, 힘에 부칠 때는 노력보다는 운을 기대하기도 합니다. 대부분은 남들이 다 하는 걸 정답으로 여기며 애를 씁니다.
세 가지 시간이 아무리 흐르고 흘러도 세상에는 있는 듯 없는 세 가지가 있다고 합니다.
비밀과 공짜 그리고 정답입니다.
세상에 비밀이 있을까요?
속담에도 낮말은 새가 듣고 밤말은 쥐가 듣는다고 했습니다. 발 없는 말이 천리를 간다고 했고요.
멀리 찾을 것도 없이 잊을만하면 터지는 유명인의 여러 스캔들이나 눈살 찌푸리는 비리 행태만 봐도 세상에 비밀은 없는 듯합니다.
나에게만 알려줬다던 비밀이 어느새 모르는 사람이 하나 없는 사실이 됩니다. 목숨을 걸고 비밀을 지키겠다는 다짐을 몇 번이고 받고 또 받았습니다. 그러나 자신의 입을 떠난 순간부터 자신만 모르고 모두가 아는 공공연한 비밀이 되어 난처했던 경험이 다들 있지 않습니까?
'세상에 공짜는 없다'. 사람들이 가장 즐겨 쓰는 표현 중 하나입니다. 경제학적 관점에선 세상에는 공짜 점심도 없다고 하죠.
공짜를 싫어하는 사람이 얼마나 있을까요? 길에서 천 원짜리 한 장 주워도 기분 좋아지는 게 사람 마음입니다. 두세 번도 필요 없고 딱 한 번만 로또 1등 되기를 바라는 마음은 또 얼마나 간절한가요?
노력을 하지 않거나, 적은 노력으로 많은 것을 얻으려는 욕심이 사건 사고를 일으킵니다. 수많은 사기 사건들, 보이스피싱 범죄는 지금도 끊이질 않습니다. 무임승차, 불로소득을 떠올리는 공짜 의식은 어쩌면 인간의 본능일지도 모릅니다.
‘세상에 공짜는 없다’고 했듯이 거저 얻어지는 것은 없습니다. 그러나 머릿속으로 알고는 있지만 말처럼 쉽지 않고 마음처럼 잘되지 않습니다.
세상을 살면서 정답을 찾은 적이 있습니까?
큰돈을 벌고, 명예를 높이고, 권력을 거머쥐면 사람들이 원한 정답대로 산 인생인가요? 먹고사는 문제에 얽매이지 않고 매사에 스스로 만족하면 오답은 피한 건가요?
어릴 때부터 잘살아야 한다, 성공해야 한다는 말을 듣고 자랍니다. 시험지에 정답을 써야만 좋은 대학에 들어갈 수 있어 교과서만 달달 외우는 교육을 받아 왔습니다.
세상은 교과서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러니 정답이 무엇인지 아는 사람은 당연히 없습니다.
그저 하나라도 더 가지고 지키는 게 정답인 줄 알고 살아갑니다.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하거나 가진 것을 잃으면 잘못 살고 있은 게 아닌가 싶어 힘들어합니다.
만약 인생의 정답을 찾는다면 인류 역사상 가장 뛰어난 인물이 될지도 모릅니다. 인생을 사는 이유? 정답? 의미기 무엇인지 인류가 시작된 이래 지금까지 풀지 못한 질문이니까요.
"입과 혀는 화와 근심의 근본이며, 몸을 망하게 하는 도끼와 같은 것이니 말을 삼가야 한다." 명심보감에 나오는 말입니다.
세상에 비밀은 없습니다.
여럿이 모여 신나게 뒷담화를 합니다. 당연히 우리들끼리의 비밀이라 굳게 믿었건만 나쁜 말은 반드시 그 사람 귀에 들어간다는 진리를 체험하며 곤란을 겪습니다. 아이러니한 건 칭찬하는 말은 그 사람에게 절대 전해지지 않는다고 하죠.
말 한마디로 천냥 빚을 갚기도 하지만 말 한마디로 패가망신을 당하기도 합니다.
세치의 혀를 잘못 놀려 불행의 화살이 돌아오지 않도록 자나 깨나 말조심을 해야겠습니다.
시경에는 "가득 차면 손해를 부르고 겸손하면 이익을 얻는다."라는 구절이 있습니다.
세상에 공짜는 없습니다.
가는 정이 있어야 오는 정이 생길까 말까 합니다.
남에게 대접받고자 하거든 먼저 대접하라는 황금률도 아무리 대접해도 돌아오는 것이 없으면 대접할 마음이 사라집니다.
세상에 무엇을 하든 내가 얻고자 하면 그만큼의 대가를 지불해야 합니다. 노력 없이 저절로 이루어지는 일은 없으니 말입니다.
"단 하루라도 마음을 비우고 편안히 지낸다면, 그 하루는 곧 신선이다."
세상에 정답은 없습니다.
인생의 정답, 사는 이유 또는 의미를 찾지 못한 채 왜 사는지도 모르고 사는 게 인생이라고 합니다.
인생은 짧지만 하루는 깁니다. 정답을 찾지 못한 인생에 주어진 힌트는 지금 이 순간입니다. 다들 각자의 삶이 다를 수 있음을 인정하고 각자의 길을 존중하며 주어진 오늘을 살아갑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매 순간순간이 모여 인생이 만들어집니다. 그 삶에 스스로 가치를 부여할 뿐입니다.
세상에 비밀은 없습니다. 그러니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솔직함으로 살아야겠습니다.
세상에 공짜는 없습니다. 그러니 남의 것 탐내지 말고 먼저 베푸는 황금률을 다시금 마음에 새겨봅니다.
세상에 정답은 없습니다. 그러니 남들이 외쳐대는 정답을 따라 애쓰다 나다운 삶을 잃어버리지 말았으면 합니다.
너무 뻔하지만 교과서적인 결론만큼은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하지만 도덕 점수 100점 받았다고 도덕적인 인간은 아니듯이 일상은 가끔 귀여운 일탈을 하며 살아갑니다.
어찌 인간이 완벽할 수 있겠습니까. 신이 아닌 이상 말입니다.
세상에 비밀은 없습니다만 몰래 숨겨둔 쥐꼬리도 안 되는 비상금은 들키고 싶지 않습니다. 나도 하고 싶은 게 있으니까요.
세상에 공짜는 없습니다만 친한 친구가 사주는 부담 없는 공짜 술은 한걸음에 달려갑니다. 이때 안 마시면 언제 마셔보나 싶어서요.
세상에 정답은 없다고 합니다만 그래도 내 인생만큼은 나다운 삶을 살았으면 좋겠습니다.
사진출처 : 네이버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