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Note_ 보훈해봄
국가보훈부 “보훈해봄” 상반기 워크숍이 18일 수원 보훈교육연구원에서 진행됐다. 이날 워크숍은 공모사업 관련 국가보훈부의 정책 방향과 사업 운영 방식이 구체적으로 논의되었다. 국가보훈처가 국가보훈부로 승격된 이후, 가장 큰 변화는 보훈의 대상이 특정 계층에서 국민 전체로 확장되는 흐름을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 보훈을 하나의 문화로 정착시키려는 시도는 보훈이 국민적 공감을 얻어야만 지속될 수 있다는 정책적 판단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이수현 국가보훈부 보훈문화정책과 서기관은 인사말에서 보훈 정책의 근본적인 변화를 강조했다. “보훈이 대한민국 국민 모두가 함께 지켜야 할 가치로 확산되지 않으면 지속 가능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일상 속에서 자연스럽게 체험하고 공유되는 보훈이야말로 진정한 국가적 기억이 될 수 있다”는 설명은, 국가보훈부가 국가 정체성을 유지하는 핵심적 역할을 수행하는 조직으로 자리 잡고자 한다는 의지를 보여준 것으로 보인다.
과거 보훈 정책이 보상과 예우 중심으로 운영되었다면, 현재는 국민이 함께 경험하고 의미를 찾아가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국가유공자에 대한 복지는 당연한 국가적 의무이지만, 보훈을 기념식과 추모 행사에 국한시키는 방식으로는 사회적 동력을 확보하기 어렵다. 보훈이 역사적 사건을 기억하는 것에서 나아가, 국민 개개인이 자신의 삶과 연결할 수 있는 가치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인가라는 질문이 중요해졌다.
보훈의 개념, 특정 계층에서 국민 전체로
기존 보훈 정책은 국가유공자를 중심으로 운영되었다. 이는 행정적으로 명확한 대상을 설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국민 전체가 공감할 수 있는 방식으로 확장되는 데에는 한계가 있었다. 국가보훈부가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하는 보훈 문화 확산 정책은, 보훈을 하나의 역사적 책무가 아니라 현대 사회에서 공유해야 할 가치로 전환하려는 시도로 읽힌다.
보훈의 개념이 확장되면서 정책의 방향도 변화를 보이고 있다. 기존에는 보훈 대상자에게 제공되는 지원과 예우가 중심이었다면, 이제는 보훈을 교육과 체험을 통해 국민과 연결하는 방식으로 변화하고 있다. 특히 보훈을 독립, 호국, 민주, 공익 네 가지 주제로 구분하고, 이를 프로그램 운영의 기준으로 삼는 방식은 정책적 정합성을 높이는 동시에 체계적인 교육이 가능하도록 만들었다.
이러한 변화의 핵심은 보훈을 국민이 직접 경험하고 체득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다. 그 과정에서 정책의 수혜 대상이 특정 집단에서 국민 전체로 확장되며, 보훈을 둘러싼 사회적 인식도 변화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보훈해봄, 의미 있는 변화인가?
올해 처음 사용하는 사업명 ‘보훈해봄‘ 사업은 국가보훈부가 보훈을 국민의 일상 속 문화로 정착시키기 위해 추진하는 대표적 사업이다. 과거 기념식 중심의 접근 방식에서 벗어나, 참여형 프로그램을 통해 체험과 학습을 병행하는 방식으로 전환하고 있다. 하지만 정책적 방향이 변화한다고 해서 실제로 국민이 보훈을 ‘자신의 이야기’로 받아들일 것인가에 대해서는 보다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
현재 추진 중인 보훈 문화 체험 활동 즉, 보훈해봄 사업의 특징은 크게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콘텐츠 중심의 확장이다. 과거에는 기념식 중심이었다면, 이제는 스토리텔링과 체험을 강조하는 프로그램이 주를 이루고 있다. 특히 청소년 대상 교육 프로그램에서 역사적 사건을 생생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하는 방식이 두드러진다. 다만, 이러한 변화가 피상적인 체험에 머물지 않고, 참여자가 보훈을 자신의 삶과 연결할 수 있도록 만드는 과정이 중요하다.
둘째, 평가 체계의 정교화다. 과거는 예산 집행 여부를 중심으로 프로그램의 성과가 평가되었으나, 이제는 프로그램의 실제 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평가 지표가 도입되었다. 설문조사, 모니터링, 중간, 최종 평가 등을 통해 교육 효과를 분석하는 방식이 정착되고 있다. 하지만 평가 시스템이 형식적인 행정 절차에 그치지 않기 위해서는, 결과가 실제 정책 개선으로 이어지는 구조를 마련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셋째, 프로그램 운영의 실효성이다. 견학이나 강연이 아니라, 사전 학습과 체험 후 피드백을 포함한 종합적 접근이 필요하다. 보훈을 관광이나 행사보다 의미 있는 학습 과정으로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체험을 통해 개인적·사회적 가치를 고민하도록 유도하는 방식이 요구된다.
지속 가능한 보훈문화로 발전하려면?
보훈해봄(보훈 문화 체험 활동)이 일회성 사업이 아니라 지속 가능한 국가적 가치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몇 가지 선결 과제가 있다.
첫째, 민간 협력의 확대다. 보훈문화는 정부가 주도한다고 해서 확산될 수 있는 성격이 아니다. 민간 기업, 지역 사회, 교육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보다 다양한 콘텐츠와 활동을 개발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특히 청소년들이 자연스럽게 보훈을 경험할 수 있도록 메타버스, AI 기반 학습 콘텐츠, SNS 캠페인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방식도 고려해야 한다.
둘째, 평가 시스템의 실질적 개선이다. 현재의 평가 시스템이 보훈 교육의 질적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결과가 정책 운영 과정에 반영되는 구조를 마련해야 한다. 프로그램 운영 기관이 평가 점수를 맞추기 위해 서류를 작성하는 방식보다 실제 교육 효과를 증진하는 방향으로 평가 체계를 발전시킬 필요가 있다.
셋째, 국민 참여의 확대다. 보훈이 특정한 날이나 행사에만 기억되는 것보다 국민의 일상 속에서 자연스럽게 자리 잡도록 하는 정책적 노력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보훈 교육을 보다 개방적으로 설계하고, 다양한 연령대가 공감할 수 있도록 유연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보훈, 역사적 기억에서 미래 가치로
국가보훈부가 추진하는 보훈 문화 정책은, 보훈을 특정 계층의 기억을 국민 전체의 가치로 확장하려는 시도다. 하지만 보훈이 하나의 문화로 정착하기 위해서는, 이를 현대 사회에서 지속적으로 공유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가치로 자리 잡게 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국민이 보훈을 국가가 주도하는 사업으로 인식하는 것에서 자신의 역사이자 미래를 위한 가치로 받아들일 때, 보훈은 비로소 지속 가능한 사회적 자산이 될 수 있다. 앞으로의 과제는, 어떻게 하면 이러한 보훈의 확장을 국민적 공감 속에서 이루어낼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근본적인 고민을 심화하는 것이다.
워크숍 포토리뷰, 사진_ 조연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