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울 Oct 15. 2023

또각또각 고모구두

  명절이 되면 가끔 애돌이 고모가 생각난다. 고모의 이름은 따로 있지만 아무도 사용하지 않았고 의문을 제기하는 사람도 없었다. 슬플 애(哀)자와 별 뜻 없는 '돌'의 합성어. 딸 다섯을 낳은 할머니가 맘 내키는 대로 붙였다고 한다. 육남매 중 막내였던 애돌이 고모는 일 년에 두 번, 추석과 설날에 우리 집에 왔다. 한 번 오면 사흘 내지는 나흘쯤 우리 집에 머물다 갔다.

  고모가 대문에 들어서면 나는 가슴이 철렁 내려앉으며 두근거리기 시작했다. 그러다가 내 마음은 차츰 오그라들어서 얼굴이 빨개지고 급기야 고개를 들 수가 없었다. 그 마음은 부러움과 부끄러움이 뒤죽박죽된 것이라고 해도 틀린 말을 아닐 것이다. 고모는 나도 부러움을 가지게 해준 사람이었다. 동시에 부끄러움은 꾀죄죄한 내 모습을 바라보고 있는 마음이 만들어낸 것이었다.

  언니 없이 오빠와 여동생만 둔 탓에 분주한 어머니의 손길을 받지 못했던 나를 고모는 꼼꼼하게 살폈다. 소매 밖으로 삐져나온 실밥과 올이 풀려서 덜렁거리는 바짓단을 정리해 주었고 시냇가로 데려가서 머리도 빗겨 주었다. 특히 설 전날에는 연둣빛 납작한 통에서 끈적거리는 연고를 찍어서 내 손에 듬뿍 바르고 문질러주었다. '안티푸라민'이라고 했다. 시원하면서도 화끈거리는 두 손에 벙어리장갑을 끼워주며 자고 나면 보들보들한 손이 될 거라고 했다.

  명절이면 오던 애돌이 고모가 두세 해 우리 집에 오지 않았다. 빨래에 고드름이 주렁주렁 달리던 때였다. 골목에서 고무줄놀이를 하고 있었는데 저만치에서 소리가 들렸다. '또각또각' 새까만 머리를 어깨까지 길게 늘어뜨리고 긴 외투를 입은 아가씨였다. 누구일까? 내 눈은 휘둥그레졌다. 애돌이 고모가 아닌가. 뾰족구두를 신은 고모가 쭈뼛대는 나에게 다가오더니 손바닥으로 나의 두 뺨을 감쌌다. 고모에게서 건너오는 화장품 냄새가 참 좋았다.

  고모는 방직공장에서 일한다고 했다. 그때는 그게 대단한 직업이고 돈도 많이 버는 줄 알았다. 고모는 커다란 가방을 들고 왔고 그 속에서 가족들 선물이 줄줄이 나왔다. 부모님께는 내복이나 양말, 오빠와 나, 그리고 동생들에게는 종합 과자 선물세트를 사 왔다. 나는 과자를 빼앗길까 봐 품에 안고 잤다. 댓돌에 고모의 뾰족구두 한 켤레가 차분하게 놓여 있었다.

  한 번만 신으면 들키지 않겠지. 구두를 몰래 들고 살금살금 나갔다. 발소리는 또각또각, 발걸음은 빼딱빼딱하지만 기분은 날아갈 것 같았다. 지금은 하이힐이라고 말하지만, 그때는 그 신발을 '빼딱구두'라고 했다. 신으면 어른이 된 것 같고 진정한 여자가 된 듯했다. 하지만 뾰족구두는 중심 잡기가 힘들고 불편했다. 발바닥은 따끔거렸고 다리는 후들댔다. 고모는 왜 이토록 힘든 구두를 신을까.

  그렇지만 나도 애돌이 고모처럼 되고 싶다고 생각했다. 그때는 몰랐다. 애돌이 고모가 잘 사는 줄로만 알았다. 명절에만 때 빼고 광내고 온다는 사실도 몰랐다. 엄마는 가족들이 걱정할까 봐 일부러 좋은 옷을 입고 더 멋진 신발을 신고 우리 집에 오는 거라고 했다. 설마 그럴 리가. 애돌이 고모가 열악한 작업 현장에서 못 먹고 못 입으며 청춘을 노동에 바쳤다는 걸 몰랐다. 엄마는 하루만 더 자고 가라고 했고 고모는 내일 가야 한다고 했다. 우리 집에 오면 서너 밤은 머물렀으니 그때도 그러려니 생각했던 나는 내일 떠난다는 말에 눈물을 꾸욱 눌렀다.

  눈 내리는 아침, 애돌이 고모는 마루 밑에서 뾰족구두를 꺼내 신었다. 고모의 키가 훌쩍 커졌다. 우뚝한 고모는 기분이 좋아 보였다. 머뭇대는 나를 가까이 세우더니 '춥지'라며, 고모의 목도리를 풀어서 내 목에 감아주었다. 고모 때문에 행복했던 순간이 끝난다고 생각하니 눈물이 핑 돌았다. 그런 나를 꼬옥 안아준 뒤, 댓돌 아래로 내려섰다.

  순간, 고모의 발이 옆으로 꺾이는가 싶더니 ‘우지직’ 하는 소리와 함께 구두 뒤 굽이 부러지는 게 아닌가. 순식간에 땅바닥에 털썩 주저앉았다. 가까스로 몸을 추스리고 자리에서 일어난 고모는 울상이 되었다.

  '뾰족구두가 부서졌으니 이제 못 떠나겠네.'

  내 생각은 딱 거기에 머물렀지만, 고모는 결국 어머니의 납작한 신발을 신고 내 곁을 떠났다. 애돌이 고모가 왔던 명절은 기쁘기도 했지만 슬프기도 한 날이었다. 지금도 나는 자동차 트렁크에 뾰족구두를 싣고 다닌다. 마음이 가라앉으려고 하거나 위로를 받고 싶을 때 신으면 기분이 좋아진다.


이전 16화 오래된 사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