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 & 교사교육 전문가 최순자 박사 453회 칼럼
최순자(2023). 영유아·놀이중심, 일본의 유아교육 46) 아동 존엄성을 중시하고 아동의 관심과 흥미 위주로 보육. 국제아동발달교육연구원 공명재학당. 2023. 6. 20.
아동 존엄성을 중시하고 아동의 관심과 흥미 위주로 보육
2011년 2박 3일 일정으로 학생들을 인솔해서 오사카 소재 유치원과 보육소(어린이집), 자녀양육지원센터를 견학하고 왔다. 견학생 소감을 통해 일본 보육과 유아교육을 들여다본다. 그 여섯 번째 이야기다.
일본 보육 현장을 견학하기 전까지는 막연하게 한국 보육이 일본을 모방한다고 생각했었다. 그러나 견학 후 느낀 점은 한국과 일본은 확연히 다른 보육환경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일본의 장점은 아동 존엄성을 중시하고 아동의 관심과 흥미 위주로 보육한다는 점이다. 아동이 관심과 흥미를 보이는 것에 집중하고 반복하므로 어떤 개념과 원리를 파악하는 아동 중심 상호작용을 했다.
단 운영비를 시에서 지원받다 보니, 철제 사물함을 사용하거나 낡은 미닫이문을 그대로 사용하는 등 물리적 환경은 세련되지 못한 점도 눈에 띄었다.
하지만 아동 발달을 가장 중요시하는 보육철학과 보육교직원 태도와 정신은 배워야 할 점이라 여긴다. 어찌 보면 상업화되어 가는 한국 보육시설을 뒤돌아봐야 하지 않을까 싶다.
견학생의 소감처럼 일본 어린이집과 유치원은 한국처럼 화려한 교구 있거나, 깔끔한 물리적 환경은 아닐지 모른다. 그러나 보육과 유아교육의 본질을 놓치고 있지 않다. 즉 아이들 발달을 가장 우선시한다는 것이다. 이는 화려함이나 세련미에 있지 않다. 운영자의 철학과 신념 속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