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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세일즈해커 럭키 May 13. 2024

링크드을 “돈” 되는 SNS로 만들기 위한 전략 7가지

"링크드인, 정말 돈 되는 채널이긴 한 걸까요?"

�안녕하세요. 세일즈가이와 고객의 성장을 돕는 세일즈해커 럭키입니다.

1.링크드인, 정말 "돈"되는 채널이긴 한 걸까요?
-최근 들어, 스타트업뿐만 아니라 여러 중견/대기업 임직원분들도 링크드인에 빠르게 유입되고 있는 것을 실감하고 있습니다. 연결의 속도와 힘이 날이 갈수록 그 기세를 더해가는 것 같습니다.
-링크드인에서 활동하는 목적은 개인으로 치면 주로 퍼스널 브랜딩과 구직/이직 목적의 커리어 관리가 있습니다. 반면, 회사 차원에서는 브랜딩/홍보 수단을 넘어 실질적으로 매출을 발생시키는 SNS로 링크드인을 활용하길 원합니다. 그나저나 링크드인, 정말 "돈" 되는 채널이긴 한 걸까요?
-개인적인 경험에 불과하지만, 이렇게 말씀 드리고 싶어요. "네. 잘만 사용한다면 링크드인은 실질적으로 매출을 발생 시킬 수 있는 채널이 맞습니다."

2. 2024년 4월, 링크드인에서 특이점을 경험하다.
-지난 4월은 링크드인에서 특이점을 경험한 한 달이었습니다. 수주한 고객사의 무려 25%가 링크드인을 통해 유입되었지요. 지난 2월-3월은 0%였는데, 갑자기 수치가 튄 것이지요.
-리드 제네레이션(Lead generation)을 위해 사용하는 채널이 10여개가 넘는데, 이 중 링크드인 유입을 통한 계약이 1/4을 차지한다는 것은 꽤나 주목할만한 숫자인 것 같습니다.
-다소 섣부른 결론일 수 있으나 굳게 마음 먹고 팀에 선언하였습니다. 링크드인을 개인적으로나 회사 차원에서 더 꾸준하고 적극적으로 활용하기로.

3. 그래서, 링크드인을 어떻게 사용하는 것이 좋을까요?(Feat. 오답과 힌트들)
-지난 1년 3개월 간 링크드인을 활용하며, 정답은 없지만 분명한 오답은 있고, 정답을 찾아나갈 수 있는 힌트들은 발견해온 것 같습니다. 아래, 그 오답과 힌트들을 공유해봅니다.

1️⃣20:1 비율을 지키자.
-제 링크드인 포스팅을 살펴보면, 회사 홍보/소식 관련 포스팅이 극히 적습니다. 세어보니 약 20번 포스팅 중 1번 정도 회사 제품을 홍보했더군요. 비율로 환산하면 5%에 불과합니다.
-이 비율이 거꾸로 되어서는 안됩니다. 회사 소식과 제품 홍보에만 열을 올리게 되는 경우, 진정한 의미의 팔로워를 만들어낼 수 없습니다. 피로한 "광고"를 무의미하게 퍼 나르는 것을 지양해야만 합니다.

2️⃣DM은 광고가 아닌 따뜻한 편지처럼 쓰자.
-혹, 링크드인에서 (광고)목적의 대량 발송 DM을 받아보고 회신을 준 경험이 있으신 분 있을까요? 저는 단 한 번도 없었습니다.
-실제로 제가 회신하고, 또 "돈"까지 내게 했던 DM은 "오래 전부터 나의 행보와 이력을 긍정적으로 봐주던 따뜻한 사람"으로부터 편지를 받은 느낌을 주었습니다.
-저 역시, 아무리 일촌이 되었다지만 잘 모르는 분들께 무차별적인 광고성 DM을 보내는 것만큼은 절대 하지 않으려 합니다. 우리에겐 찬찬히 서로를 알아가는 시간이 필요하니까요.

3️⃣대댓글은 사랑이다.
-누군가의 포스팅에 "댓글"을 다는 것은 단순히 "좋아요"를 누르는 것보다 더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합니다. 내 피드에 하루에도 수백개씩 쏟아지는 포스팅 중 "정말로 좋아야" 댓글을 달 수 있으니까요.
-그런 의미에서, 대댓글은 반드시 달아야 합니다. 감사를 표하는 동시에, 더 깊은 소통을 이어가며 진정한 의미의 팔로어와 일촌을 만드는 데 기여할 수 있는 기본 중의 기본입니다.

4️⃣"명목"팔로워보다 "실질"팔로워가 중요하다.
-링크드인에서 "명목적" 팔로워 숫자를 늘리는 것은 너무나 쉽습니다. 그저 추천에 뜨는 사람들을 파도타기 해가며 일촌 신청을 하면 그만입니다. 수천~수만의 팔로워를 단 번에 만들어낼 수 있지요.
-그러나 그토록 얕은 연결이 무슨 의미를 가질 수 있을까요? "실질적"으로 함께 소통하고 성장해나갈 수 있는 팔로워 또는 일촌 관계를 맺어나갈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꾸준히 양질의 콘텐츠를 고민하고, 발행하여야 합니다. 단, 1번에서 언급한 20:1의 비율을 지키면서요.

5️⃣"일촌 신청"의 골든타임을 지키자.
-포스팅에 좋아요 반응을 해 준 분들 중 "2촌 이상"인 분들이 있습니다. 이 분들의 리스트를 확인하여 최대한 빠르게 일촌 신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하루를 넘기지 않으려 합니다.
-골든타임을 잘 지킬수록 일촌 수락 확률도 높고, 수락에 이르기까지 걸리는 시간도 극단적으로 단축할 수 있습니다. 골든타임을 잘 지킬수록, 높은 온도감을 실제 미팅과 계약으로까지 이어갈 수 있는 확률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

6️⃣브랜드 페이지 팔로워 초대 시에도 골든타임을 지키자.
-회사 차원에서 운영하는 "브랜드 페이지"의 팔로워 초대를 위해서는 반드시 브랜드 페이지의 관리자로 등록된 개인 계정과 "일촌"을 맺고 있어야 합니다.
-이 때, 개인 계정의 "일촌"이 된 후로부터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브랜드 페이지 팔로우도 초대하는 것이 수락 확률이 높고, 수락에 이르기까지 걸리는 시간도 짧습니다.

7️⃣반응과 참여를 적극적으로 요청하자.
-마태복음 7장 7절에서는 “구하라. 그러면 얻을 것이요. 찾아라. 그러면 찾을 것이요. 두드려라. 그러면 열릴 것이다”는 구절이 나옵니다. 19세기 초 미국의 종교 지도자이자 예언자였던 조셉 스미스는 “신이 지쳐서 당신을 축복할 때가지 조르라.”고 말하기도 했지요.
-포스팅을 하며, 독자들에게 좋아요/댓글/공유를 요청해보세요. 이는 "구걸"이 아니라 "요청"입니다. 도움이 될 수 있는 인사이트를 더 널리 알리기 위한 "적극적인 행동"입니다.
-링크드인을 통해 매출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나와 우리 회사의 메시지에 반응하는 팬, 오디언스, 팔로워와 "적극적인 관계"를 만들어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러분께서는 링크드인을 어떤 목적으로 활용하고 계신가요? 실제 "매출"에 도움이 되는 채널로 바라보고 전략적으로 활용하고 계신가요? 여러분의 소중한 인사이트를 댓글을 통해 나눠주시길 희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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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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