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ASY Mar 08. 2023

웨딩베뉴 실측 및 테이블 배치하기

<함께하기 위한 준비 ep.10>

직접 결혼을 준비하기로 했기 때문에, 웨딩이 진행되는 공간도 우리가 직접 구획하고 꾸며야 했다. 우선 장소는 몽생이네 집 앞마당이었는데, 정확한 수치는 알기가 어려웠고 정사각형으로 딱 떨어지는 구조가 아니었기 때문에 고민이 되었다.


사전 답사(글 바로 가기)를 통해 대략적인 감은 잡을 수 있었지만 결혼식의 경우, 보다 많은 인원이 보다 긴 시간을 마당에 머물러야 하기 때문에 정확한 수치와 테이블 배치가 필요했다.


구글어스 활용해 보기

가장 처음 떠올린 아이디어는 항공뷰를 활용해 보는 것이었다. 구글어스를 통해 마당의 항공뷰는 찾을 수 있었지만, 화상도가 매우 낮았고 높낮이 등을 고려한 정확한 치수를 확인하기는 어려웠다. 몽생이가 저렇게 자와 종이, 연필을 가지고 그려보고자 했으나 대실패였다ㅋㅋㅋㅋㅋㅋ


카페에서 시도했는데, 하필 앞자리에 앉은 분이 건축학도인 건지 엄청 전문적인 프로그램으로 설계도를 그리고 있어 매우 비교되며,,, 웃겼다는 썰,,,

아날로그 몽생이


직접 재보기

구현을 어떻게 할지는 몰라도 직접 재보는 방법이 가장 정확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설을 맞이하여 집에 내려가는 몽생이에게 실측을 맡겼다. 자와 종이 그리고 연필로 도면을 그리던 몽생이를 보며 다소 걱정하였는데ㅎㅎ 완성된 결과물이 상당히 만족스러웠다.


꼼꼼한 몽생이의 성격답게 아주 완벽하게 실측을 해왔다. (혹시 몰라 수치는 모자이크 처리한다.)

몽생이가 실측한 도면


floorplanner 활용하기

몽생이의 실측이 아주 만족스러웠지만 계속 자와 종이 그리고 연필을 활용해서 작업하기엔 휴먼에러가 생길 수 있어, 활용할 수 있는 어플을 찾아봤다. 그러던 중 floorplanner(https://floorplanner.com)라는 사이트를 알게 되었다. 집의 모양을 실측 그대로 만들고 가구 등을 배치할 수 있는 사이트였다.


유사한 서비스를 오늘의 집과 같은 다양한 어플에서 제공하지만 실측 그대로를 도면화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었고, 배치 가능한 가구 등의 다양성을 고려했을 때, 그리고 무엇보다 무료라는 점을 고려했을 때 가장 편리했다.


단점이라면 이미지로 추출했을 때 화상도가 매우 떨어져서 활용이 어렵다는 것이다. 물론 유료로 결제하면 고화질로 추출이 가능하다. 나는 그냥 부분 캡처로 대체했다.


가장 좋았던 점은 아래와 같이 실측한 치수를 기준으로 실제 테이블과 의자 사이즈를 배치해 볼 수 있다는 점이었다.

실제 테이블 및 의자 사이즈
: 렌탈 업체에 확인해서 렌탈 가능한 테이블과 의자의 사이즈를 미리 받아봤다.

테이블 배치 시 고려할 사항
: 의자에서 앉고 일어나는 상황을 가정했을 때 최소한 어느 정도의 여유를 고려해야 하는지는 아래 사이트를 참고했다.
: 6인용 식탁의 경우 최소 180*265cm, 최대 180*325cm를 두어야 한다고 했는데, 우리는 공간이 여유롭지 않아 최소 사이즈를 기준으로 했다.


테이블 배치 유형 : 테이블 세팅으로 검색하면 Pinterest에 정말 다양한 배치도가 나온다. 사실 처음에는 일직선으로 긴 테이블을 배치했다가(이런 식으로 배치하는 것이 테이블 위에 데코 하는 게 가장 좋다고 한다.) 도저히 공간이 나오지 않아 12인을 기준으로 신랑신부 테이블을 바라보도록 배치했다.


그리고 아래가 최종으로 완성된 그림이다!

해당 도면을 기준으로 케이터링, 음료테이블, 아치, 하객식사테이블, 신랑신부테이블의 위치를 결정하여 각 업체와 소통하는데 아주 큰 도움이 되었다 ㅎㅎ


직접 그린 도면


이전 09화 결혼식 RSVP 가능한가요?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