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해피맘혜랑 Oct 30. 2024

성장의 두 축

자기 신뢰와 학습

언제 자기 신뢰를 진정으로 느낄까?

또 어떤 순간에 세상에 당당히 나아갈 힘이 생길까?

그 답은 오랜 학습과 실패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깨달음과 같다. 자기 신뢰란 단순히 주어지는 것이 아닌, 끊임없는 학습과 자기 발견의 과정 속에서 비로소 쌓여가는 것다. 그렇다면, 자기 신뢰와 학습은 어떻게 서로를 지지하며 삶을 풍요롭게 만들까? 실패가 이 여정에서 어떤 의미를 가질 수 있을까?




자기 신뢰를 키우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무엇일? 바로 실패에 대한 태도다. 실패가 두렵고, 종종 자신의 부족함을 상징한다고 여길 때가 많은데, 실패야말로 자기 신뢰를 키우기 위한 가장 강력한 스승이 될 수 있다.  역시 큰 기대를 품고 시작한 화장품사업에서 좌절을 겪었을 때, 마치 그 실패가 나의 모든 능력을 부정하는 것처럼 느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며, 이 실패를 성장시키는 발판이었음을 깨닫게 되었다.


실패에서 무엇을 얻을 수 있을? 나폴레옹 힐이 말했듯이, “실패는 종종 성공에 이르는 발판”다. 실패 나에게 급변하는 시대상황에 적절하게 대처하지 못해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일깨워주고, 그것을 밑거름으로 삼아 한층 더 강한 자기 신뢰를 쌓을 수 있게 다. 실패를 두려워하기보다 이를 자신의 일부로 받아들일 때, 비로소 진정한 자기 신뢰는 탄탄해다.




자기 신뢰는 고정된 것이 아닌 끊임없이 진화하는 것다. 왜냐하면 는 학습을 통해 더 넓은 시야를 가지게 되고, 그 경험이 를 더 강하게 만들기 때문다. 예를 들어 새로운 마케팅법이새로운 글쓰기를 처음 배울 때, 낯설고 어려운 순간에 좌절할 수 있지만, 꾸준한 연습과 반복을 통해 조금씩 능숙해지면서 는 비로소 자기 신뢰를 쌓다. 밥 프록터는 “학습을 통한 자기 이해가 자기 신뢰의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학습을 통해 한계를 넘어설 수 있는 자신을 발견하고, 새로운 도전에 대한 두려움도 점점 줄어들게 다.




그렇다면 자기 신뢰와 학습은 어떤 관계일까? 자기 신뢰가 있어야 새로운 것을 배우려는 용기가 생기고, 학습이 이루어질 때마다 자기 신뢰는 더 깊어다. 이렇게 자기 신뢰와 학습이 서로를 지지하는 관계 속에서, 는 세상 속에서 나 자신을 발견하고, 그 가능성을 확장해 나갈 수 있다. 스티븐 코비가 말했듯이, “자신의 내면을 관리하는 것이 가장 큰 리더십이다.” 자기 신뢰는 자신의 삶을 이끌어가는 첫걸음이자, 성장과 도전의 원동력다.




결국, 자기 신뢰와 학습이란 를 더 나은 자신으로 이끄는 여정의 두 축다. 실패를 통해 배우고, 학습을 통해 내면을 다지며 스스로에 대한 믿음을 깊게 해가는 과정, 그 속에서 나의 삶은 더욱 충만해다. 자기 신뢰란 자신의 잠재력을 믿는 것, 그리고 학습이란 그 잠재력을 꽃피우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다. 이 둘이 결합될 때, 더욱 자유롭고 자신감 넘치는 삶을 살아갈 수 있지 않을까?




이전 16화 생각되로 살았더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