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부: 나의 이름이 브랜드가 될 때까지
우리는 종종 ‘차별화’를 ‘우월함’과 혼동하곤 한다. 남들보다 더 뛰어나고 우월한 무언가가 있어야만 나를 다르게 만들 수 있다고 믿는 것이다. 하지만 진정한 차별화는 우월함이 아닌, ‘다름’에서 나온다. 동네의 작은 서점을 한번 생각해 보십시오. 그곳은 대형 체인 서점처럼 방대한 책을 갖추지도, 화려한 인테리어를 뽐내지도 못한다. 하지만 그 서점은 주인의 취향으로 세심하게 고른 책들, 주인이 직접 쓴 추천사, 동네 사랑방 같은 아늑한 분위기라는 ‘다름’을 가지고 있다. 사람들은 바로 그 대체 불가능한 ‘다름’에 매료되어 기꺼이 그곳을 찾는다.
나에게는 오랫동안 ‘만능 해결사’라는 이름표 외에 이렇다 할 특별한 경력이 없었다. 하지만 나는 나의 그 ‘평범함’ 속에서 나만의 무기를 발견했다. 기획자로 일하며 익혔던 논리적인 사고와, 디자이너로 일하며 길렀던 감성적인 시선. 나는 그 두 가지를 모두 가진 드문 사람이었다. 나는 나의 ‘평범한’ 경험들을 엮어, ‘기획자의 머리와 디자이너의 손을 가진 브랜드 경험 디렉터’라는 나만의 ‘다름’을 만들었다.
당신이 가진 ‘평범함’은 약점이 아니라, 오히려 가장 강력한 ‘다름’이 될 수 있다. 대단한 경력은 없지만, 특정 문제에 대해 누구보다 깊이 공감하는 당신만의 시선. 수많은 고객을 만나본 것은 아니지만, 단 한 명의 고객을 위해 쏟았던 당신만의 진심 어린 노력. 그것이 바로 당신의 브랜드 스토리가 되어야 한다. 브랜딩은 없는 것을 꾸며내는 기술이 아니라, 이미 당신 안에 있는 고유한 가치를 발견하고 그것에 이름을 붙여주는 과정이다. "당신의 이야기는 무엇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