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다섯맘 Jul 16. 2024

고통의 시작

통증과의 싸움


무거운 눈을 간신히 떴다.

나는 잔뜩 찌푸려 구겨진 인상을 펴고 찬찬히 주변을 둘러보았다.

다행히 수술을 잘 마친 것 같다.

잠시 고개를 돌려 언니가 있는지 확인했다. 이렇게 아플 때 언니가 곁에 있어서 정말 다행이다.


수술 후 시작된 통증은 내가 생각한 것 이상으로 고통의 시간이었다.

아이들을 출산할 때에도 전혀 문제없었던 무통주사가 그때는 내 몸에 맞지 않고 힘들었다.

수술 통증 보다도 메스꺼움이 힘들어 무통 주사 맞는 것을 포기했다.  먹는 진통제도 몸에 맞지 않아서 여러 번 바뀌었던 기억도 난다. 

그때마다 언니는 나의 신호에 반응해 주며 지극 정성으로 간호해 주었다. 


수술 다음날이었을까? 여전히 나는 통증과 메스꺼움으로 힘들었다. 낮인지 저녁이었는지도 모르겠다.

중환자실에 있던 남편에게 전화가 왔다.

"제부~! 컨디션은 어때요? 괜찮아요?"

"네~ 다행이네요."

"00이요? 통증도 있고, 속도 좋지 않다고 하고 아직까지 많이 힘들어하네요!"

"전화 바꿔달라고요? 잠깐만요!"

나는 입조차도 뗄 수 없는 통증과 메스꺼움에 남편과의 통화를 거부했다. 아니 말조차도 할 수 없었기 때문에  언니에게 통화하기 힘들다고 손짓을 하며 다시 눈을 감았다.

아이들한테도 전화가 왔지만 나는 아이들 전화도 받을 수 없었다.

오남매가 영상을 찍어서 보냈다. 영상 속엔  아이들이 한 명씩 등장해서  귀여운 몸짓과 동작을 하며 엄마, 아빠 힘내라는 이야기를 해주었다. 마지막은 모두 함께  '사랑해요'라고 이야기하며 끝났다.

이 영상은 엄마만큼 훌쩍 커버린 친구 같은 첫째 딸의 아이디어인 것 같다. 하지만 나는 이 영상조차도 기운을 차린 며칠 후에야 자세히 볼 수 있었다.  


하지만 남편은 나와는 정반대의 상황이었다. 남편은 수술 후 중환자실에  눈을 뜬 순간부터 신세계를 경험했다고 한다. 한숨 푹 자고 일어난 것처럼 컨디션 또한 놀랍게 좋았다고...

언니가 남편과 통화하는 내용을 들으면서 '다행이다' 싶으면서도 나는 너무나 힘든 나머지 다시 두 눈을 감았다.  신장을 받는 사람보다 신장을 주는 사람의 통증이 더 심하고 하던데, 내 경우를 비춰보니 그런 것 같다.  남편이 수술한 직후부터 나타난 최상의 컨디션은, 듣는 내내 경이로움을 불러일으켰다.




누군가 나에게  물었다. 출산과 신장 기증 수술 중 어떤 수술이 더 힘드냐고 말이다.

아무리 생각해 봐도 어떤 수술이 더 힘들었지 답을 할 수 없었다. 둘 다 비교할 수 없는 만큼 다른 아픔과 다른 고통이라고 말을 했던 기억이 난다.

나는 제왕절개 3번, 유방 수술 1번, 신장 기증 수술을 했다. 수술 부위마다 다른 아픔과 고통을 느끼며 회복의 시간을 보냈던 것 같다. 그런데 이번 수술은  꽤나 힘들다.

고통의 시간을 보내면서  '이젠 내 인생의 수술은 더 이상 없었으면 좋겠다'라고 몇 번을 되뇌었는지 모르겠다.


지금 내 몸에는 가로줄과 세로줄의  흔적들이 곳곳에  남아 있다. 

세 번의 제왕절개로  배꼽아래쪽에 생긴 기다란 가로줄 흉터.

또 기증 수술로 인한 배꼽 위 7cm가량의 세로줄과 왼쪽 3cm 두 곳의 흉터.

나는 이  흔적을 아이들을 위해, 남편을 위해, '사랑으로 빚어낸 영광스러운 흔적'이라고 말하고 싶다.

내 몸에  상처들이 있으면 어떠한가?

잠깐의 고통으로 생명이 탄생했고, 한 생명을 살리는 고귀한 일을 했음을...


흉측스럽기만 했던 내 상처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아물어갔고, 그렇게 길었던 통증도 시간이 지나면서 서서히 사라졌다.


멈춰있는 것만 같았던 고통의 시간들은 흘러가는 시간이  해결해 주었다.


이젠 더 이상 내 인생에 수술은 없기를...




이전 08화 신장 기증 수술하던 날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