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찌 보면 작은 것일 수도 있지만 어찌 보면 클 수도 있다.무엇을 작다 크다고 판단하기는 어렵다.단, 본인의 인생 시간을 어떻게 볼 것이냐에 따라 그 판단은 달라진다.동일한 것일지라도 작거나 또는 클 수도 있다는 것은시간의 상대적 비교에 의해 그 판단이 달라 지기 때문이다.
지금 이 순간이 가장 소중한 것은 이 시간이 지나면 되돌릴 수도 없고지금 서 있는 이 순간이 바로 우리가 살아가는현실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인생의 시간에서 이 순간은 또한 짧은 찰나의 순간인 것이다.지금 이 순간의 고민과 절망에 모든 것이 사라진 것처럼 아파할 필요는 없는 것이다.그냥 작은 하나의 오점일 수도 있기에 너무 많은 에너지를 소비할 필요도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순간 한순간의 삶을 착실한 습관으로 채워가지 않으면긴 인생의 여정에 그 순간들이 당신을 힘들고버겁게 할 것이다.
참 아이러니하다. 순간을 찰나로 바라보면 집착하거나 의미를 둘 필요 없는 듯 하나 그 찰나들이 모여 나를 만드는 시간이라 생각하면 그냥 흘려보내서도 안 된다.
우리가 살아가며 명심해야 할 것은 짧은 호흡의 순간과 긴 인생의 시간 속에서 균형을 잡으며 진정성 있는 삶을 살아가야 한다는 것이다.
누구를 이기기보다 자신의 가치를 더욱 높이기 위해 자신을 이겨나가야 한다.
본인을 성찰하고 본인의 모습을 되돌아보며본인의 가치를 더욱 높일 수 있도록 자신을 이기려는노력을 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