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하는 것보다 꾸준함이 중요하다. 꾸준히 하다 보면 잘하게 되는 것이다. 처음부터 잘하려고 애쓰지 말자. 금방 지쳐 버릴 것이다.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것만큼만 해내면 된다. 그것으로도 충분하다. 잘하고 있고, 잘 해내고 있다. 매일 무엇인가를 하다 보면 분명 달라져 있을 것이다. 가만히 아무것도 안 하는 것보다 뭐라도 하면 오늘의 나보다는 내일의 나에게 경험이라는 새로운 시간이 추가되어 있을 것이다. 꾸준함에 대한 결과가 나타나지 않는다고 조급해하거나 지루해하면 안 된다. 아직 때가 되지 않았음을 알아채리자. 그때가 올 때까지 묵묵히 내가 할 일을 해내는 것이 오늘을 잘 살아내는 방법일 것이다.
가끔 이 시간들이 몸서리치게 지루하고 견디기 힘들다면 잠시 쉬어 가보자. 예쁜 옷을 사러 가도 좋고, 재미있는 만화책을 하루 종일 읽어도 좋다. 즐겨보았던 드라마를 1회부터 마지막 회까지 하루 종일 보아도 좋다. 그것이 나에게 쉼이라면 무얼 해도 좋다. 잠시 쉬어간다고 늦는 것은 아니다. 포기하지 않는다면 언제 가는 도착해 있을 골인지점을 향해 다시 나아가면 된다. 인생은 길고도 긴 시간 시간여행을 하고 있는 것이다. 출발이 늦었다고 걱정할 필요 없다. 분명 늦은 이유가 있을 것이고 그 시간에 무엇인가를 해내고 있었을 것이다. 우리에게 일어나는 모든 일들은 인생을 살아가는 것에 쓸모가 있는 것이다.
후회되는 일이 있다면 다시는 그런 후회되는 일을 하지 않게 장애물을 잘 피하는 방법을 알게 된 것이고, 잘 해낸 일들은 뭐든지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주고 있다. 그러니 세상에는 쓸데없는 경험은 없다. 세상의 경험은 삶을 잘 살아낼 거름이 되고, 빛이 되고, 단비가 되어 주고 있는 것이다.
독일 철학자 니체는 이런 말을 했다 ' 아무것도 성취하지 못했을지라도 자신을 존경하라. 거기에 상황을 바꿀 힘이 있으니 자신을 함부로 비하하지 말라. 멋진 인생을 만드는 첫걸음은 바로 자신을 존경하는 것이다.'
아무것도 하지 못했다고 나 자신을 비하하는 것은 지양해야 할 행동이다. 니체의 말처럼 멋진 인생을 만드는 첫걸음은 바로 자신을 존경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