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마음 우체국 조승우 작가님 라이브 강의

해보면 알게 되는 삶과 공부의 모든 것들

by 김주영 작가

https://www.instagram.com/smallbigclass?igsh=MXU4MjJsODRmbDVnNg==

마음 우체국 관련 소식과 안내 참고 하세요^^


공부와 무엇을 성공하게 하는 아이와 어른의 올바른 실천 ‘게으른 완벽주의’를 움직이게 하는 3가지 방법이 무엇일까요?


1. 본질을 질문하라


오늘의 라이브 OT 조승우 작가님이 바라보는 시선이 바로 무엇을 잘해보고 싶어 고민하는 조급함과 불안감이라고 전한다. <마음 우체국 프로그램> 구루와 리더님 들이 매일 써 나누는 교환일기장을 한 번 안 쓰면 계속 쓰지 않게 되는 이유를 봐야 한다. 교환일기는 물론 모든 자신이 하겠다고 하는 것을 시작하며 크게 변화가 있을 거라는 걸 나는 이 강의를 들으며 먼저 기대하지 않고 해 보는 것을 실천하며 살고 있는 인문적 삶을 살고 있는 것과 같은 맥락이다. 무엇을 생각하고 해야 하는 것부터 실천하는 경험과 과정에 의미를 둔다면 어제 못 썼으니 이번달은 실패야 라고 생각하며 해보면 되는 것을 놓지 않을 수 있게 된다.


인간이 알게 모르게 정한 고정 마인드 셋에 의해 오늘 못 했기에 내일도 어려울 거야라고 생각하는 관점의 틀을 깨 부숴야 내가 지금 무엇을 하는 것에 가까워진다는 것만이 무엇을 하게 되는 큰 힘이며 중심일 테니까. 늦은 밤 10 시 20분경 마음 우체국 라이브 강연을 듣고 있을 때 둘째가 학원에서 집으로 돌아오는 소리를 느끼며 잠시 방문을 열고 나가 아들을 반겨주며 뒤에서 아이에게 내가 꼭 안겨보자 오늘은 흔들거리거나 빼지 않고 가만히 있어 주는 게 우리가 미션을 핑계로 안아주기를 시도해 본 한 번의 작은 시작이 반기는 아이와의 선물이며 행복한 걸음이라 할 수 있다.


2. 실천해야 한다


계획을 실천으로 옮기는 방법을 소개하며

(1) 나누어 쪼개듯 계획도 잘게 썬다

생각만 한다고 달라지는 게 아니듯

(2) 행동의 사다리를 타라

생각한 것을 실천하는 과정과 경험이 필요하다

(3) 성적과 정리는 비례하지 않은 건

(학교에서 유명하신 교수님 방들이 거의 어수선했다고 하는 것 역시 창조와 창의 공부에 몰입하다 보면 주변의 정리와는 다른 결과를 보는 경우가 있다

(4) 게으른 완벽주의를 만드는 적은 높은 벽이다. 그 벽을 뛰어넘는 내가 어떻게 하면 될 수 있을까

(3) 의지가 아니라 상황을 바꿔야 한다.


항상 할 게 많고 문제가 많은 건 무엇을 추가하며 놓치는 것들이 더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강의를 들으며 역시 공부판도 삶의 가는 길이며 과정이며 잘 사는 것을 질문하게 한다는 것에 의미를 두며 살 일이라는 게 확실해진다.


“20퍼센트 회원이 80퍼센트를 책임진다”

(파레토의 법칙)


80퍼센트는 20 퍼센트 밖에 영향을 주지 못하므로 10개 중에 8의 효과를 내는 2에 집중하는 게 효율적인 성공의 법칙이 될 수 있다. 문제집 도장 깨기의 역효과 늘 본질에 뜻을 두는 것 학생들이 잘하겠다고 오답노트 까지는 하는데 오답노트 다시 보는 건 단 2 명정도만 보는 이유 공부를 잘하고 싶은 학생의 목적이자 초점이 다르다는 것 늘 안 되는 것에 가지 수 를 추가하고 핵심적 공부를 놓치고 마는 원인이며 결과로 나타나는 오류다.


완벽함이란 더 이상 추가할 게 없는 상태가 아니라 더 이상 뺄 게 없는 상태 이므로

생텍쥐 베리


조승우 작가님이 제시하는 우선순위를 두며 지금 내가뭐부터 하는 것이 아닌 내가 무엇부터 하지 않을지를 정하는 거라고 말하지만 내 생각은 여기선 다르다. 그저 무엇부터 지금 해야 할 것에 집중하면 무엇이든 해 가는 내가 되고 하지 말아야 하는 것을 스스로 알아서 제어할것이기 때문이다. 해보면 분명 알게 되고 찾게 될 테니까.


3. 하는 것과 되는 것을 구분해야 한다.


되는 것이 아닌 하는 것에 집중하는 공부가 중요하다. 어제는 어제오늘은 오늘을 나누어 봐주어야 성취가 보인다.


공부면 공부 삶이며 삶 늘 아이의 부모가 먼저이며 같은 것에서 남다른 나와 아이에게서 시선을 찾아 할 수 있게 되는 실천과 과정의 본질에 다가가는 힘을 찾아 성장과 성공의 길을 걷게 된다는 사실을 내가 발견하는 질문과 깨달음이며 출발이 먼저다.


2월 마음 우체국의 테마 ‘언어’로 시작하는 내일을 기대하며 마음 우체국 인싸상 발표가 있었고 당첨된 세분께는 김종원 작가님 의 친필 사인도서로 축하를 나누는 시간까지 함께 하며.


2024. 1


keyword
화, 금 연재
이전 09화마음 우체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