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소희 Jun 14. 2024

소설가, '지잡대'로 등단할까 VS '인서울' 재도전?

곳곳에 만연한 서열주의와 학벌주의가 문단이라고 없겠는가

남편에게 전화가 왔다. 다급한 목소리였다. “당신 소설 당선 됐다는데?” 혹시 해외에 산다는 게 불리하게 작용할까 봐, 소설을 응모할 때마다 내 번호 대신 한국번호를 쓰는 남편의 전화번호를 대신 적곤 했다. 오래 기다려온 소식이었으니, 기절하거나 펄쩍 뛰기라도 할 줄 알았는데 고요했다.



2017년 산문집을 출간한 후 에세이 작가라는 타이틀을 얻었지만, 나는 스스로를 미등단소설가라고 여기고 있었다. 2011년 11월 1일부터 매일 새벽 세 시에 일어나 혼자 소설을 썼다. 소설 쓰는 법을 배운 적도 없고, 누가 소설을 쓰는 걸 본 적도 없었음에도 소설을 쓰는 시간이 좋았다. 그렇게 혼자 써 내려간 소설 작품이 꽤 된다. 그동안 등단이라는 자격증이 없어, 내 자식 같은 소설들을 출간하지 못했다. 내 품에서 나온 모든 작품이 독자를 만나지 못한 채 폴더 안에 갇혀 있다. 이제 그 아이들을 세상에 내보낼 수 있는 걸까.



내일까지 사진과 등단소감을 제출하면 그토록 소원하던 소설가가 된다. 하지만 구름 위를 걸어야 할 내 마음에 먹구름이 잔뜩 끼었다.


이런 거예요. 작가님도 저도 대학을 나왔잖아요? 근데 저는 듣보잡 지방 4년제 나왔으니 어디 가서 학교 얘기 안 해요. 근데 작가님은 서울대 나왔으니 자랑스럽게 프로필에도 쓰시잖아요? 그 차이예요.



소설 쓰는 지인이 명확하게 현 상황을 짚어주었다. 우리나라 곳곳에 만연한 학벌주의와 서열주의가 문단이라고 없겠는가. 아니 더 심하다는 걸 익히 들어 알고 있다.



내일까지 나는 선택을 해야 한다.   


      ‘지잡대’도 괜찮아! - 등단 자격을 얻었으니, 더 이상 등단 목표로 눈치 보는 소설 쓰지 않고 내 마음대로 소설을 쓴다. 단, 역량 있는 출판사에서 출간할 가능성이 거의 없으니, 극소수의 독자만 만날 수 있을 것.  


      인서울은 해야지, 다시 도전! - 이왕 오래 도전해 온 것, 거의 온 것 같으니 다시 좀 더 규모가 큰 문예지나 공모전에 응모한다. 단, 다시 당선한다는 보장은 없다.  



여러분이라면 저라면 어떻게 하실 건가요?

작가의 이전글 사람이 바뀌는 방법은 세 가지뿐이라는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