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꿈꾸는 그레이스 Oct 21. 2023

부모님처럼 살고 싶지 않아서-돈 공부 함께 하는 부부


우리 부모님은 시골에서 농사를 지으셨다. 겨울철에는 농사일이 없으시면 아버지는 속옷을 팔러 다니셨고, 어머니는 식당 일이나 공장일을 하셨다. 부모님 모두 열심히 일했지만 가난했다. 엄마는 항상 먹고살기 바빴고 우리를 키우냐고 엄마는 죽을힘을 다해 애쓰셨다고 말씀했다. 내 눈에도 보이셨다. 밤낮없이 일하시는 부모님을 보면서 난 너무 싫었다.  

   


고등학교을 졸업하고 바로 취업했다. 처음에 월급을 타고 엄마한테 선물을 하고 용돈을 드렸다.

엄마는 대견하다며 안아 주셨다. 내가 번 첫 월급 소중하게 사용했다. 

통장에 저축 계를 하고 돈을 모았다. 그런데 돈을 쓰다 보니 돈이 모자라 통장에 있는 돈을 조금씩 빼서 썼다. 그러다 보니 ‘계’를 해야 하는데 돈이 부족했다. 큰 새언니가 ‘계’를 해서  매월 송금을 해야 하는데 돈이 여의치 않아 계를 하는 큰새언니에게 돈을 빌렸다. 이러면 안 되겠다 싶어 지출을 통제하기 시작했다. 옷, 가방, 신발 등 사는 것을 줄여 지출를 통제 했다.     


20살이 된 나는 사고 싶은 것이 많았다. 처음에는 월급 타면 정신없이 썼다. 

1년 정도는 사고 싶은 것 샀다. 그리고 정신을 차리고 내가 지출한 돈을 적으며 조금씩 지출 통제가 되었다. 지출 통제을 하니 여유가 생겼고 엄마한테도 용돈을 조금씩 줄 수 있었다.

결혼해야 하는데 집에서 돈을 받는 건 꿈도 못 꾸었다. 엄마가 돈이 없는 걸 잘 알고 있었다.

결혼할 때 작은 돈이지만 엄마에게 주고 결혼했다. 지금은 치매로 기억을 잘 못하시는 엄마를 생각하니 눈물이 난다. 엄마는 5년 전에 뇌출혈로 치매가 왔다. 엄마가 잘 버텨 주셔서 건강은 좋아지셨다.

하지만 치매로 인해 방금 일어난 일을 기억 못 하신다.     


새벽에 일어나 자기계발, 인문, 철학, 부동산, 주식 등 독서를 한다.

새벽 5시에 일어나 책을 읽는 시간이 행복하다. 읽고 싶은 책을 읽고 난 후 느낀 점을 간단하게 적는다. 그리고 블로그에 작성한다. 블로그는 매일 하는 게 어려웠는데 간단하게 내가 느낀 점만 적으니 부담은 없다. 블로그를 잘해야 한다는 생각 때문에 도전하지 못 했는데 완벽주의를 벗어내고 그냥 시작했다.     

신랑은 부동산투자와 공부를 하면서 스마트스토어에서 물건을 팔고 있다. 신랑은 부동산에서도 경매를 공부하여 폐찰을 여러 번 했다. 경매 공부를 하면서 건물 등기부등본을 보면서 여러 변수들을 확인하며 이런 것들이 있구나 하면서 새로운 것들을 알아가니 재미있다고 한다. 신랑은 2년 전에 회사를 그만두고 본격적으로 부동산과 경매 공부를 하고 있다.


스마트스토어와 쿠팡에서 농수산물 한참 팔고 있는데 일본 오염수 방류로 인해 농수산물 판매가 잘 안되었다. 이번에는 농수산물이 아닌 공산품을 공략해 보기로 했다. 우리 부부는 매일 부동산과 스마트 스토어 공부를 하고 있다.     

쿠팡에서 파는 방법과 스마트스토어의 장점들을 이해하고 물건을 팔기 시작했다. 그러나 막상 

스마트스토어를 시작하고 나서 광고비가 많이 든다는 것을 알았다. 쿠팡에서 광고비를 제외하고 입금이 되는 금액은 생각보다 작았다. 매출이 크면 그만큼 광고비는 많이 들어가고 그로 인해 내 통장에 금액은 적고 입금은 늦었다. 우리 부부는 마케팅 공부를 한다. 스마트스토어에서 물건을 팔기 위해 조사하고 인터넷으로 알아본다. 쿠팡도 괜찮지만 스마트스토어 장점이 더 좋아 스마트스토어를 시작했다. 스마트스토어의 장점은 첫째 코딩을 몰라도 되고 둘째 상세 페이지 디자인이 홈페이지 제작하는 것 보다 신경을 많이 애써도 되고 셋째 외부 트래픽을 통해 들어오면 수수료가 없다. 넷째는 결제 관련 PG사 수수료, 서버비, 도메인비가 없다. 이처럼 스마트스토어는 장점이 많아 물건을 잘 고르고 팔면 수익이 생긴다.     


신랑은 경매를 배우기 위해 매주 서울로 향한다. 나는 매일 독서를 하고 글을 쓰며 지낸다.

우리 부부는 오십이 넘었다. 하지만 우리가 어떻게 살아야 행복한지 알고 있다.

우리 부부의 대화할 때 서로 헐뜯는 말은 하지 않는다. 다른 사람과 비교하는 순간 우리는 싸운다. 난 잘 알고 있다. 비교는 모든 싸움의 근원이 된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래서 난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않기로 약속했다. 어제와 나하고만 비교하지,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않는다고 신랑과 약속했다.     

우리 부부는 오늘도 부동산, 주식, 스마트스토어 공부를 한다. 아침부터 밤까지 공부한 것을  적용해 본다. 지금은 갈 길이 멀게 느껴지지만 새로운 길이 우리 앞에 놓일 것을 확신한다.


우리 부부는 서로 신뢰하며 반드시 잘 된다는 마음으로 함께 공부한다.

공부는 평생 하는 것이라 했다. 우리 부부는 지금 잘 하고 있음을 서로 칭찬한다.     

우리 부부는 20년 전에 강아지미용학원 문을 열었다. 그러나 노래 가지 못했다. 수강생이 모이지 않으면 월세 감당이 안 되었다. 학원은 사람들이 모이지 않으면 월세는 계속 내야 하고 강사 급여도 줘야 한다. 6개월을 버텼지만 1년을 버티지는 못했다. 지금 생각해 보면 그때 조금 버틸걸... 대책을 세우고 다시 시작했으면 지금은 조금은 편하지 않았을까 생각해 본다. 이미 지난 일 후회 해도 소용없다. 그래서 우리 부부는 학원이 왜 사업을 접어야 했는지를 생각하며 지금 공부하고 목표를 정확하게 하고 있다.


 10년 후에 지금의 일을 잘했다. 라고 말하는 날이 올 것이라 믿는다. 10년 후면 우리는 정년이다. 정년이 지나서 지금의 선택을 후회하지 않으려면 최선을 다하고 안 되는 것은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한다. 10배의 법칙의 저자는 말한다. ‘원하는 목표보다 10배 더 큰 목표를 설정하라. 그런 다음 목표 목표 달성에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행동보다 10배 더 많은 행동을 하라’ 엄청난 생각을 한 다음에는 엄청난 행동이 뒤따라야 한다. 10배의 법칙에 보통 수준이란 없다. 10배의 법칙은 말 그대로 10배의 법칙이다. 다른 사람이 하는 것보다 10배 더 많은 생각과 행동을 하는 것이다. 라고 한다. 지금 목표에서 우리는 10배로 높여서 목표를 잡았다. 분명 잘 될걸 믿는다.

주식에서 믿는 주식은 내려가도 크게 동요하지 않는다. 지금의 투자와 공부는 미래의 성공으로 데려다 준다. 우리 부부는 함께 있으면 싸우지 않으려 애쓰고 말을 이쁘게 하기 위해 노력한다.          

이전 04화 이렇게 살다가 죽으면 억울하지!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