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부: 나의 이름이 브랜드가 될 때까지
세상에는 유행하는 ‘상품’은 많지만, 시간이 흘러도 사랑받는 ‘이름’은 드물다. 유행은 파도처럼 밀려왔다 사라지지만, 좋은 이름은 바다 그 자체처럼 묵묵히 자신의 자리를 지킨다. 상품은 기능으로 소비되지만, 이름은 이야기와 철학으로 기억된다.
나는 오랫동안 나 자신을 ‘상품’으로 팔아왔다. 나의 시간과 기술을 팔아 돈을 버는 기술자였다. 하지만 ‘De.fin’이라는 나의 이름을 만들기로 결심한 순간부터, 나는 나의 모든 활동을 ‘관리’하기 시작했다. 나는 나의 가치에 대한 단단한 믿음을 가졌고, 때로는 나의 철학과 맞지 않는 일을 거절하는 용기를 냈다. 나는 나의 고객을 ‘구매자’가 아닌 ‘후원자’로 대하기 시작했다. 당장 나에게 돈을 지불하지 않는 사람이라도, 나의 생각과 가치에 공감하는 잠재적 후원자들을 위해 기꺼이 나의 지식과 경험을 나누었다.
이러한 나눔의 행위가 곧 나의 이름을 더 넓고 깊게 만들며, 장기적으로는 훨씬 더 충성도 높은 고객들을 끌어당기는 힘이 된다는 것을 나는 체득으로 알게 되었다. 이것이 바로 당신을 유행하는 상품이 아닌, 시대가 지나도 사랑받는 이름으로 만드는 마지막 감각이다. 이제 선택은 당신의 몫이다. "당신은 스스로를 기능으로 팔리는 상품으로 남게 할 것입니까, 아니면 이야기로 기억되는 이름이 될 것입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