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주영 Jul 17. 2024

고1 대 3 자녀와 엄마의 인문학 홈스쿨링

인문학 일력 낭송

1. 하루 한 장 365 내 아이 성장 일력 엄마 필사

(김종원 작가님 저서)

2. 너에게 들려주는 단단한 말 82p를 읽고 고1필사


모두에게 잘해주려 하지 말고

자신의 사람만 잘 챙겨라.

한 줄 문장

“모든 것을 얻을 수는 없다”

3. 기적의 30 단어

4. 하루 한 줄 인문학 qna 다이어리

5. 아들과 엄마의 마음 우체국 교환 일기

6. 한 번 사는 인생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7. 내 언어의 한계는 내 세계의 한계이다

8. 너에게 들려주는 단단한 말 대3 필사


다가오는 토요일에 딸 애가 지내게 될 학교 근처 오피.스텔 계약을 하는 날이다. 3년 하고 반학기를 열심히 보낸 큰 애가 앞으로 남은 시간을 보다 효율적으로 쓰며 집중하며 살고자 시작하겠다는 아이의 독립인 셈이다. 이제 나는 아이들을 두고 사소하게 번잡한 내면에 번민이 아닌 가는 길을 믿어주고 스스로의 날개를 펴는 순간의 나날들을 열어주는 내가 믿음직스러워 기특해지는 나를 만나며 가능해진다.


서툴기에 시작해야 할 아이의 생활들이 비록 실수하며힘들고 쉽지 않을지라도 가야 하는 인생이 결국 나이기에 그러므로 아이는 이제 벌써 자라 자신의 길을 향해 간다고 한다. 지금까지 잘 견디고 아파하며 배우고 방황하면서 내 삶대로 잘 성장한 우리들 내가 나를 믿듯 아이를 가족을 믿고 응원하며 지지한다. 우리는 또 하나의 다른 선택의 길을 맞으며 지성스러운 대지에서늘 잘해 낼 것이며 잘 살 테니까.


2024. 7

엄마 필사

고1 필사

고1 아들과 엄마 필사

엄마 필사

매거진의 이전글 부모의 말과 어휘력이 자라나는 아이에게 소중한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