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성공은 운이고, 행복은 실력이다.

성공보다 행복에 집중해야 하는 이유

by 그림한장이야기


성공은 운이고, 행복은 실력이다.

성공보다 행복에 집중해야 하는 이유

행복한 한때 드로잉 (아이패드 7 , 어도비 프레스코)


(이 글에서 성공은 경제적 성공을 전재로 한다.)

한동안 블로그 글쓰기를 했었다. 목표는 명확했다. 돈을 벌기 위함이었다. 당장 돈을 벌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적어도 5년 후를 내다보며 노후대비(?)란 명분으로 시작했었다. 놀랍게도 결과가 빨리 나와버렸다. 실패였다.


이유는 간단했다. 좋아하지 않는 일을 강제적인 외부 요인 없이 지속하기란 한 달도 힘들다는 것이다.


글이라고 해봐야 브런치에 몇 자 끄적인 게 전부이고 SNS의 경력이라고 해봐야 인스타그램의 3000명도 안 되는 팔로우 경험이 다 였지만 블로그로 돈 벌기를 할 수 있을 것 같았다.


실패한 다른 이유도 있었지만 결국 돈을 목적으로 글을 쓴다는 것이 너무도 금방 질리는 일이라는 것이다.


이번 블로그 기획은 완전히 돈을 위해서 아무 글이나 쓰는 것은 아니었다. 그래도 나름 좋아하는 것을 찾았다고 생각하고 그 주제로 글을 썼었다. 하지만 아직까지 내가 지속할 수 있는 소재는 드로잉과 잡다한 주제의 글들 뿐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한 가지 기술적 팁이라면 브런치나 인스타그램의 내용과 그림을 블로그에 다시 올리는 행위는 블로그 알고리즘에서 무척 싫어하고 유사 문서로 검색 누락을 시키는 것 같다.


변명거리가 있지만 블로그 글쓰기의 목표가 돈 벌기라는 점은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이번 일을 계기로 이런저런 생각을 해봤는데,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다.


"성공은 운이고, 행복은 실력이다."


우후죽순처럼 유튜브나 다른 여러 채널로 인터넷에서 돈 버는 방법이 나오고 있다. 그중에서 가장 그럴듯한 것이 무엇이든 지속적으로 오래 하면 누구나 돈을 벌 수 있다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매일, 꾸준하게 그 일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요즘 열풍이 불고 있는 "루틴"을 만들라는 말과 거의 일맥상통한다.


좋아하지 않는 일을 지속하기란 정말 어렵다는 것을 나는 직접 체험을 했다. 돈을 버는 모든 행위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있다. 나는 그들이 부럽기까지 하다. 그런 사람들이라면 충분히 성공할 수 있다. 돈을 위해서 감수해야 하는 어려움 조차 즐거울 테니까 말이다.


그렇지 않다면 고행의 끝에 돈을 벌지만 과연 행복할 수 있을까? 문제는 그렇게 고행의 길을 꾸준히 지속한다고 해도 성공 여부는 장담하기 힘들다. 매일 꾸준히 지속하는 것이 성공으로 가는 방법 중 가장 합리적인 방법일 수 있지만 결코 50%를 넘지 못할 것 같다.


자신의 경험담으로 돈 버는 방법을 공개하고 유튜브에서 스타가 되고 엄청난 부를 얻은 사람이 있다. 그의 경험을 따라 하면 돈을 벌 수도 있지만 우리가 상상하는 성공은 쉬운 일이 아니다. 결국 성공은 운이다. 성공한 사람과 똑같이 매일을 산다고 해도 똑같은 성공은 오지 않는다. 그것은 운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행복은 다르다.

나는 매일 드로잉을 한다. 즐겁다. 실패했지만 매일 블로그 글쓰기를 한다고 가정했을 때 돈을 위해 좋아하지 않는 글쓰기를 매일 하게 된다. 시간이 흘러 두 가지 행동 다 나에게 성공을 가져다주지 못한다. 하지만 드로잉을 하는 순간의 행복은 남을 것이다. 블로그 글쓰기는 성공하지 못한다면 남는 것이 없다.


행복은 자신의 노력으로 100% 얻을 수 있다. 단, 자신이 좋아하는 것이 경제적 성공뿐이라면 이야기는 달라지겠지만..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찾아내는 노력을 한다면, 직장에서, 사업에서 일을 끝내고 TV나 스마트폰을 보는 시간을 줄이고 좋아하는 것을 하는 노력을 한다면, 좋아하는 것을 하고 나서 느끼는 작은 성취에 즐거워하는 마음가짐을 가진다면.. 그 모든 것들이 모여 행복할 수 있는 실력이 쌓이게 되고 우리는 행복할 수 있는 것이다.


나는 다시 노후대비로 블로그에 글을 쓰게 될지 모른다. 하지만 하루하루가 고통스러운 그런 블로그 운영은 안 할 것이다. 5년 뒤 10년 뒤 느슨하게 한 블로그의 수익이 반토막이 된다 해도 감수하겠다. 나의 블로그 글쓰기는 목적이 경제적 성공이다. 성공은 운이다. 인생이 운이란 말도 있듯이 운도 중요하다. 버릴 수 없는 요소이다. 성공이 운이라면 어디서 어떻게 올지 아무도 모른다. 다르게 말하면 작정하고 올인을 해도 성공은 오지 않을 수 있다.


우리가 올인해야 하는 것은 결국 실력으로 잡을 수 있는 행복이다.


keyword
이전 13화스마트폰으로 선거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