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링크드인, 정말 돈 되는 채널이긴 한 걸까요?"
안녕하세요. 세일즈가이와 고객의 성장을 돕는 세일즈해커 럭키입니다.
1.링크드인, 정말 "돈"되는 채널이긴 한 걸까요?
-최근 들어, 스타트업뿐만 아니라 여러 중견/대기업 임직원분들도 링크드인에 빠르게 유입되고 있는 것을 실감하고 있습니다. 연결의 속도와 힘이 날이 갈수록 그 기세를 더해가는 것 같습니다.
-링크드인에서 활동하는 목적은 개인으로 치면 주로 퍼스널 브랜딩과 구직/이직 목적의 커리어 관리가 있습니다. 반면, 회사 차원에서는 브랜딩/홍보 수단을 넘어 실질적으로 매출을 발생시키는 SNS로 링크드인을 활용하길 원합니다. 그나저나 링크드인, 정말 "돈" 되는 채널이긴 한 걸까요?
-개인적인 경험에 불과하지만, 이렇게 말씀 드리고 싶어요. "네. 잘만 사용한다면 링크드인은 실질적으로 매출을 발생 시킬 수 있는 채널이 맞습니다."
2. 2024년 4월, 링크드인에서 특이점을 경험하다.
-지난 4월은 링크드인에서 특이점을 경험한 한 달이었습니다. 수주한 고객사의 무려 25%가 링크드인을 통해 유입되었지요. 지난 2월-3월은 0%였는데, 갑자기 수치가 튄 것이지요.
-리드 제네레이션(Lead generation)을 위해 사용하는 채널이 10여개가 넘는데, 이 중 링크드인 유입을 통한 계약이 1/4을 차지한다는 것은 꽤나 주목할만한 숫자인 것 같습니다.
-다소 섣부른 결론일 수 있으나 굳게 마음 먹고 팀에 선언하였습니다. 링크드인을 개인적으로나 회사 차원에서 더 꾸준하고 적극적으로 활용하기로.
3. 그래서, 링크드인을 어떻게 사용하는 것이 좋을까요?(Feat. 오답과 힌트들)
-지난 1년 3개월 간 링크드인을 활용하며, 정답은 없지만 분명한 오답은 있고, 정답을 찾아나갈 수 있는 힌트들은 발견해온 것 같습니다. 아래, 그 오답과 힌트들을 공유해봅니다.
1️⃣20:1 비율을 지키자.
-제 링크드인 포스팅을 살펴보면, 회사 홍보/소식 관련 포스팅이 극히 적습니다. 세어보니 약 20번 포스팅 중 1번 정도 회사 제품을 홍보했더군요. 비율로 환산하면 5%에 불과합니다.
-이 비율이 거꾸로 되어서는 안됩니다. 회사 소식과 제품 홍보에만 열을 올리게 되는 경우, 진정한 의미의 팔로워를 만들어낼 수 없습니다. 피로한 "광고"를 무의미하게 퍼 나르는 것을 지양해야만 합니다.
2️⃣DM은 광고가 아닌 따뜻한 편지처럼 쓰자.
-혹, 링크드인에서 (광고)목적의 대량 발송 DM을 받아보고 회신을 준 경험이 있으신 분 있을까요? 저는 단 한 번도 없었습니다.
-실제로 제가 회신하고, 또 "돈"까지 내게 했던 DM은 "오래 전부터 나의 행보와 이력을 긍정적으로 봐주던 따뜻한 사람"으로부터 편지를 받은 느낌을 주었습니다.
-저 역시, 아무리 일촌이 되었다지만 잘 모르는 분들께 무차별적인 광고성 DM을 보내는 것만큼은 절대 하지 않으려 합니다. 우리에겐 찬찬히 서로를 알아가는 시간이 필요하니까요.
3️⃣대댓글은 사랑이다.
-누군가의 포스팅에 "댓글"을 다는 것은 단순히 "좋아요"를 누르는 것보다 더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합니다. 내 피드에 하루에도 수백개씩 쏟아지는 포스팅 중 "정말로 좋아야" 댓글을 달 수 있으니까요.
-그런 의미에서, 대댓글은 반드시 달아야 합니다. 감사를 표하는 동시에, 더 깊은 소통을 이어가며 진정한 의미의 팔로어와 일촌을 만드는 데 기여할 수 있는 기본 중의 기본입니다.
4️⃣"명목"팔로워보다 "실질"팔로워가 중요하다.
-링크드인에서 "명목적" 팔로워 숫자를 늘리는 것은 너무나 쉽습니다. 그저 추천에 뜨는 사람들을 파도타기 해가며 일촌 신청을 하면 그만입니다. 수천~수만의 팔로워를 단 번에 만들어낼 수 있지요.
-그러나 그토록 얕은 연결이 무슨 의미를 가질 수 있을까요? "실질적"으로 함께 소통하고 성장해나갈 수 있는 팔로워 또는 일촌 관계를 맺어나갈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꾸준히 양질의 콘텐츠를 고민하고, 발행하여야 합니다. 단, 1번에서 언급한 20:1의 비율을 지키면서요.
5️⃣"일촌 신청"의 골든타임을 지키자.
-포스팅에 좋아요 반응을 해 준 분들 중 "2촌 이상"인 분들이 있습니다. 이 분들의 리스트를 확인하여 최대한 빠르게 일촌 신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하루를 넘기지 않으려 합니다.
-골든타임을 잘 지킬수록 일촌 수락 확률도 높고, 수락에 이르기까지 걸리는 시간도 극단적으로 단축할 수 있습니다. 골든타임을 잘 지킬수록, 높은 온도감을 실제 미팅과 계약으로까지 이어갈 수 있는 확률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
6️⃣브랜드 페이지 팔로워 초대 시에도 골든타임을 지키자.
-회사 차원에서 운영하는 "브랜드 페이지"의 팔로워 초대를 위해서는 반드시 브랜드 페이지의 관리자로 등록된 개인 계정과 "일촌"을 맺고 있어야 합니다.
-이 때, 개인 계정의 "일촌"이 된 후로부터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브랜드 페이지 팔로우도 초대하는 것이 수락 확률이 높고, 수락에 이르기까지 걸리는 시간도 짧습니다.
7️⃣반응과 참여를 적극적으로 요청하자.
-마태복음 7장 7절에서는 “구하라. 그러면 얻을 것이요. 찾아라. 그러면 찾을 것이요. 두드려라. 그러면 열릴 것이다”는 구절이 나옵니다. 19세기 초 미국의 종교 지도자이자 예언자였던 조셉 스미스는 “신이 지쳐서 당신을 축복할 때가지 조르라.”고 말하기도 했지요.
-포스팅을 하며, 독자들에게 좋아요/댓글/공유를 요청해보세요. 이는 "구걸"이 아니라 "요청"입니다. 도움이 될 수 있는 인사이트를 더 널리 알리기 위한 "적극적인 행동"입니다.
-링크드인을 통해 매출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나와 우리 회사의 메시지에 반응하는 팬, 오디언스, 팔로워와 "적극적인 관계"를 만들어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러분께서는 링크드인을 어떤 목적으로 활용하고 계신가요? 실제 "매출"에 도움이 되는 채널로 바라보고 전략적으로 활용하고 계신가요? 여러분의 소중한 인사이트를 댓글을 통해 나눠주시길 희망합니다.
오늘의 글이 좋았다면 살포시 좋아요/댓글/공유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