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시대의 여행, 신속한 판단이 필수!

여행의 끝은 핵산 검사

by 윤소희

아이들과 떠나는 여름 한 달 여행. 첫 두 해 동안은 온전히 아이들과 나, 셋만의 여행이었다. 미국 캘리포니아 여행과 프랑스 여행이 끝난 후 거의 한 해 내내 아이들 입에서 여행 추억들이 즐겁게 소환되는 걸 보고, 세 번째 해부터 남편이 여행 말미에 휴가를 내어 합류하기 시작했다.


남편이 합류하기 시작한 후부터 한 달 여행 중 전혀 다른 두 가지 여행 스타일을 두루 맛볼 수 있게 되었다. 아이들과 셋이 지내는 첫 3주는 ‘살아보기’에 초점을 맞추고, 숙소나 식사 등을 최대한 검소하게 한다. 기차나 버스 등 대중교통만 이용하며 ‘뚜벅이’ 여행을 하며 소소한 ‘고생’의 경험을 소중히 여긴다.


검소2.jpeg
검소1.jpeg
검소.jpeg
검소3.jpeg
남편이 합류하기 전 여행


그러다 말미에 남편이 합류하면 차를 렌트해서 편하게 관광지를 돌아보고, 유명 맛집 탐방을 즐기기도 한다. 숙소도 호텔이나 풀빌라 등으로 업그레이드된다. 그러다 보니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아빠가 합류할 여행의 마지막 부분을 고대하며 기다린다.


풀1.jpeg
풀2.jpeg
풀4.jpeg
풀3.jpeg
남편이 합류한 후 숙소


올해 여덟 번째 여행은 그 기다림과 설렘이 더욱 컸다. 코로나 19 때문에 남편과 다섯 달이나 만나지 못했고, 더구나 남편이 중국 입국 후 22일이나 시설 격리를 한 후 합류하는 거라 가족이 함께 하는 여행에 대한 기대가 클 수밖에 없었다.


Day 26이자 남편이 합류한 셋째 날, 여행의 하이라이트로 계획했던 요트가 높은 파도로 출항 금지되었을 때, 심상치 않은 ‘기류 변화’를 감지했다.


Day 27, 3주 전에 머물렀던 하이커우(海口)에서 확진자 1명이 발생하자, 하이커우에서 베이징으로 들어가는 비행기가 모두 취소되었다. (수도 베이징을 철저하게 지키려는 정부 방침에 따라 확진자가 나온 도시에서 베이징으로 가는 항공편이나 기차 편을 모두 막는다.) 사실 하이커우는 싼야(三亚)에 비하면 관광객이 적은 도시니, 싼야-베이징 하늘길도 곧 막힐 가능성이 있었다.


결국 여행을 5일 일찍 종료하고 돌아가기로 결정했다. 이미 거의 한 달을 하이난에 있던 아이들과 나는 미련이 별로 없었지만, 22일이나 작은 호텔 방에 갇혀 있다 이제 막 합류한 남편이 너무 딱하게 됐다.


다행이랄까. 돌아가는 비행기를 타기 전 남편의 소원 하나를 이룰 수 있었다. 온 가족이 함께 하는 골프 라운딩. 사실 아이들은 골프를 제대로 배워본 적도 없고, 나는 신혼 때 잠깐 치고는 14년을 쉬었다. 여행 계획에 골프 라운딩이 없었으니, 준비도 전혀 되어 있지 않았다. 하지만 코로나 덕분에 골프장이 텅텅 비니, 야구모자에 운동화, 라운드 티 차림으로도 입장이 가능해졌다. 아무도 없는 골프장에서 서두를 필요 없이 여유 있게 ‘황제 골프’를 즐길 수 있게 된 것이다.


골4.jpeg
골2.jpeg
골3.jpeg
골1.jpeg
온 가족 첫 번째 라운딩_황제 골프 ^^


계획에 없던 골프 라운딩으로 여행을 마무리하고, 베이징으로 돌아왔다. 싼야에 확진자가 나오지는 않았지만, 며칠 전 싼야-베이징 항공편 탑승객 중에 확진자가 나오면서 하이난에 다녀온 사람들에 대한 눈초리가 싸늘해졌다. 집에서 자발적 격리를 하며 베이징 도착 다음날 아침 문 열자마자 온 가족이 PCR 검사를 받았다. PCR 검사를 요구하는 이도 없고 받을 필요가 없었지만, ‘결백’을 증명하는 건 빠를수록 좋다.


우리가 거주하는 왕징 지역에 확진자가 1명 나오면서 PCR 검사하려는 사람들 줄이 꽤 길었다. 하지만 검사가 자판기처럼 신속하게 이뤄져 긴 줄이 생각보다 빨리 줄었다. 줄을 선 채 예약과 결제를 완료하고, 검사 직전에 결제 완료된 큐알 코드를 스캔해 검사 키트를 받는다. 그리고 바로 옆에서 그 키트로 검사를 하면 끝. 하루가 채 지나기 전에 결과가 나왔고, 헬스 키트 (health kit)에 검사 결과가 업데이트되었다.


핵산1.jpeg
핵산2.jpeg
핵산.jpeg
자판기 식 핵산 검사


코로나 시대에 여행을 하려면, 정보를 빨리 취합해 신속한 판단과 결정을 내리는 게 필요하다. 여행 자체에 대한 욕심을 버리고 안전과 건강 제일로 모든 결정을 하는 것도… 그리고 여행의 끝은 언제나 PCR 검사.


핵산3.jpeg 핵산 검사 음성 결과지


검사 결과는 네 명 모두 음성. 비로소 여행이 잘 마무리되었다. 이제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