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인생에서 중요한 순간은 항상 준비 없이 맞이하게 되는지. 남편도, 아빠도, 리더도, 어떻게 하면 잘할 수 있는지 알려 준 사람은 없었다. 시행착오로 점철된 지난 시간. 내 미숙함이 아내와 아이들과 후배들의 한 번뿐인 소중한 인생에 나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건 아닌지 늘 두려웠고, 지금도 걱정이다.
성공하는 사람은 성공하지 못한 사람들이
드문드문 행하는 무언가를 매일 실천한다 (존 맥스웰)
이 책은 사실 나를 위해 쓴 것이다. 리더십에 관해 꽤 알고 있다는 건방진 생각을 가졌던 내게 주는 경고. 글을 쓰는 시간은 두 가지 깨달음을 주었다. 어디 가서 리더십에 관해 아는 척할 수준이 아니라는 것과, 그나마 알고 있는 아주아주 작은 것들조차 실천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
이 드로잉을 완성하는 데 5분이 걸렸지만
이에 다다르기까지 60년이 걸렸다. (르누아르)
이제 내가 쓴 글들을 다시 읽으며, 하나씩 ‘소화’시켜 볼 생각이다. 그렇게 꾸준히 노력하다 보면 어제보다 오늘이, 오늘보다 내일이 조금은 나아질 테니까. 매일 1%씩 나아지면 1년 만에 서른여덟 배 성장할 수 있지만, 매일 1%씩 퇴보하면 1년 후에는 33분의 1 밖에 남지 않는다고 한다. 둘의 차이는 천 배 이상이다.
현재의 우리는 그동안 반복적으로 한 행동의 결과물이다.
따라서 탁월함이란 단일한 행동이 아니라 일종의 습관이다. (아리스토텔레스)
리더십은 신이 내린 재능 같은 것이 아니다. 매일 연습해야 하는 기술이며, 시대에 따라 달라지는 예술이고,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마술이다. 당신이 매일 같이 리더십을 갈고닦는다면, 주변 사람들은 처음에는 도대체 '왜' 그런 걸 하느냐고 묻겠지만, 나중에는 도대체 '어떻게' 해낸 거냐고 물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