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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경윤 Mar 05. 2020

금강경 명상 2 : 善現起請分

2장 : 선현이 일어나 법을 청함

2장. 선현이 일어나 법을 청함 善現起請分     


1. 이때, 장로 수보리가 대중가운데 있다가, 곧 자리에서 일어나, 웃옷을 한편으로 걸쳐 오른쪽 어깨를 드러내고, 오른쪽 무릎을 땅에 대고, 손을 모아 공경하며, 부처님께 사뢰어 말하였다. 

2. 희유하신 세존이시여! 여래께서는 뭇보살들을 잘 호념하시며, 뭇보살들을 잘 부촉하여 주십니다. 

3. 세존이시여! 선남자 선여인이 아뇩다라삼먁삼보리의 마음을 냈으면, 마땅히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이며, 어떻게 그 마음을 항복받아야 하오리까?

4. 부처님께서 말씀하시었다: "좋다! 좋다! 수보리야! 네가 말한 바대로, 여래는 뭇 보살들을 잘 호념하며, 뭇 보살들을 잘 부촉해준다. 너 이제 자세히 들으라! 반드시 너를 위하여 이르리라. 선남자선여인이 아뇩다라삼먁삼보리의 마음을 냈으면, 마땅히 이와 같이 살 것이며, 이와 같이 그 마음을 항복받아야 하리라." 

5. 그러하옵니다. 세존이시여! 즐겁게 듣고자 원하오니이다.   

   

장로(長老) : 기독교 용어로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본래 불교용어다. 존경받을 만한 승을 일컫는다.

* 수보리(須菩提) : 급고독 수달의 조카이다. 무쟁제일(無諍第一), 공양제일(供養第一), 색상제일(色像第一), 해공제일(解空第一)이다.

* 여래(如來, tathagata) : tatha(그와 같이) + agata(오다) 또는 gata(경지)  

* 보살(菩薩, Bodhisattva) : 대승불교에서 이상적 인물로 여기는 존재이다. ‘깨어있는 자’, ‘살아있는 자’란 의미이다.

* 선남자 선여인 : 선(善,kula,가문이 좋은)

* 아뇩다라삼먁삼보리 : 이뇩다라(anuttara, 보다 높은 것이 없는, 무상(無上)) + 삼먁(samyak, 완벽하다, 정등(正等)) + 삼보리(sambodhi, 완벽하게 깨닫다, 정각(正覺)). 합쳐 무상정등정각, 즉 최상의 완벽한 깨달음이란 뜻이다.


    時, 長老須菩提在大衆中, 卽從座起, 偏袒右肩, 右膝着地, 合掌恭敬而白佛言, 希有世尊。 如來善護念諸菩薩, 善付囑諸菩薩。 世尊。 善男子善女人, 發阿耨多羅三藐三菩提心, 應云何住, 云何降伏其心? 佛言, 善哉善哉, 須菩堤。 如汝所說, 如來善護念諸菩薩, 善付囑諸菩薩。 汝今諦聽, 當爲汝說。 善男子善女人, 發阿耨多羅三藐三菩提心, 應如是住, 如是降伏其心。 唯然世尊, 願樂欲聞。                 

짧은 생각

Now in the midst of the assembly was the venerable Subhuti. Forthwith he arose ,uncovered his right shoulder, knelt upon his right knee, and, respectfully raising his hands with palms joined, addressed buddha thus : world-honoured one, it is most precious How mindful the tathagata is of all the bodhisattvas, protecting and instructing them so well! 

world-honoured one, if good men and good women seek the consummation of incomparable enlightenment, by what criteria should they abide and how should they control their thoughts?

Buddha said : very good, subhuti! just as you say, the tathagatha is ever-mindful of all the bodhisattvas, protecting and instructing them well. Now listen and take my words to heart: 

i will declare to you by what criteria good men and good women seeking the consummation of incomparable enlightenment should abide,and how they should control their thoughts.

Said subhti: pray, do, world-honoured one. With joyful anticipation we long to hear.


<짧은 명상>

질문과 대답, 스승과 제자의 관계는 여기에서 시작된다. 좋은 답변을 얻기 위해서는 좋은 질문을 할 줄 알아야 한다. 어쩌면 대답보다는 질문이 더 중요한 것일지도 모른다. 

자, 이제 여래가 답한다. 문제는 그것을 들을 귀가 있느냐다. 진리를 알려면, 진리의 소리에 즐겁게 듣고자 원하는 자가 필요하다. 진리를 알고 싶은가? 그러면 귀를 열어라, 입은 닫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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