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한나 May 25. 2020

미래의 나는 어떤 미련을 가질까?

들꽃만큼의 위로

 길가를 걷다 보면 꽃집에서 예쁘게 포장된 꽃이 아닌, 종종 보게 되는 들꽃에 더 눈길이 간다.  20대 때에는 거의 눈길조차 주지 않았던 들꽃이, 30대 후반이 된 지금 더 내 눈에 들어온다. 장미, 튤립, 수국처럼 유명한 이름이 아니라 이름 조차 모르는 꽃들인데 그 삐가뻔적한 꽃들보다 매일의 위로를 가져다주는 건 바로, 이름 모를 들꽃들이다.


포르투의 공원에서 봤던 들꽃


세계 여행을 하면서 점점 더 길가에 피어 있는 꽃들이 좋아졌다. 이유는 잘 모르겠다. 내 느낌으로는 뭔가 꽃에게 감정이입을 한 거 같기도 하다. 어렸을 땐, 막연하게 대단한 성공을 하고 싶어 했다. 그런데 시간이 흐를수록, 그건 내가 진짜 원하는 게 아니란 걸 알게 되었다.


스페인 마요르카 섬의 들꽃


이름은 몰라도 길거리 지나가는 이들에게 잔잔한 미소를 안겨다 주고, 때로는 기대치 않았던 위로를 주는 그 들꽃처럼 살고 싶어 졌다. 어쩌면 아직은 너무나도 부족한 내 글이 소수의 독자에게 (소수정예라고 칭하고 싶군요) 딱 들꽃만큼의 위로가 될 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
멋들어지게 포장할 기술도 없어서, 있는 그대로의 날 것의 내 감정을 전달할 뿐이다. 글쓰기 실력이 늘어서 어여 내 머릿속의 생각을 글로 온전히 표현할 수 있기를.


몬테네그로 코토르의 들꽃


나이가 들수록, 변하는 게 많다. 피부는 더 건성이 되어가고 아이 둘을 낳고 나니 허리와 손목이 돌아가며 말썽이다. 모르고 지내다가 우연히 20대 때 사진을 보면 놀랄 때가 있다. 너무도 앳된 모습이어서 말이다. 그렇지만 예전보다 나이 든다는 게 무섭거나 두렵지는 않다. 오히려 나이 듦으로 얻게 되는 부분이 더 많다고 느껴지기도 한다. 20대의 불안과 망설임은 서서히 파도에 밀려 저 멀리 떠나가고, 예전에는 별거 아니라고 생각했던 일들이 얼마나 소중한 일들이 될 수 있는지 보는 눈이 생긴다.

가족을 이루는 것, 하루를 살아내는 것, 소소히 기록하는 것, 고마운 사람에게 메시지를 보내는 것들은 별 거 아닌 게 아니다. 누군가 그랬다. 나중에 죽기 직전이 되면, 내가 돈을 더 많이 벌걸, 혹은 그때 일을 더 많이 할 걸 후회하지 않을 거라고. 아마 내가 왜 그때 더 가족과 시간 보내지 않았을까, 왜 사랑한다고 더 표현하지 못했을까, 이런 생각을 더 하지 않겠냐고. 그럴 것 같다. 미래의 난 그런 미련을 갖지 않을까 싶다.


드브로브니크의 들꽃


세월이 흐르니 더 분명해진다. 포장지를 걷어내고 단단한 흙 안에서 지나가는 나그네에게 힘을 보태 줄 그런 투박한 들꽃이 되고 싶다. 미련 없이 사랑해내고 싶다. 어느 날 아들이 물었다. "Do you love the world?" 세상을 사랑하냐는 질문은 들어본 적 없는 것 같다. 그래서 한동안 이 질문이 내 머릿속을 계속 서성거렸다. 내가 이 세상을 사랑하는가. 모르겠다. 근데 확실한 건 내가 살아가고 있는 세상을 사랑하는 마음은 꽤 존귀한 마음이라는 거다. 그 마음으로 살아가고 싶다. 그러다 보면 내 꽃밭이 더 풍성해질 거라는 기분이 강하게 든다.

이전 06화 같고 다르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