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우울로부터의 탈출은
자유를 선택하는 것

by soulgarden


한 친구가 상담실로 왔다. 학창 시절부터 우울했고 성인이 된 이후로는 더 우울하다며 어려움을 호소했다. 자신의 상황과 주변 인물들, 과제 수행정도를 애기하며, 우울의 구체적이 이유에 대해 다시 생각해봐야 되겠다라는 말을 남기고 그 친구는 한 달이 지나서야 다시 상담실을 찾았다.


한 달 이후의 그 친구는 달라져있었다. 안 돌던 생기가 얼굴에 돌았고, 안 짓던 웃음을 지어보이며, 걸음걸이가 씩씩해져 있었다. 그 동안 어떻게 지냈는지를 물었다. 자신에게 불편한 사람은 여전히 불편하다고 말을 하였다. 불편함의 이유는 상대가 자신에게 하고 싶은 말을 다른 사람에게 한다는 것이었다. 공감이 되었다. 나에게 할 말은 다른 사람에게 하면 괜한 소문만 만들게 되고, 근본적인 문제는 해결되지 않기 때문이다. 다른 사람에 자신에게 말하지 못하는 것에 대해서 그 친구는 이해하고 싶어하지 했고, 상대가 그렇게 하는 이유가 자신에게도 있지만 그것에 대해서는 그 친구는 생각하지 않았다. 상대의 행동을 보면서 그 이유를 자신에게 찾는 것은 심리적인 힘이 있어야만 그것을 인식하고 성찰하면서 자신과 타인의 행동을 이해하고 수정할 수 있다. 하지만 그 친구의 인식과 성찰은 아직은 그 단계가 아니었기에 그 부분에 대한 언급을 하지 않았다. 그 친구가 밝아진 원인은 상대의 반응과 행동에 대처하는 그 친구의 행동이 달라졌기 때문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 친구는 예전에는 상대의 반응과 행동에 대해 ‘왜 저러지?’ 라는 생각만 할 뿐, 상대의 행동에 따른 자신의 행동을 바꾸려하지 않았다. 그리하여 상황도 자신의 생각과 감정도 바뀌는 것이 없었다. 하지만 한 달 동안 그 친구는 상대에게 대처하는 자신의 행동을 변화시키고 상담실로 왔다.

그 친구의 변화 방식은 자신에게 할 말은 다른 사람에게 전하는 사람에 대해 생각하기 보다는 그 사람에게 반응하지 않았다. 그리고 자신의 스트레스와 우울에 대처하기 위해, 자신의 마음을 알아주는 사람를 만나서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였다. 그리고 자신의 그러한 방식에 대해 상대에게 ‘나는 ~~게 하겠다’ 라고 말하고, 그저 자신이 한 말대로 행동하였다.

그리하여 그 친구가 우울에서 벗어난 방식은 첫째 자신의 생각에 대해서 자신이 믿을 사람에게 말하는 것이었고, 둘째 상대의 반응과 행동에 영향받지 않고 자신의 생각과 의지대로 행동을 한 것이었다. 상대의 반응과 행동에 휘둘리지 않고,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방식으로 자유롭게 행동한 것이다.


그 친구를 보며 우울로부터의 탈출은 자신의 자유를 획득함으로써 온다는 생각이 들었다. 우울은 상황과 상대를 통제하고자 하는 욕구를 내면에 간직한 채, 어떠한 변화의 행동도 취하지 못할 때의 분노가 내면을 향할 때 생긴다. 그래서 우울 안에는 엄청난 통제가 숨어있다. 즉 자신의 욕구를 행동으로 표현하는 것을 자신의 의지 혹은 주변의 영향으로 표현하지 못한 것이 자신에 대한 분노와 자책으로 연결되는 것이 우울이다.

그러한 우울에 대해 그 친구는 자신을 자책하고, 그렇게 자책하는 자신이 힘들었고, 그것을 해결하고 싶어 상담실을 찾은 것이었다. 한 번의 대화를 통해 그 친구는 우울의 원인을 찾기 보다는 우울을 행동적으로 해결하는 방식을 찾게 되었고, 행동으로 보여주는 것이 그 친구의 적합한 우울에 대처하는 방식이었던 것이고, 그 친구는 한 달 동안의 성찰을 통해 그 방법을 찾아내고 다시 상담실을 찾은 것이었다. 자신의 고민에 대한 답을 한 달 동안 성찰하고 자신만의 방법을 찾고 행동해서 보여주는 것이 그 친구의 내면에 있는 힘이었던 것이다.


자신의 생각과 의지대로 자신의 행동을 실천한 그 친구는 밝아보였고 자유로워보였다. 상대에게 피해주지 않으며, 갈등을 일으키지 않으면서, 자신의 생각과 의지의 전달을 행동으로 보여준 것이다. 감정의 생각을 변화시키기보다는 행동으로 보여주며, 자신의 영역과 권한에 대해 확실한 경계를 정하는 것이 그 친구의 스타일인 것이다.


그러한 그 친구의 그 행동 안에는 자유라는 가치가 포함되어 있었다.

자유(自由)의 사전적 의미는 1.남에게 구속을 받거나 무엇에 얽매이지 않고 자기 뜻에 따라 행동하는 것, 2.법률의 범위 안에서 자기 마음대로 할 수 있는 행위, 3.소극적으로는 외부의 구속으로부터 벗어나는 것을 뜻하고, 적극적으로 자기의 본성을 좇아서 목적을 실현할 수 있는 가능성이다. 그 친구는 다른 사람으로부터의 구속과 영향을 벗어나 자신의 생각과 의지대로 행동함을 실천함으로서 자유롭게 되었고, 더 이상 자신을 자책하거나 우울해지는 것으로부터 스스로 벗어나 있었다.


이렇게 우울로부터의 탈출은 스스로가 구속이나 영향력에서 벗어날 수 있는 사람임을 알고, 자기 주변의 상대, 상황에서의 통제를 벗어버리고, 상대와 상황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자유로운 존재라는 것을 알 때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다.

keyword
이전 06화우울(blue code*)이 아닌 우울적 자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