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브런치북 오늘 1 24화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경윤 Apr 12. 2023

오늘 24 : 출사표

2023.4. 12

고통에 찬 달팽이를 보거든 충고하지 마라

스스로 궁지에서 벗어날 것이다

너의 충고는 그를 화나게 하거나 상처를 줄 것이다


하늘 선반 위로

제자리에 있지 않은 별을 보거든

그럴만한 이유가 있을 거라 생각하라


더 빨리 흐르라고 강물의 등을 떠밀지 말라

풀과 들, 새와 바람, 그리고 땅 위의 모든 것처럼

강물도  나름대로 최선을 다하고 있다.

- 장 루슬로, <세월의 강물>



올해 새로 시작하는 독서반에 전 JTBC 앵커 이정헌님이 맴버로 참가하고 있다. 화면으로만 보고 듣던 사람이랑 같이 공부하는 재미가 쏠쏠하다. 특히 멋진 목소리를 같은 공간에서 직접 듣는 호사라니. 각설하고 29년간 방송과  신문기자를 했던 방송인이 그 좋은 직장 때려치고 정치인이 되려한다. 그리고 그 출사표로 책을 냈다.

도서출판 새빛에서  나온 《사람을 살리는 말의 힘》은 그가 그동안 읽었던 인문학적 독서이력을 베이스로 삼아서 자신의 이야기를 담담히 풀어내고 있다. 이른바 '인문학적 출사표'인 셈이다. 책은 구입하여 한 꼭지 한 꼭지 읽는데 글이 술술 읽힌다. 그동안 방송인으로 말힘을 키웠던 내공이 절로 느껴진다. 사자성어, 시, 명언,  명저, 영화와 드라마에 나온 말들을 각 장으로 삼아 쉽고 담담히, 때로 반성하고 주장하며 자신의 살아온 내력을 밝힌다. (위에 인용한 시는 작가가 인용한 시를 재인용한 것이다.)

책을 읽으며 그의 삶을 상상하고 고개를 끄덕인다. 그래, 인문학적 깊이가 있는 정치인이 참 드물었는데 오랫만에 그 드문 인간 한 명을 만나고 있구나 생각하니, 귀한 인연 소중히 가꿔야겠구나 생각이 든다. 부디 진흙판에 들어가 진흙이 되지 말고 연꽃이 되시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