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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헤일로 Jun 14. 2024

브랜드 스토리의 구성요소

잘 쓰여진 브랜드 스토리는 소비자의 기억에 오래 기억됩니다.

인간의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강력한 이야기의 힘은, 뇌과학에서 알려진 바와 같이 단어나 이름같은 "맥락없는 기억"들 보다 뇌에 오랫동안 저장되기 때문이죠. 브랜드 스토리를 통해 고객에게 성공적으로 기억된 브랜드는 어떤 상품군에 대한 니즈가 생겼을때 우선 고려의 대상이 되기도 합니다. 정보가 포화된 시대에 브랭딘 전략으로서 브랜드 스토리텔링이 중요해지는 이유입니다. 


콜린스 브랜드의 스토리 텔링은 단시간안에 많은 충성고객들을 만들어 냈지요. 

고객이 가진 내면의 가치와 욕구를 우주비행사 마이클 콜린스라는 캐릭터의 연상을 통해 훌륭하게 구현해 내었습니다. 콜린스의 스토리 텔링과 관련한 좋은 글이 있어 함께 담았습니다.  

https://brunch.co.kr/@siroo/39


우리 브랜드의 브랜드 스토리 텔링이 아직 준비 되지 않았거나, 혹은 조금 개선하고자 한다면, 어디서 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을 까요?


 "스토리텔링으로 브랜드와 고객을 연결하라"


브랜드 스토리 텔링을 구성하기에 앞서 필요한 몇가지 고려해야할 부분들이 있습니다.

먼저, 우리의 브랜드 스토리 텔링은 우리 고객에게 전달하여 몰입과 감정의 전이를 이끌어 내어야 하는 이야기로서, 청중의 입장에서 헤아리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우리가 하려는 브랜드의 스토리가 타겟 고객의 니즈와 욕구, 가치관과 어떤 연결점이 있는지를 이해하는 일은 우리의 이야기를 하기에 앞서 매우 중요하겠습니다. 

두번째로, 고객의 입장에서 기억할수 있는 명확한 브랜드 메세지 를 구성합니다. 이야기가 너무 장황하고 모호하거나 복잡하면 고객의 이해에 방해가 될수 있습니다. 스토리를 통해 무엇을 이야기 하고 싶은지, 어떤 감정을 불러일으키고 싶은지를 명확하게 정의내려 보는 것도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진정성있는 이야기를 전달해야겠죠?고객과의 감정적 연결이 브랜드 스토리의 가장 큰 목적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공감과 흥미를 유발하며 고객이 스토리에 몰입하도록 구성하도록 합니다.



"브랜드 스토리의 소재9 가지"

#

그래도 막상 브랜드 스토리를 만들어가는데 막막하시다면, 브랜드 스토리를 구성하는 여러가지 요소중 좋은 기사가 있어 함께 싣습니다.

참고하여 브랜드 스토리를 만드는데 영감이 되시기 바랍니다. 

이 글에 담긴 브랜드 스토리텔링이 될수 있는 9가지 소재는 아래와 같습니다.


1.#브랜드의 시작점

2.#브랜드의 오리진

3.#제품의 기준 및 원칙

4.#제품의 원료나 소재 또는 제조방법

5.#브랜드의 의미

6.#브랜드 심볼 또는#로고의 의미

7.#브랜드가 주고자 하는 경험

8.#브랜드의 #페르소나

9.#브랜드의 목표, 지향점, 미션, 비전




 "스토리텔링의 전략적인 구조"


브랜드 스토리의 소재를 가지고, 전략적으로 구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방법이 궁금하다면? 추천도서로 '무기가되는 이야기' 도서를 참고하여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무기가 되는 이야기는 이미 브랜드 스토리에 관한 대표적인 책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이 책에서는 브랜드 스토리텔링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효과적인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위한 7가지 공식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브랜드 스토리의 프레임워크의 주요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1단계: 캐릭터  회사가 아닌 고객이 주인공이 되는 이야기로 구성됩니다. 

고객의 욕구와 목표를 정확히 합니다.

2단계: 난관직면 고객이 직면한 난관을 식별합니다. 

악당은 누구인지, 내적문제와 외적문제 그리고 철학적 문제로 나뉩니다. (기업은 외적문제에 대한 솔루션을 팔려고 하지만, 고객은 내적문제에 대한 솔루션을 사갑니다.)

3단계: 가이드와의 만남 고객은 또다른 주인공이 아닌 가이드를 찾고 있습니다. 

브랜드가 바로 이 가이드의 역할을 해주게 됩니다. 공감과 권위를 가진 가이드가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계획을 제시합니다. 과정계획과 약속계획을 단순하고 명확한 단계로 구성하여 제안합니다. 

4단계: 행동촉구 행동을 유도하기 위한 자극을 하지 않으면 고객은 행동에 나서지 않습니다. 고객에게 직접적 행동을 촉구합니다. 구매, 가입, 연락등의 형태가 될수 있습니다. 

5단계: 실패를 피함 모든 인간은 비극적 결말을 원하지 않습니다. 성공적인 결과를 통해 고객이 얻을 수 있는 이득을 보여줍니다. 이것은 고객이 추구하는 가치와 연결됩니다. 

6단계: 성공으로 끝맺음 행동하지 않을 경우 발생할수 있는 부정적인 결과를 경고하고 우리 브랜드가 소비자의 삶을 어떻게 바꿀수 있는지 직접 말해줍니다. 고객이 행동을 취하도록 동기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스토리의 좋은 참고 글이 있어 함께 공유합니다.





#브랜딩 #헤일로브랜드 #브랜드마케팅 #스토리텔링 #브랜드스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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